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정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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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이 있거나 성능이 낮은 디스크 브레이크는 종종 라이딩을 좌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모델에 관계없이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계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케이블을 사용하여 패드와 맞물리는 캘리퍼의 레버 암을 작동합니다. 유압 시스템은 호스를 통해 유체를 사용하여 패드를 연결합니다.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A.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는 핸들바에 있는 브레이크 레버로 작동됩니다.

B. 케이블 및 하우징: 기계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레버는 하우징을 통해 브레이크 캘리퍼까지 이어지는 케이블을 당깁니다.

C. 배럴 조절기: 레버 및/또는 캘리퍼에 있는 배럴 조절기를 비틀어 하우징을 효과적으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D. 레버 암: 브레이크 케이블이 레버 암을 작동합니다. 대부분의 기계식 캘리퍼 설계에는 작동 시 외부 브레이크 패드만 움직이는 1개의 레버 암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로터는 구부러져 가장 안쪽 패드와 접촉합니다. 레버암이 2개 있는 디자인도 있습니다. 이 캘리퍼에서는 두 패드가 모두 로터 안으로 고르게 움직입니다.

E. 핀치 볼트: 케이블은 핀치 볼트를 사용하여 레버 암에 고정됩니다.

F. 패드: 레버 암은 브레이크 패드를 로터에 압착하여 마찰을 일으켜 자전거 속도를 늦추거나 정지시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백킹 플레이트에 접착된 브레이크 컴파운드로 구성됩니다.

G. 조정기: 캘리퍼에는 브레이크 패드를 로터 안팎으로 움직이는 패드 조정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부 캘리퍼에는 내부 패드를 움직이는 조절기가 하나만 있는 반면, 다른 캘리퍼에는 내부 및 외부 패드 조절기가 모두 있습니다.

H. 장착 볼트 : 캘리퍼 디스크 브레이크는 2개의 장착 볼트를 사용하여 프레임이나 포크에 고정됩니다. 이러한 볼트의 위치는 프레임 마운트 표준(포스트 마운트, IS 마운트 또는 플랫 마운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I. 장착 구멍: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로터를 기준으로 측면 이동을 허용하는 넓은 구멍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캘리퍼 본체(포스트 마운트), 프레임(후면 플랫 마운트) 또는 캘리퍼 어댑터(전면 플랫 마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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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계식 브레이크 정렬 절차

캘리퍼 정렬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브레이크 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구성 요소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휠이 드롭아웃에 완전히 장착 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러면 로터가 캘리퍼에 올바르게 위치하게 됩니다.
  2. 자전거를 올리고, 바퀴를 돌리고, 캘리퍼의 로터를 검사하세요. 로터가 측면으로 많이 움직이는 경우 패드가 마찰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로터를 확인하거나 교체 해야 합니다 .
  3. 해당하는 경우 레버와 캘리퍼의 배럴 조절 장치를 시계 방향으로 끝까지 돌립니다.
  4. 케이블 핀치 볼트를 풀어 레버 암이 풀리고 편안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는 제동 중에 레버 암의 전체 이동을 보장합니다.
  5. 케이블을 단단히 당겨 느슨해지지 않도록 하고 케이블 핀치 볼트를 조이십시오.
    • 핀치 볼트를 조일 때 레버 암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레버 암에는 유용한 움직임이 적기 때문에 이는 중요합니다.

2. 기계식 브레이크 캘리퍼 디자인

정렬 프로세스는 캘리퍼 디자인에 따라 다릅니다.

단일 레버 암 - 내부 및 외부 패드 조절기

케이블은 외부 패드를 움직이는 단일 암을 당깁니다.

외부 및 내부 패드에는 조절 장치가 있습니다.

  1. 캘리퍼 장착 볼트를 풀어서 시작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캘리퍼가 뜨게 됩니다.
  2. 외부 패드 조절 장치를 완전히 바깥쪽으로(시계 반대 방향) 돌린 다음 다시 1바퀴 완전히 돌립니다. 이는 향후 조정의 여지를 남겨둡니다.
  3. 패드가 로터에 고정될 때까지 내부 패드 조정기를 시계 방향으로 돌립니다.
  4. 캘리퍼 장착 볼트를 꼭 맞게 끼워 캘리퍼 본체를 로터 위에 정렬합니다. 패드 정렬이 양호한지 확인한 후 전체 조임이 발생합니다.
  5. 내부 및 외부 패드 조절 장치를 모두 1/4~1/2바퀴 균등하게 풀어줍니다.

단일 레버 암 - 내부 패드 조절기만 해당

케이블은 외부 패드를 움직이는 단일 암을 당깁니다.

내부 패드에만 조절 장치가 있습니다.

  1. 캘리퍼 장착 볼트를 풀어서 시작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캘리퍼가 뜨게 됩니다.
  2. 내부 패드 조절기를 완전히 안쪽(시계 방향)으로 돌린 다음 약 1/4바퀴 정도 뒤로 뺍니다.
  3. 브레이크 레버를 단단히 당기고 잡으십시오. 이렇게 하면 캘리퍼 본체가 로터에 정렬됩니다.
  4. 캘리퍼 장착 볼트를 조이십시오.
  5. 브레이크 레버를 놓으십시오.
  6. 패드 조절기를 1/4바퀴 더 뒤로 빼냅니다.

듀얼 레버 암

케이블은 두 패드를 로터로 이동시키는 이중 암을 당깁니다. 이러한 유형의 로터에는 항상 내부 및 외부 패드용 조절 장치가 있습니다.
  1. 캘리퍼 장착 볼트를 풀어서 시작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캘리퍼가 뜨게 됩니다.
  2. 내부 및 외부 패드 조절기를 완전히 바깥쪽으로(시계 반대 방향) 돌립니다.
  3.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고 잡으십시오.
    • 브레이크가 닿지 않고 레버가 핸들 바로 끝까지 가면 레버를 풀고 두 패드 조정 나사를 1/2바퀴 조이십시오. 레버에 패드 접촉이 느껴질 때까지 균일하게 조이는 것을 반복합니다.
  4. 캘리퍼 장착 볼트를 꼭 끼워서 캘리퍼 본체가 로터 위에 정렬되도록 고정합니다. 패드 정렬이 양호한지 확인한 후 전체 조임이 발생합니다.
  5. 레버를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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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체 조정

이러한 최종 조정은 모든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에 적용됩니다. 최종 목표는 로터와 평행하고 양쪽에 간격이 균일하고 레버 느낌이 적절한 캘리퍼입니다. 이론적으로 패드를 로터에 대해 설정하면 캘리퍼가 올바르게 정렬되어야 하지만 추가 조정이 필요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레버 위치

레버는 열린 위치와 핸들바 그립 사이의 중간 지점에서 브레이크와 맞물려야 합니다.
  1. 브레이크 레버를 몇 번 당겼다가 놓아 그립의 간격을 확인하십시오. 레버 이동이 자전거 속도를 늦추고 멈추기에 적합한지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 패드는 레버 이동의 최소 1/2 정도에서 로터에 접촉하는 것처럼 느껴져야 합니다.
  2. 필요에 따라 패드 조절기를 사용하여 패드를 양쪽에서 균등하게 안팎으로 움직여 조정합니다.

패드 

  1. 휠을 돌려 패드 마찰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패드 마찰이 없으면 정렬이 완료된 것입니다. 최종 단계 로 건너뜁니다 .
    • 휠 속도가 빠르게 느려지거나 마찰음이 나면 패드를 추가로 조정해야 합니다.
  2. 로터에 대한 패드의 정렬을 검사하십시오. 더 나은 시야를 확보하려면 자전거의 방향을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흰 종이나 재질에 빛을 비추어 캘리퍼 본체를 백라이트 시키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패드 간격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캘리퍼 뒤에 붙은 접착 메모지를 가리키는 작은 손전등...

로터에 대한 패드의 정렬이 훨씬 더 잘 보입니다.

  1. 패드가 로터와 평행하지 않으면 캘리퍼 본체를 조정해야 합니다. 볼트 1개를 풀고, 틈이 없는 쪽으로 몸체를 살짝 이동시킨 후, 볼트를 끼운 후 정렬 상태를 다시 확인하세요.
    • 한 가지 조정이 다른 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2. 패드가 평행하게 보이지만 여전히 마찰이 있는 경우, 사라질 때까지 패드 마찰로 측면의 패드 조절기를 1/4바퀴씩 풉니다.
  3. 레버의 간격을 다시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십시오.

내부 패드 조정만 가능한 캘리퍼의 경우 외부 패드 간격을 조정하는 절차가 다릅니다.

  1. 장착 볼트 중 하나를 풀고 마찰이 있는 쪽으로 캘리퍼를 약간 이동한 다음 볼트를 다시 고정합니다.
  2. 마찰이 사라질 때까지 이 단계를 반복합니다.

최종

  1. 핀치 볼트와 각 장착 볼트를 완전히 조여 마무리합니다. 일반적인 토크 사양은 장착 볼트의 경우 약 6Nm이고 핀치 볼트의 경우 4Nm입니다.
  2. 새 브레이크 케이블을 설치했거나 케이블이 너무 느슨하면 핀치 볼트에서 약 1인치 정도 케이블을 자르고 엔드 캡을 추가하여 닳는 것을 방지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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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고려사항

이제 브레이크가 적절하게 조정되었으며 시험 주행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

패드가 마모됨에 따라 레버의 느낌을 일관되게 유지하려면 추가 조정이 필요합니다. 패드 조절기를 조여 패드를 로터에 더 가깝게 만듭니다. 조정 장치를 조금씩 균등하게 이동하고 레버를 테스트합니다.

단일 패드 조절 장치가 있는 캘리퍼는 패드가 마모됨에 따라 처음부터 캘리퍼 위치를 재설정해야 합니다. 섹션 #2를 다시 참조하세요.

중요: 패드가 마모되면서 패드를 안쪽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배럴 조절 장치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하면 결국 레버 암이 캘리퍼의 다른 부분과 접촉하는 위치로 이동하여 패드가 로터에 접촉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배럴 조절 장치는 케이블과 하우징 시스템이 자리를 잡을 때 케이블의 느슨함을 제거하는 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 캘리퍼에서는 마모된 브레이크 패드를 보상하기 위해 배럴 조절 장치가 사용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브레이크가 작동되면 패드가 로터와 만나기 전에 레버 암이 캘리퍼 본체에 접촉하여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케이블 및 하우징 마모

마모되거나 더러워지거나 부식된 케이블과 하우징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이러한 구성품을 교체하십시오. 직립 바 또는 드롭 바용 브레이크 하우징 및 케이블 설치를 참조하십시오 .

마운트 페이싱

어떤 경우에는 프레임 마운트가 로터와 완벽하게 직각을 이루지 않아 캘리퍼의 측면 정렬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정렬 불량은 조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전문 매장에서는 정렬을 개선하기 위해 Park Tool DT-5.2 를 사용하여 마운트를 정면 처리하거나 가공할 수 있습니다 .

원추형 와셔

일부 제조업체는 원추형 와셔 결합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는 패드의 수직면을 로터에 정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와셔는 시스템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며 해당 와셔용으로 설계되지 않은 브레이크에는 추가할 수 없습니다. 또한 브레이크가 이러한 와셔와 함께 제공된 경우 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캘리퍼 상단에만 원추형 와셔가 있는 경우 상단에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AVID CPS 원추형 와셔 시스템을 갖춘 캘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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