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트루잉 자전거 바퀴를 조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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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석에서 뛰어내리 거나 바위나 움푹 들어간 곳에 부딪히는 등 바퀴에 어떤 충격이 가해 지면 림의 모양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전거가 부드럽고 안전하게 굴러가도록 하려면 바퀴를 수시로 트루잉하여 직선이고 휘어짐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바퀴가 실제와 다를 경우(충분히 직선 또는 둥글지 않음을 의미) 라이딩 성능에 영향을 미치고 부품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포크 자전거 바퀴를 트루잉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자전거 바퀴는 허브 에 연결되는 일련의 스포크가 있는 고리 또는  입니다. 스포크는 오른쪽과 왼쪽 모두에서 림을 당깁니다. 휠 트루잉은 스포크 렌치를 사용하여 스포크의 장력을 변경하여 휠의 직진도와 진원도 또는 진실성을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

휠 트루잉에는 네 가지 기본 측면이 있습니다.  전문 정비사는 각 측면이 최적이 되도록 스포크 장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도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철저한 휠 트루잉을 통해 내구성 있고 강한 휠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1. 측면 진실성

측면 트루잉은 바퀴가 회전할 때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 즉 측면 편차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이 측면은 림 브레이크가 있는 자전거에 가장 중요합니다. 휠을 트루잉할 때 일반적으로 먼저 측면 진도를 수정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2. 방사형 진실성

바퀴의 둥글기, 즉 회전할 때 위 아래로 움직이는 정도가 바퀴의 방사형 진실성입니다. 방사형 트루잉은 스포크 장력을 조정하여 진원도 문제를 수정합니다.

 

                          측면 진직도(좌우 직진도)                                                      방사형 진직도(상하 직진도/진원도)

3. 접시/센터링

자전거의 두 바퀴는 프레임 중앙에 위치해야 하며 서로 정렬되어야 합니다.

4. 스포크 텐션

다른 패스너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스포크에는 허용 가능한 견고성 또는 장력 범위가 있습니다. 스포크 장력이 매우 다양한 휠은 오랫동안 그대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너무 빡빡하거나 너무 느슨한 스포크가 있는 휠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포크 장력은 Park Tool TM-1 과 같은 스포크 장력 측정기(장력계)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접시(센터링)                                                                       장력(전반적인 견고함)

측면 및 방사형 진실성이라는 처음 두 가지 측면을 다룰 것입니다.

휠 트루잉에는 3가지가 필요합니다.

1. 바퀴를 고정하는 방법

먼저,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를 안정적으로 잡아야 합니다. 트루잉 스탠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 트루잉 스탠드는 트루잉 문제를 격리하고 트루잉 시 작업을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트루잉 스탠드가 없으면 자전거를 이용해 휠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바퀴가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자전거를 수리대에 놓거나 뒤집어 놓습니다.

2. 편차를 추적하는 방법

측면 및 반경 방향 편차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고정 표시기가 필요합니다. 트루잉 스탠드에는 이러한 편차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림 안팎 또는 위아래로 조정할 수 있는 표시기 핑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트루잉을 하는 경우, 케이블 타이와 같은 것을 프레임에 부착하여 표시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퀴가 프레임에서 회전할 때 편차를 표시하기 위해 이러한 항목을 안팎으로 또는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의 양쪽에 하나씩 놓습니다. 자전거 설정 방법에 따라 표시기 배치에 창의력을 발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장력 조절 방법

니플이나 스포크 시스템의 너트를 돌려 장력을 높이거나 낮춥니다. 이는 스포크 렌치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포크 렌치 선택을 참조하십시오.

스포크 렌치로 조정되는 트루잉 스탠드의 휠

이는 일반적인 혼동 지점을 지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림 외부에서 보면 니플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조이고 풀려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립니다. 그러나 트루잉 스탠드나 자전거에서 작업할 때는 니플이 거꾸로 인식되기 때문에 마치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조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림 아래에서 본 스포크 니플                                                  림 위에서 본 스포크 니플

기타 고려사항

타이어 제거

휠 트루잉을 이제 막 배우기 시작했다면 림에서 타이어를 떼어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제거하면 림에서 찾고 있는 측면 편차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로 인해 직접 눈으로 볼 때 표시기가 가릴 수 있습니다.               제거하면 프로세스가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윤활유

가벼운 윤활제 와 닦아낼 수 있는 걸레를 준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니플이 회전하기 어렵거나 삐걱거리는 경우, 스포크가 니플에서 나오는 부분과 니플이 림에서 나오는 곳에 윤활제 한 방울을 바르십시오.

칼날 스포크

블레이드형 또는 플랫 스포크는 니플이 회전할 때 뒤틀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스포크가 손상되고 공기역학적 특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BSH-4 와 같은 스포크 홀더를 사용하여 장력을 조정하면서 스포크를 제자리에 고정하십시오 . 펜치는 핀치 로 사용할 수 있지만 스포크가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내부 젖꼭지

림이나 허브에 니플이 보이지 않으면 휠에 내부 니플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부 니플은 림 스트립 아래, 림 내부에 위치하며 이를 제거하려면 특수 도구가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스포크 렌치 선택 에 대한 기사에서도 논의됩니다 .

테두리 내부의 내부 젖꼭지 확대 사진                                     내부 니플 휠에 사용되는 SW-15 스포크 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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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 트루잉

트루잉 프로세스 자체는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1. 편차를 찾아보세요
  2. 편차의 원인이 되는 스포크를 분리합니다.
  3. 편차를 줄이려면 스포크의 장력을 수정하세요 .

트루잉 스탠드(또는 자전거 프레임)에 휠을 설치합니다. 표시기를 조정하여 림의 바깥쪽 가장자리 근처에 오되 닿지 않도록 하십시오.

편차를 찾아보세요

휠을 돌리고 표시기를 림 쪽으로 천천히 이동하면서 림이 표시기에 가까워지는 위치를 관찰합니다. 인디케이터가 회전하는 림에 가볍게 닿는 것이 보일 때까지 천천히 계속해서 가까이로 움직입니다. 림의 속도를 늦추고 림이 표시기에 닿는 지점에서 멈추십시오. 이 접촉 영역은 림 이쪽에서 가장 심각한 측면 편차입니다.

 

지금은 림 편차가 왼쪽에 있는지 오른쪽에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양측의 편차를 의도적으로 찾아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이는 휠의 현재 중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편차 분리

이제 첫 번째 스포크 장력 교정을 수행할 위치를 결정하겠습니다. 표시기가 긴 영역에 걸쳐 있는 것처럼 보이면 편차 중심에 가장 가까운 스포크를 찾으십시오. 일반적으로 스포크를 느슨하게 하는 것보다 조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스포크가 너무 느슨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스스로 느슨해질 수 있지만 저절로 조여지지는 않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표시기 반대쪽 플랜지에서 시작되는 스포크를 선택하십시오.

이 예에서 빨간색으로 강조 표시된 림 부분은 편차의 중심에 있습니다. 이 위치의 스포크는 표시기의 반대쪽에서 시작됩니다. 림의 이 부분을 표시기에서 멀리 오른쪽으로 끌어당기려면 오른쪽 플랜지 스포크에서 스포크 니플을 조여야 합니다.

스포크 세트를 어떻게 조이는지 시뮬레이션하려면 스포크를 꽉 쥐고 표시기에서 림의 위치를 ​​살펴보세요. 이렇게 하면 스포크의 장력이 증가할 때 림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편차 수정

선택한 스포크의 니플을 조이십시오. 회전 정도는 다양하지만 한 번에 1/4회전(90도)하는 것이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측면 편차가 상대적으로 큰 경우 최대 1/2회전(180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편차가 있는 것으로 보이면 1/8(45도) 정도 더 작은 회전부터 시작하십시오. 중요한 것은 수정을 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는 것입니다.

해당 영역에서 휠을 앞뒤로 움직여 조정이 진행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휠을 돌리고 이쪽에서 다음으로 큰 편차를 찾을 때까지 표시기를 아주 조금씩 더 가까이 이동한 다음 조정하고 수정하려는 스포크를 찾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한쪽에서 세 번 수정한 후 반대쪽 표시기로 전환합니다. Park Tool TS-2.3 과 같은 트루잉 스탠드의 경우 작은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표시기 하나를 빼낼 수 있습니다.

각 측면에서 가장 큰 세 개의 편차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휠이 점점 더 측면으로 정확해짐에 따라 더 작은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지침으로 측면 편차가 0.5mm 이하가 되도록 노력하십시오. 0.5mm는 일반 인쇄용지 5장 정도입니다. 이것을 0.5mm가 어떻게 생겼는지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러 게이지로 사용하십시오.

휠을 돌려 표시기를 조정하여 림에 거의 닿지 않도록 합니다. 접촉점에서 림과 표시기 사이의 거리는 0입니다. 가장 큰 측면 편차를 검색하고 이를 종이 감촉 게이지와 비교합니다. 필요한 경우 추가 조정을 수행하고 가장 큰 편차를 찾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가장 큰 편차가 있는 지점에서 인디케이터와 림 사이의 간격에 종이 5장이 들어갈 수 있다면 휠에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계속해서 휠을 더 직선으로 회전시키는 것이 만족스러우면 휠 상태에 개인적으로 만족할 때까지 계속해서 편차를 격리하고 수정하십시오. 특정 지점에서 수익 감소를 다루고 있다는 점을 알고 휠을 방사형으로 트루잉하려는 경우 뒤로 돌아가 측면 트루잉을 추가로 조정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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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형 트루잉

휠이 측면 방향으로 충분히 정확하면 방사형 진실성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초보자에게는 방사형 트루잉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방사형 오류를 수정하는 동안 실수로 측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형 교정과 측면 교정 사이를 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정하려는 두 가지 기본 방사형 편차를 정의해 보겠습니다.

휠이 회전함에 따라 림 부분이 안쪽이나 허브 쪽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반경 방향 편차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지역을 낮은 지역 이라고 부릅니다 . 이는 2개의 스포크만큼 짧을 수도 있고 6개 이상의 스포크에 걸쳐 있는 더 길 수도 있습니다.

다른 유형의 반경 방향 편차를 높은 지점 이라고 하며 , 림 부분이 허브에서 멀어집니다. 낮은 지점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높은 지점은 휠의 짧거나 긴 부분에 걸쳐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휠은 낮은 지점과 높은 지점을 모두 혼합할 수 있습니다. 림은 어느 정도 유연하기 때문에 적절한 둥글림을 위해 림의 평균을 내기 위해 높은 지점과 낮은 지점을 모두 교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방사형 트루잉의 경우 림 측벽의 왼쪽 또는 오른쪽 가장자리에 주의를 기울이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초보자의 경우 측면 트루잉과 마찬가지로 한 번에 하나의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측면 트루잉(Lateral Truing)에서 했던 것과 동일한 방법론을 따를 것입니다:

  1. 편차를 찾아보세요
  2. 편차의 원인이 되는 스포크를 분리합니다.
  3. 편차를 줄이려면 이 스포크의 장력을 수정하세요 .

휠을 돌려 표시기를 조정하여 림의 바깥쪽 가장자리 아래에 위치하되 림에 닿을 정도는 되지 않도록 합니다. 방사형 편차를 파악하려면 표시기와 림 사이의 간격을 관찰하세요. 표시기를 림 쪽으로 천천히 움직여 림이 표시기에 가까워지는 위치를 관찰합니다.

편차를 찾아보세요

높은 지점을 찾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 캘리퍼 암이 회전하는 림에 가볍게 닿는 것을 보거나 들을 때까지 천천히 위쪽으로 움직이십시오. 필요한 경우 가장 높은 지점에서 가볍게 문지르는 것이 확실할 때까지 표시기를 뒤로 젖히십시오.

편차 분리

이 영역을 통해 림을 앞뒤로 천천히 움직여서 이 높은 지점을 분리하여 시작과 끝이 어디인지 확인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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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차 수정

림의 이 부분을 허브 쪽으로 이동하여 반경 방향 편차를 수정합니다 . 이를 위해 두 플랜지 모두에서 짝수 개의 스포크를 조일 것입니다. 이는 스포크가 림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당길 뿐만 아니라 림을 허브 쪽으로 당기기 때문입니다.

조임 효과를 시뮬레이션하고 시각화하는 방법은 왼쪽과 오른쪽 스포크를 동시에 쥐는 것입니다.

지금은 높은 지점 영역과 관련된 각 스포크를 반 바퀴 돌립니다. 휠을 돌려 높은 지점이 줄어들었고 림이 더 이상 마찰되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이제 프로세스를 반복하십시오. 찾아내고, 분리하고, 수정하십시오.

반경 방향 편차를 교정할 때 측면 편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스포크를 두 쌍으로 균일하게 조이십시오. 그러나 새로운 측면 편차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 3~4번의 방사형 수정마다 측면 실제값이 여전히 허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지점을 처리하여 방사형 트루잉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를 줄인 후에는 낮은 지점이 그다지 낮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높은 지점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확신하면 표시기를 테두리 바로 아래로 이동하되 닿지 않도록 하세요.

림을 돌려 림과 표시기 사이의 간격이 가장 큰 부분을 찾습니다 .

이 영역에서 림을 앞뒤로 움직이고 높은 지점에서 했던 것처럼 이 편차를 수정 하기 위해 조정해야 하는 스포크를 분리합니다 . 하지만 이번에는 스포크 세트를 조이는 대신 느슨하게 하십시오 .

낮은 영역을 통해 림을 앞뒤로 움직여 반경 방향 편차가 더 작아졌는지 확인하십시오. 진행 상황을 보려면 몇 번의 시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찾고, 분리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계속하고 몇 번의 방사형 수정 후에 측면 오류를 다시 확인합니다.

멈춰야 할 때를 아는 것

"방사형으로 참이 얼마나 참인지"는 측면 참인 것처럼 주관적이며 몇 가지 추가 요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휠에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으며 타이어가 그렇게 엄격한 공차로 제작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지침에 따라 1mm 이하의 반경 방향 편차가 허용 가능한 측정입니다. 1mm는 일반 인쇄용지 10장 정도입니다. 이것을 1mm가 어떻게 생겼는지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러 게이지로 사용하십시오.

휠을 돌려 표시기를 조정하여 림에 거의 닿지 않도록 합니다. 접촉점에서 림과 표시기 사이의 거리는 0입니다. 가장 큰 측면 편차를 검색하고 이를 종이 감촉 게이지와 비교합니다. 필요한 경우 추가 조정을 수행하고 가장 큰 편차를 찾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가장 큰 편차가 있는 지점에서 인디케이터와 림 사이의 간격에 종이 10장이 들어갈 수 있다면 휠에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계속해서 바퀴를 점점 더 둥글게 회전시키는 것이 만족스러우면 계속해서 점점 더 작은 편차를 찾고, 분리하고, 수정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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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해소

꽤 많은 스포크 니플을 조정한 후 휠에 "압력 완화"가 필요한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휠에 힘을 가하면 니플을 돌리면서 감겨 있던 스포크가 풀릴 수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은 간단히 자전거에 설치하고 타고 나가는 것입니다. 처음 몇 번의 페달 스트로크에서는 약간의 핑 소리와 펑 소리가 들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일반적이며 걱정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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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손상

모든 바퀴를 충분히 사실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때때로 바퀴 구성 요소가 손상되면 바퀴가 안정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림 손상

림은 바위, 움푹 들어간 곳, 연석에 부딪히는 등의 충격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떨어지거나 충돌하여 림 측면에 충격을 가하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스포크 장력을 조정하여 휠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위의 상대적 장력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예를 들어, 휠이 한 부분에서 오른쪽으로 벗어나면 해당 부분의 왼쪽 및 오른쪽 스포크 장력을 확인하십시오.

림이 심하게 구부러진 휠의 스포크 장력을 조정하는 것은 라이더를 집으로 데려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위의 예에서 휠이 한 구간에서 오른쪽으로 벗어났지만 오른쪽의 스포크가 상대적으로 느슨해 보이고 휠 왼쪽의 스포크가 빡빡해 보이는 경우 림 금속이 구부러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흔들림을 수정하려면 왼쪽 스포크를 조여야 하지만 확인 결과 왼쪽은 이미 조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른쪽 측면 스포크를 푸는 옵션은 해당 섹션의 오른쪽 측면 스포크가 이미 느슨하기 때문에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스포크 장력으로 수리할 수 있는 지점을 넘어 림이 변형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스포크 장력을 조정하여 휠을 수리할 수 없는 경우 림이 구부러진 것이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기존 허브의 상태가 양호하면 림을 교체하고 새 스포크와 새 림을 기존 허브 주위에 묶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전문 기계공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식된 젖꼭지

니플 스레드의 윤활은 정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스레드의 부식과 녹으로 인해 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휠에 트루잉이 필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더라도 나사산에 정기적으로 윤활유를 바르고 림에서 과도한 윤활유를 제거하십시오. 림에 윤활유를 과도하게 바르면 브레이크 표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포크 손상

스포크가 구부러지거나 망가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단지 외관상의 결함일 뿐입니다. 스포크가 제조되면 거대한 스풀의 스테인레스 스틸 와이어로 시작됩니다. 철사 조각을 자르고 한쪽 끝에 머리를 찍습니다. 다른 쪽 끝은 다이에 감겨 스레드를 형성합니다. 그런 다음 머리가 있는 끝 부분을 90도 구부립니다. 그게 다입니다. 단지 냉간 굴곡일 뿐입니다. 이 굽힘은 스포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심한 굽힘입니다. 따라서 충돌 중에 스포크가 망가지면 원래 공장에서 굽은 것만큼 심하게 굽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휠을 타면 어느 날 구부러진 스포크가 부러질 수 있지만 공장에서 굽은 부분이나 나사산과 같은 가장 약한 지점에서 부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러진 스포크 하나를 간단히 교체하고 휠을 다시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휠이 지속적으로 스포크를 부러뜨리기 시작하면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좋은 규칙은 부러진 스포크 3개 = 새 휠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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