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자전거의 종류 및 제품특징이 5가지있다??

반응형

1970년대 이전에는 산악자전거라는 개념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다양한 종류의 산악자전거들이 존재하며, 특정한 라이딩 스타일, 지형, 그리고 인종의 범주에 따라 다른 종류들이 있습니다.

산악자전거의 종류들 사이의 주요한 차이점은 서스펜션의 종류, 자전거의 무게, 그리고 프레임의 모양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자전거가 오르막과 내리막을 주행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지, 얼마나 빨리 주행할 수 있는지, 그리고 다른 요소들을 모두 결정합니다.

하지만 산악자전거의 종류는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다르며, 어떤 것이 적합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다양한 종류의 산악자전거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 세 가지 주요 산악 자전거 제품 : 강성, 하드테일 및 풀 서스펜션
  • 가장 중요한 5가지 종류의 산악자전거

 

세 가지 주요 산악 자전거 제품 : 강성, 하드테일 및 풀 서스펜션

모든 다양한 유형의 산악자전거는 양쪽 바퀴에 서스펜션이 있는지, 앞바퀴에만 서스펜션이 있는지, 전혀 서스펜션이 없는지에 따라 세 가지 핵심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단일 산악자전거

저가용 산악자전거

단일 자전거는 서스펜션이 없으며 초보자 또는 저가형 산악 자전거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비록 그것들이 종종 자갈 자전거나 하이브리드 자전거보다 오프로드에 더 낫지만, 만약 당신이 그것을 타고 적절한 트레일을 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전거는 충격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부딪힐 때마다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현대 하드테일 및 풀 서스펜션 자전거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단일 산악 자전거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림 브레이크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 하드테일 마운틴 자전거

하드테일 마운틴 자전거

프론트 서스펜션만 있고 리어 서스펜션이 없기 때문에 일명 '하드 테일'이라고 불리는 이 자전거는 풀 서스펜션 산악용 자전거보다 저렴한 가격에 충격 흡수 기능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드테일 자전거는 또한 풀 서스펜션 자전거보다 핸들링이 더 잘 되는 경향이 있고 또한 더 가벼워서 등산에 더 좋습니다.

하드테일 자전거는 가파른 내리막길보다는 가벼운 크로스컨트리 라이딩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더 적합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산악 자전거를 타려고 하지만 아직 완전 서스펜션 자전거의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지 않은 초보자들에게도 더 적합합니다.

하지만, 하드테일 자전거를 좀 더 열심히 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가벼운 탄소 섬유 프레임으로 만들어진 고급 하드테일 자전거를 살 수 있는데, 이것은 자전거의 가벼운 무게가 더 빠른 속도를 허용하기 때문에 오르막 구간과 너무 강렬하지 않은 지형이 많은 경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오프로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3. 풀 서스펜션 산악자전거

풀 서스펜션 산악자전거

때때로 "풀리"라고 알려진 풀 서스펜션 산악용 자전거는 프론트 서스펜션과 리어 서스펜션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즉, 거친 지형의 충격을 훨씬 더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하드 테일이나 단단한 산악 자전거보다 더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탑승자가 느끼는 충격이 적습니다. 까다로운 기술 코스와 고속 하강 코스에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풀 서스펜션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더 비싸고, 추가적인 구성품들은 자전거를 더 무겁게 만들면서 추가적인 무게를 더합니다. 이것은 풀 서스펜션 자전거가 초보자에게는 덜 적합하고 일반적으로 오르막길 타기에는 덜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중요한 5가지 종류의 산악자전거

#1. 다운힐 산악자전거

다운힐 산악자전거

이 자전거는 내리막길에서 가장 힘든 주행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탑승자가 가능한 한 많은 충격을 흡수하고 가능한 한 많은 트랙션을 유지함으로써 가능한 한 빨리 주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풀 서스펜션, 넓은 휠, 낮은 시트, 무거운 프레임 및 느슨한 헤드 각도(즉, 프론트 포크가 더 앞쪽을 가리키고 덜 수직임)를 갖추고 있습니다.

상당히 무겁고 200mm 이상의 거대한 프론트 서스펜션이 있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최대치입니다. 그들은 심각한 내리막 구간에 적합한 큰 손잡이가 달린 타이어를 가지고 있지만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 더 무거운 디자인은 또한 위험한 하강 동안 그것들을 더 안정적으로 만듭니다.

내리막길은 감당할 수 있지만 무거운 무게와 무거운 서스펜션은 오르막길 자전거를 타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고도로 전문화된 특성 때문에, 이 자전거들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사실, 브랜드는 종종 특정한 특성과 내구성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자전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구성품을 만듭니다.

다운힐 자전거는 이동 거리가 큰 드롭 포스트가 있는 경향이 있어서 가파른 내리막, 낙하 및 점프 시 안장이 완전히 비켜지도록 합니다.

 

#2. 엔듀로 마운틴 풀샥 자전거

엔듀로 마운틴 풀샥 자전거

다운힐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엔듀로 산악 자전거는 가장 험한 지형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이는 거의 항상 프론트 서스펜션이 완전하고 평균 프론트 서스펜션이 150mm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몇몇 오르막 구간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튼튼한 프레임과 튼튼한 타이어는 트레일이나 XC 바이크에 비해 무게가 많이 실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오르막 주행에 최적화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내리막 자전거와 달리 오르막 구간은 부분적으로 설계에 포함됩니다.  크로스컨트리나 트레일 자전거보다 더 강하고, 무겁고, 길고, 낮은 프레임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더 넓은 타이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자전거들은 "올 마운틴" 자전거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엔듀로 레이스의 등장 이후, 그들은 "엔듀로 자전거"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Enduro는 선수들이 내리막길을 달릴 때 시계와 경주하는 경주의 일종이지만, 의무적인 오르막 구간에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르막길을 탈 수 있지만 내리막길의 성능을 우선시하는 자전거가 필요합니다.

오르막과 내리막 모두를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어 범위가 넓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가 큰 내리막길에서 큰 충격을 받을 때 체인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특별한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리막 자전거보다 약간 가파른 핸들 각도를 가지고 있어서 내리막길을 걷는 것을 조금 더 다루기 힘들지만, 조금 더 편안함을 줍니다. 하지만, 헤드 앵글은 트레일이나 크로스컨트리 산악 자전거만큼 가파르지 않습니다.

다운힐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엔듀로 자전거는 탑승자에게 최대한의 기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드롭 길이가 큰 드롭 포스트가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3. 트레일 자전거

트레일 자전거

트레일 자전거는 산악 자전거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며, 경험이 적은 사람들이 종종 선택하는 자전거입니다.

트레일 자전거는 내구성과 안정성이 뛰어나 하강 시 제어력이 뛰어나도록 설계되었으며, 등반이 어렵지 않을 정도로 가벼운 상태를 유지합니다.하드테일 또는 풀 서스펜션일 수 있습니다.

엔듀로 자전거보다 더 직립하고 높은 프레임을 가지고 있어서 편안한 승차감을 만듭니다. 그러나 이는 또한 더 가파른 헤드 각도(즉, 프레임의 프론트 포크가 더 수직임)를 의미하며, 이로 인해 자전거가 가파른 내리막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하지만, 프레임은 여전히 크로스컨트리 자전거보다 느슨하고, 타이어는 더 넓은 경향이 있습니다.

트레일 자전거는 크로스컨트리와 엔듀로 자전거의 중간 정도로 간주할 수 있으며, 프론트 서스펜션은 약 120mm에서 150mm입니다.

엔듀로 자전거나 다운힐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고급 트레일 자전거에는 드롭 포스트가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낙하 길이는 더 짧은 경향이 있습니다.

#4. 크로스컨트리 (XC) 마운틴 자전거

크로스컨트리 (XC) 마운틴 자전거

크로스컨트리(또는 XC) 산악 자전거는 속도와 빠른 코너링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가볍고 때로는 탄소 섬유 프레임으로 무게를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합니다. 이 가벼운 디자인은 가능한 한 빨리 여행해야 할 때 트레일 경주 대회에서 선수들이 자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XC 자전거는 중량이 낮고 기어 범위가 좋기 때문에 등산과 안락함에 더욱 최적화되어 있으며, 이는 XC 자전거가 종종 길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에게 선택되는 자전거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드테일이지만, 때로는 완전 서스펜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90~120mm의 비교적 짧은 프론트 서스펜션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또한 무게를 절약하고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스펜션은 탑승자가 페달을 밟을 때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탑승자와 프레임이 항상 위아래로 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트레일 자전거보다 가파른 기하학적 구조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짧은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승차 자세의 편안함을 향상시킵니다.

크로스컨트리 산악자전거는 드롭 포스트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드롭 포스트를 가지고 있을 때, 그들은 선수가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내리막 구간에서 더 효과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낙하 길이는 다른 종류의 산악 자전거보다 짧은 경향이 있습니다.

자전거를 새로 구입할 때 드롭퍼 포스트가 함께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은 그것들을 사용자 지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5. 팻 바이크(자전거)

팻 바이크(자전거)

거대한 타이어로, 팻 바이크 자전거는 확실히 우리 목록에 있는 다른 자전거들과는 다르게 보입니다.

모래, 눈, 또는 대자연이 모을 수 있는 다른 모든 것들을 자전거로 탈 수 있게 하면서, 산책로를 완전히 뒤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타이어는 때로는 폭이 최대 5인치에 이를 수 있으며, 바위가 많은 지형을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공기압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팻바이크는 풀 서스펜션 또는 하드 테일이 될 수 있습니다.

 

산악 자전거의 종류분류

다양한 종류의 산악 자전거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라이딩에 맞는 자전거가 무엇인지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728x90
그리드형

두루바퀴세상

자전거의 모든것 알고싶다면?? 두루바퀴세상 !!

    이미지 맵

    자전거소식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