시마노 로드 산악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 기포제거 및 제동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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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레버에서 스펀지처럼 느껴지거나 동력이 부족한 경우 피를 흘려야 한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블리딩은 유압 시스템에서 기포를 제거하고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는 과정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은 공기를 흡수하여 성능과 레버 느낌에 영향을 미칩니다.

브레이크가 스펀지처럼 느껴지지 않더라도 매년 브레이크를 블리딩하여 오일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 방법

브레이크 블리딩은 시스템에서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과 기포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브레이크 블리딩은 시스템에서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과 기포를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Shimano의 공식 방법을 따르고 있으며, 몇 가지 작은 팁과 기술을 통해 블리딩의 품질과 용이성을 개선합니다.

블리딩 프로세스는 로드 자전거 및 산악 자전거 브레이크를 포함한 다른 모든 현대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과 거의 동일합니다.

블리딩 프로세스의 여러 지점에서 레버를 특정 각도('버프 위치'라고 함)로 회전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위치는 레버마다 다릅니다. 레버에 필요한 위치는 Shimano의 기술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품 시마노 미네랄 오일만 사용합니다
정품 시마노 미네랄 오일만 사용합니다
 

시마노 브레이크는 미네랄 오일을 사용합니다. 미네랄 오일은 규제되지 않기 때문에 최상의 성능을 위해 정품 시마노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DOT 유체를 사용하거나 이전에 다른 유체와 함께 사용했던 블리딩 키트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잘못된 오일을 사용하면 씰이 파괴되고 브레이크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필요한 공구

  • 알코올솜
  • 보호장갑
  • 타월 또는 걸레
  • 시마노 미네랄 오일
  • 육각렌치 (블리드 포트 나사의 경우 2/2.5mm,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제거를 위한 3mm 또는 일자 드라이버)
  • 캘리퍼 주사기용 7mm 개방형 스패너
  • 토크 렌치 및 관련 소켓(옵션)
  • 블리딩 블록
  • 피스톤 프레스(또는 플라스틱 타이어 레버)
  • 시마노 호환 블리딩 키트
  • 폐오일 수거 병 

로드 자전거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 방법

브레이크 패드 분리 1단계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오염 물질이 없도록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오염 물질이 없도록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휠과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분리합니다.

패드를 분리할 때는 오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마른걸레를 이용합니다. 또한 오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캘리퍼에 청결유지 합니다.

브레이크에 자유 스트로크 조절 기능이 있는 경우 브레이크가 완전히 감겨 있고 레버 리치가 원래 위치로 되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피스톤 뒤로 밀기 2단계

피스톤을 뒤로 밉니다.
피스톤을 뒤로 밉니다.

피스톤 프레스 또는 플라스틱 타이어 레버를 사용하여 캘리퍼 피스톤을 뒤로 밀어내고 패드 리테이닝 볼트를 재사용하여 호환되는 블리딩 블록을 장착합니다. 블리딩 블록이 맞지 않으면 피스톤이 완전히 뒤로 밀리지 않습니다. 시스템이 이전에 초과 충전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피스톤을 뒤로 밀 때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고급 시마노 브레이크의 세라믹 피스톤의 경우에는 쉽게 금이 갈 수 있습니다.

블리딩 블록은 모든 모양과 크기로 제공됩니다.
블리딩 블록은 모든 모양과 크기로 제공됩니다.
 

리어 캘리퍼를 블리딩하는 경우,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프레임에서 떼어내고 수직으로 매달리게 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캘리퍼가 시스템의 가장 낮은 부분이 되어 기포가 빠져나올 수 있는 보다 깨끗한 경로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10회 당겨 피스톤 위치를 안정시킵니다.

드롭바 시프터 불리딩 나사 확인 3단계

시프터 본체 어딘가에 블리딩 포트 나사가 있지만 시마노의 시프터마다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시프터 본체 어딘가에 블리딩 포트 나사가 있지만 시마노의 시프터마다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드롭바 시프터를 작업하는 경우 고무 후드를 다시 벗깁니다. 수리 스탠드 또는 핸들 바에서 자전거를 돌려 블리딩 나사가 지면 및 시스템의 가장 높은 부분과 평행하도록 합니다.

이는 마스터 실린더가 병렬이고 공기가 깔때기 안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랫 바 브레이크 레버에서 작업하는 경우 블리딩 포트가 브레이크 시스템의 가장 높은 부분이 되도록 브레이크 레버를 재배치합니다.

블리딩 나사를 제거 4단계

이 부드러운 볼트를 반올림하면 그 일은 매우 빨리 남쪽으로 갈 수 있습니다

블리딩 나사를 제거하여 O-링이 함께 나오는지 확인하고 블리딩 키트 깔때기를 설치합니다.

일부 시프터에서는 어댑터를 사용하여 블리딩 깔때기를 부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플런저를 탈거합니다.

블리딩 포트 나사는 매우 부드러워서 마치 초콜릿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느껴지고 실수로 회전하기 매우 쉽습니다. 반드시 좋은 품질의 육각렌치를 사용합니다.

블리딩 깔때기를 나사산에 장착할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나사선이 쉽게 망가지기 때문입니다.

오일 주사기에 주입 5단계

주사기를 수직으로 잡고 있으면 기포가 위쪽으로 올라갑니다
주사기를 수직으로 잡고 있으면 기포가 위쪽으로 올라갑니다
 

미네랄 오일이 가득한 주사기를 준비합니다.

공기가 시스템에 유입되지 않도록 기포를 제거해야 합니다. 주사기를 수직으로 잡고 급강하하여 기포를 제거하고 위에 걸레를 올려 기름을 잡습니다.

6단계

최신 시마노 캘리퍼에는 블리딩 보스와 포트가 별도로 있습니다.
최신 시마노 캘리퍼에는 블리딩 보스와 포트가 별도로 있습니다.

캘리퍼 블리딩 포트 나사를 풀고 주사기를 부착합니다.

시마노의 12단 로드 캘리퍼에서는 먼저 블리딩 보스 캡과 블리딩 스크류 캡을 제거해야 합니다. 주사기를 블리딩 보스에 연결하고 블리딩 나사를 반 바퀴 정도 풉니다.

다른 캘리퍼에는 '니플 캡'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캡을 제거하고 블리딩 나사 위에 7mm 스패너를 놓은 다음 호스를 부착합니다 .이 나사는 1/4회전만 하면 됩니다.

일부 키트는 캘리퍼에 부착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호스 클립'과 함께 제공됩니다.
일부 키트는 캘리퍼에 부착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호스 클립'과 함께 제공됩니다.

Shimano의 최신 호스 엔드 피팅이 있는 블리딩 키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구형 호스가 캘리퍼와 가장 안정적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일부 키트에는 호스 연결부 위에 위치시킬 수 있는 '호스 클립'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호스를 고정하기 위해 한 손을 계속 호스 위에 올려놓습니다.

오일 밀어넣기 7단계

깨끗한 오일을 캘리퍼 안으로 천천히 밀어 넣습니다. 기포가 깔때기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일을 캘리퍼 안으로 밀어 넣습니다.
 

깨끗한 오일을 캘리퍼 안으로 천천히 밀어 넣습니다. 기포가 깔때기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일을 시스템에 밀어 넣기 어려운 경우 캘리퍼 블리딩 나사가 충분히 풀리지 않습니다.

오래된 오일은 변색된 경우에는 폐기하고 깔때기에서 나오는 오일 더 이상 변색되지 않을 때까지 새 유체로 주사기를 채워야 합니다.

시스템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사기를 끝까지 누르지 않도록 하십시오.

깔때기로 기포가 더 이상 들어오지 않으면 캘리퍼 블리딩 나사를 닫고 브레이크 레버를 10번 당깁니다.

브레이크 레버 당기기 8단계

블리딩 깔때기를 다음 위치로 조정합니다.
블리딩 깔때기를 다음 위치로 조정합니다.

이제 지렛대를 깔때기의 꼭대기가 지면에서 20도가 되도록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갇힌 공기가 탱크에서 깔때기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버를 천천히 작동시키고 더 이상 기포가 깔때기로 들어오는 것이 보이지 않을 때 작동을 중지합니다.

캘리퍼 블리딩 포트 나사를 잠그고 9단계

주사기가 절반 이상 채워지지 않은 경우 캘리퍼 블리딩 포트 나사를 잠그고 다시 채웁니다.
주사기가 절반 이상 채워지지 않은 경우 캘리퍼 블리딩 포트 나사를 잠그고 다시 채웁니다.

캘리퍼 블리딩 스큐를 풀어 시스템을 다시 엽니다.두 번째로 캘리퍼에 오일을 밀어 넣습니다. 주사기가 절반 이상 채워지지 않은 경우, 계속 진행하기 전에 미네랄 오일로 오일을 보충합니다.

기름이 깔때기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지켜보고 더 이상 거품이 없을 때는 밀지 마세요.

캘리퍼의 블리딩 나사를 닫고 주사기를 제거합니다. 제거할 때 주사기에서 유체를 분사하지 않으려면 일단 블리딩 나사가 닫히면 제거할 때 주사기에서 공기를 부드럽게 빼냅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계속 당기기 10단계

레버가 단단해져야 합니다.
레버가 단단해져야 합니다.

작동이 단단해질 때까지 레버를 당깁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스템에 공기가 남아 있습니다. 이 경우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기름 통에넣기 11단계

기름을 병에 흘려보냅니다

 

깔때기 상단이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레버를 놓습니다.

캘리퍼 블리딩 포트 나사에 병 또는 오일 수거 백을 부착하고 시스템을 엽니다.

오일을 병이나 봉지에 자연스럽게 흘려보냅니다.시프터, 호스 및 캘리퍼를 두드려 불량 기포가 아래로 이동하도록 유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레버를 누르지 않도록 하십시오.

필요에 따라 깔때기에 오일을 넣어 공기가 레버로 당겨지지 않도록 합니다.

캘리퍼에 기포가 보이지 않고 토크가 4~6Nm로 유지되면 캘리퍼 블리딩 나사를 닫습니다.

12단계

스크류 캡 도로에 나가면 없어지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꼭 교체해주세요.

 

스크류 캡이 도로에 나가면 없어지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꼭 교체해주세요. 

보틀이나 백을 제거하고 천과 이소프로필 알코올로 캘리퍼를 청소합니다. 블리딩 보스와 블리딩 스크류 캡 또는 구형 캘리퍼인 경우 니플 캡을 다시 설치합니다.

13단계

육각렌치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플런저를 깔때기에 넣고 제거합니다. 레버 블리딩 나사를 장착합니다. 볼트는 회전이 쉽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Shimano는 0.5~0.7Nm의 토크를 권장합니다.

시프터를 이소프로필 알코올로 세척하고 후드를 다시 설치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다시 장착 14단계

브레이크 패드를 다시 설치하고 모든 것을 깨끗이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뒷바퀴를 설치하고 작업 상태를 점검합니다. 브레이크를 다시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딩를 타기 전에 안전한 환경에서 자전거를 시험적으로 타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블리딩 키트를 치우기 전에 깨끗이 청소해야 합니다. 주사기와 어댑터에서 호스를 제거하고 이소프로필 알코올로 세척합니다.

산악 자전거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 방법

 

자전거 수평 맞추기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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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딩 포트 나사를 수평으로 맞춥니다.

블리딩 포트가 지면과 평행하고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가장 높은 지점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일을 할 때는 바퀴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넣을 수 있지만, 천으로 덮고 액체가 새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단계

블리딩 깔때기를 장착할 때는 나사산이 둥글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레버 블리딩 나사를 풀고 플런저가 설치된 상태에서 블리딩 깔때기를 부착합니다.

3단계

오일 플런저를 올려놓습니다.

출혈 깔때기에 시마노 미네랄 오일을 소량 부어 1/4 정도가 되도록 합니다. 플런저를 탈거합니다.

4단계

호스를 두드리면 불량 기포가 브레이크 레버로 이동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에 기포가 없는지 주시하면서 브레이크 레버를 반복적으로 당깁니다. 거품이 있다면 이것은 좋은 일입니다.

캘리퍼, 호스 및 레버를 두드려 불량 기포가 시스템 위로 밀려오도록 합니다. 작업대나 핸들 바에서 자전거를 회전시켜 불량 기포가 발생할 경우 이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휠을 장착한 상태로 두었으므로 레버의 개선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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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포가 없어지면 블리딩 깔때기에 플런저를 장착합니다.

6단계

O-링이 무전기로 이동하기 쉽습니다. 블리딩 포트 나사에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플런저를 제거하고 블리딩 나사를 교체합니다. 브레이크가 여전히 스펀지처럼 느껴진다면, 당신은 완전한 블리딩을 해야 할 것입니다.

블리딩 키트를 치우기 전에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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