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하게 장력을 가한 휠은 더 강하고 오랫동안 그대로 유지됩니다. 스포크 장력을 올바르게 측정하고 조정하는 방법 입니다.
스포크 장력은 스포크를 따라 가해지는 당기는 힘의 양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부품 회사에서 킬로그램 힘(kgf) 또는 뉴턴(N) 단위로 측정하고 호출합니다.
휠을 트루잉하거나 디싱할 때 정비공은 스포크 장력에 영향을 미치는 조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스포크 장력은 개별 스포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좋은 장력은 모든 스포크 사이의 일관되게 좋은 장력을 목표로 전체 휠 시스템을 살펴봅니다.
자전거를 탈 때 바퀴가 지면과 닿는 부분이 약간 평평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림 하단에 있는 스포크의 장력이 떨어집니다. 긴장감을 얻고 잃는 이러한 순환은 각 라이딩 전체에서 발생합니다. 휠의 장력이 너무 낮으면 라이딩 중에 스포크가 너무 많이 이완되어 삐걱거리는 효과가 발생하고 스포크와 림 모두에 과도한 응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스포크가 짧은 시간 동안 장력을 잃게 되는 장력 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스포크가 부러지고 림이 피로해지며 휠이 더 자주 고장날 수 있습니다. 다른 극단적인 경우에는 장력이 너무 높으면 림 균열, 스포크 파손 또는 허브 손상과 같은 휠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장력 측정
스포크 장력을 측정하기 전에 이상적인 장력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림 제조업체에 문의하는 것이 좋은 시작점입니다. 대부분의 림에서는 100~120킬로그램 힘 또는 980~1177뉴턴의 범위를 제안했습니다. 이는 타이어에 공기압이 없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스포크 장력을 추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단순히 스포크를 쥐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신은 허용 가능한 긴장을 예측하는 데 정통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스포크를 쌍으로 짜서 장력이 좋은 휠과 비교하십시오. 완벽하지는 않지만 장력이 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 바퀴에서 스포크를 짜내는 것은 허용 가능한 장력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비록 매우 정확하지는 않지만 압착은 스포크 니플을 돌리는 데 필요한 노력의 양을 느끼는 것보다 스포크 장력을 판단하는 데 여전히 더 정확한 기술입니다. 다른 패스너와 마찬가지로 장력이 증가하면 니플도 돌리기가 더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렌치를 돌리기가 어렵다고 해서 스포크 장력이 너무 높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는 부식이나 나사산 끝에 있는 스포크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포크 장력을 측정하는 가장 정확하고 정확한 방법은 Park Tool TM-1 과 같은 스포크 장력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스포크 장력계는 보정된 스프링을 사용하여 두 포스트 사이의 스포크를 구부립니다. 이 편향은 미터 눈금에 표시됩니다.
- 스포크의 재질을 결정합니다. 강철 스포크에는 자기 당김 기능이 있습니다. 자석으로 테스트해 보세요.
- 스포크의 직경(둥근 스포크의 경우) 또는 치수(블레이드 스포크의 경우)를 결정합니다. TM-1에 포함된 캘리퍼나 스포크 직경 게이지를 사용하여 스포크 중앙을 측정합니다.
- 핸들 그립으로 TM-1을 꽉 쥐십시오. 두 개의 고정 포스트와 TM-1의 이동식 포스트 사이에 스포크를 배치합니다. 에어로/블레이드 스포크를 사용하면 포스트가 스포크의 넓고 평평한 면에 닿도록 배치합니다. 핸들을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 TM-1 눈금의 판독값을 기록해 두십시오.
스포크 중앙에 TM-1을 연결합니다.
이 TM-1 판독값 15는 킬로그램 힘을 결정하기 위해 TM-1 변환표와 상호 참조됩니다.
- TM-1에 포함되어 있거나 Park Tool 휠 장력 앱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변환표를 참조하세요 . 귀하의 스포크에 해당하는 재질과 크기를 찾고, TM-1로 얻은 치수를 찾으십시오. 이것은 킬로그램 힘으로 측정된 스포크의 장력입니다.
- 장력을 조정하기 전에 휠의 한쪽 전체를 확인하십시오. 결과를 기록하고 수동으로 평균을 계산하거나 휠 장력 앱 에 입력하세요 .
- 반대쪽에서도 이 과정을 반복하세요.
뒷바퀴와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 바퀴에서는 판독값이 전체적으로 한쪽 면에서 더 낮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이는 스포크가 다양한 브레이싱 각도로 허브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는 스포크가 허브를 떠나 림으로 이동하는 각도입니다. 스포크의 각도가 더 크면 기계적 이점이 더 많아지고 반대편에 맞서는 데 필요한 장력도 줄어듭니다. 긴장 목표는 긴장이 더 심한쪽에 적용됩니다. 센터링 또는 접시가 정확하면 반대편의 장력이 낮아집니다.
2. 장력 조정
스포크 장력을 조정하려면 Park Tool 트루잉 스탠드 나 휠 홀더 와 같이 작업하는 동안 휠을 고정할 수 있는 장치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포크 니플을 돌리려면 적절한 크기의 스포크 렌치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포크 렌치 선택을 참조하세요.
휠 장력을 조정할 때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일관된 장력, 즉 좋은 상대 장력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낮은 장력 교정
장력이 낮은 휠은 간단히 스포크를 조이면 조정됩니다. 기준점을 제공하기 위해 밸브 구멍에서 수정을 시작하십시오. 브레이싱 각도가 다른 휠을 조정하는 경우 장력을 조정하면 휠의 접시가 약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싱 각도가 더 큰 측면을 더 작게 조정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뒷바퀴의 경우 구동측의 각 스포크에 ¼ 회전을 주고 비구동측의 각 스포크에 ⅛ 회전을 부여합니다.
휠 전체를 조정한 후 장력을 다시 측정하고 기록하세요. 당신의 작품이 전체적인 텐션을 얼마나 조정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한 경우 전체 휠을 작고 균일하게 조정하고 적절한 장력에 도달할 때까지 TM-1로 작업을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하십시오.
높은 장력 교정
장력을 줄이는 과정은 장력을 높이는 과정과 매우 유사합니다. 즉, 스포크 니플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됩니다. 동일한 기본 프로세스가 적용됩니다. 전체 휠을 작고 균일하게 조정하고 TM-1을 사용하여 다시 확인합니다.
4. 장력 균형 조정 및 상대 스포크 장력
판독을 수행할 때 같은 쪽의 스포크 간에 약간의 변동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크게 다를 경우 휠의 장력을 균일하게 하기 위해 개별 스포크를 조이거나 풀어주는 장력 균형을 통해 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휠의 평균 스포크 장력의 ± 20% 내에 있는 스포크가 있는 휠은 일반적으로 허용 가능한 상대 장력을 가진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Park Tool 휠 장력 앱을 사용하여 가장 잘 수행되며 Park Tool 휠 장력 앱 지침 에서 더 자세히 다룹니다.
TM-1 장력 측정기는 Park Tool 제조 시설에서 교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공구를 수동으로 재조정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공구가 마모되거나 손상되어 부정확해 보이는 경우 재보정을 위해 Park Tool로 돌아가십시오. Park Tool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도구를 재보정하고 반환해 드립니다.
전문 기계공 및 서비스 부서에서는 도구 보정을 돕기 위해 비승차용 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가 탈 수 없도록 바퀴에서 축을 제거하십시오. 스포크를 참조 스포크로 표시하고 이 스포크를 측정합니다. 측정 날짜를 테두리에 직접 적어주세요. 동일한 스포크를 사용하여 원래 보정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가 이 "참조 스포크"와 다르게 판독하는 경우 스프링 장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구의 판독값이 낮으면 도구를 스포크에서 떼어내고 거꾸로 뒤집습니다. 고정 이동 스터드에서 스프링을 제거한 다음 조정 나사를 스터드를 향해 안쪽으로 끼웁니다. 이렇게 하면 TM-1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하여 편향 판독값이 높아집니다. TM-1이 높게 표시되면 조정 나사의 장력을 높입니다.
출처: Park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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