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뒷변속기를 정비하고 미세 조정하려면 먼저 뒷변속기의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뒷변속기를 정비할 때 뒷변속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변속기 역학
뒷변속기는 뒷스프라켓의 체인을 이동시키는 메커니즘입니다. 다양한 모델이 있지만 모두 동일한 기본 디자인과 기능을 공유합니다. 변속기는 프레임의 변속기 걸이에 장착 볼트를 사용하여 자전거에 고정됩니다. 변속기의 위쪽 피벗은 평행사변형을 형성하는 연결 시스템에 의해 아래쪽 피벗에 연결됩니다.
변속기 상부 피벗
변속기 하부 피벗
뒷변속기는 두 개의 풀리가 장착된 케이지를 사용합니다. 하부 도르래는 뒤로 당겨 체인의 하부 부분에 장력을 줍니다. 텐션 풀리, 줄여서 'T' 풀리라고 합니다. 상부 풀리는 체인을 스프라켓으로 안내합니다. 가이드 풀리, 줄여서 'G' 풀리라고 합니다.
기계식 변속기의 경우 케이블이 핀치 볼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을 당겨 케이지를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케이블이 풀리면 링키지의 리턴 스프링이 변속기를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전기 시스템은 전기 신호를 사용하여 모터를 작동시켜 연결 장치를 움직입니다.
볼트로 고정된 변속기 케이블
변속기 연결 장치의 감긴 스프링
2. 인덱싱
변속기는 하우징을 통과하는 케이블을 통해 변속 레버에 연결됩니다.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클릭할 때마다 미리 정해진 양만큼 케이블을 움직이는 인덱스 시프터를 사용합니다. 배럴 조절 장치는 변속기 본체나 변속 레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톱니바퀴 사이의 이동을 올바르게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프터 또는 변속기에서 배럴 조절 장치를 풀거나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케이블이 느슨해지거나 하우징이 효과적으로 짧아집니다. 이렇게 하면 G 풀리가 약간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배럴 조절 장치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케이블이 더 느슨해져서 하우징이 효과적으로 길어집니다. 이렇게 하면 G 풀리가 약간 바깥쪽으로 이동합니다.
3. 한계 나사
변속기에는 변속기가 너무 안쪽으로 또는 너무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조정되는 한계 나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한계 나사의 끝이 링키지에 부딪혀 풀리 이동이 중지됩니다(2:51). 'L' 나사는 가장 안쪽 케이지 이동의 한계를 결정합니다. L 나사를 조이면 왼쪽으로의 이동이 제한됩니다. 'H' 나사는 가장 바깥쪽 케이지 이동의 한계를 결정합니다. 'H' 제한 나사를 조이면 오른쪽 이동이 제한됩니다.
변속기 본체에는 'B' 나사라고 불리는 또 다른 조정 나사를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나사는 가이드 풀리와 스프라켓 사이의 간격 크기를 제어합니다. B 나사를 조이면 이 간격의 크기가 늘어나고 B 나사를 풀면 간격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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