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청소를 세차장 고압호스를 이용 방법 및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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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일반 호스, 액체 비누, 브러시 또는 부드러운 스펀지로 자전거를 세탁할 수 있는 야외 공간이 없습니다.  게다가, 자전거를 세탁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시설들은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은 라이딩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세차장에 들러 세차를 하는 것이고, 고압 호스를 사용하여 청소를 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문제는 고압 세척 시스템이 자전거 제조업체에 의해 권장된다는 것입니다. 가압수는 90bar 또는 1,300psi(제곱인치당 1,300psi)로 나오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힘은 먼지와 물을 자전거의 특정 부위나 부품에 밀어 넣어 부식, 손상 또는 빠른 열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우리의 조언을 따름으로써, 세차장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하세요.

저희가 제일 먼저 드릴 조언은 세탁 과정을 서두르지 말고, 시간이 충분할 때 제대로 하세요. 간단한 액세서리와 도구 몇 개를 사용해서 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장갑, 브러쉬 및 스펀지를 반드시 휴대하고, 오후 늦게 또는 자전거를 제대로 세탁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는 다른 시간대에 세차장에 타십시오. 결과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원하는 대로 관리하여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그 과정에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손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장갑을 착용하고 드라이브트레인과 브러쉬를 사용하여 고압 호스에 가까이 접근하지 않고도 해당 부위의 먼지를 모두 씻어냅니다. 물을 이용해 자전거를 미리 씻어주고, 스펀지를 이용해 손으로 좀 더 섬세한 부품과 부위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멀리서 빠른 고압 호스 사용

세차장의 고압 호스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전거에 너무 오랜 시간 또는 너무 가까이 대고 물의 흐름을 가리키지 마십시오. 

약간 더러운 자전거에 관해서라면, 물의 흐름을 충분히 쉽게 씻을 수 있도록 약 1.5미터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상당히 더러운 자전거(각종 기름기와 진흙)에서는 고압 호스에 너무 가까이 가지 않도록 앞서 언급한 사전 세척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 단계를 건너뛰고 모든 먼지를 제거하고자 하는 것은 자전거에 너무 가까이 물의 흐름을 겨냥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합니다.어떤 부분은 괜찮을지 모르지만, 다른 부분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인트의 작은 칩이 팽창하거나 스티커가 벗겨지는 등 말입니다.

비누 모드 사용 안 함

고압 세척기에 이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자전거 전체에 비누를 뿌리는 것이 좋은 생각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아직도 세차장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당신의 차량에는 거대한 바퀴 네 개가 없고 차체 구조도 두꺼운 철판으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비누는 자전거가 아닌 자동차에서 사용해야 해야합니다.

회전 구성 요소를 겨냥하지 마십시오.

하단 브래킷, 허브, 헤드셋, 페달 액슬, 서스펜션 피벗 및 리어 변속기 풀리뿐만 아니라 체인도 피하십시오. 체인은 압력 호스에 너무 가까이 접근하여 청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장 취약한 부분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물이 체인 관절로 들어갈 것이고, 먼지 또한 그렇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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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베어링은 밀봉되어 있으며 위사진을 볼 수 있듯이 물이 안들어갑니다. 그러나 모든 베어링이 동일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가까이 겨냥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베어링은 밀봉되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베어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될 수 있는 고무 밀봉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를 보면 자전거를 제트워싱할 때 물이 바닥 브래킷, 헤드셋, 자전거 프레임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체인과 드라이브 트레인 전체(크랭크 세트, 스프로켓 및 리어 변속기)를 모두 청소하려면 이전에 권장했던 사전 세척부터 시작해야 합니다.그런 다음 항상 베어링을 피하면서 구성 요소에 먼지가 달라붙는 것을 볼 수 있는 경우에만 물줄기를 주의 깊게 겨냥해야 합니다.크랭크셋의 경우 톱니에서 바깥쪽으로, 스프로킷의 경우 외부에서 톱니로 작업합니다. 톱니바퀴가 베어링에 매우 가까이 있으므로 리어 변속기 풀리를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좋고 안전한 결과를 위해 언제나 고압수 대신 붓과 스펀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체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너무 무리하지 마세요, 호스로 몇 번 뛰어야 티가 나지 않습니다. 대신 체인 위에 몇 분 동안 그리스를 놓은 후 브러시를 전체 드라이브 트레인과 함께 문질러 줍니다.  그렇게 하면 흙이 쉽게 벗겨질 겁니다.

서스펜션 포크 조심

고압 세척기로 포크의 스탠션 중 하나를 폭파하면 포크 로어 내부에 물이 스며들게 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멀리서 조심스럽게 씻어내고 빠른 스위핑을 하면 위험이 상당히 낮습니다. 이를 보호하는 씰링 시스템이 있더라도 서스펜션 포크 제조업체의 압력 세척이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가압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항상 조심스럽게 세척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탈지제와 세차비누를 피하고 중성비누를 섞은 물이나 물만 사용한 뒤 부드럽고 마른 천으로 두드리는 것입니다.

전기 부품 주의

전자 기어는 매우 보편화되었으며, 방수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체는 항상 세척을 위해 가압수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경고합니다.변속 레버와 프론트 및 리어 변속기를 주의해야 합니다.전력 측정기와 사이클링 컴퓨터, 자전거 조명, 카메라와 같은 다른 전자 부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모터, 배터리, 제어 장치, 스크린 등 전기 자전거의 구성 요소에 관해서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건조 및 윤활

세탁 후 남은 물을 모두 없애려면 앞바퀴를 들어 자전거를 바로 세운 후 뒷바퀴에 튕겨나가야 합니다. 자전거를 수평으로 들어 올리면서 이 과정을 반복하고 양쪽 바퀴로 튕겨나가게 합니다.마지막으로 드라이브트레인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최대한 빠르게 회전시킵니다.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필요한 만큼 반복하세요.이제 여러분은 자전거로 깡충깡충 뛸 수 있고 집으로 돌아가는 동안 바람이 나머지 건조 작업을 해줄 것입니다. 그래도 집에 도착하면 드라이한 천을 자전거에 올려놓아야 합니다(드라이브 트레인은 별도로 사용). 구석구석, 크라니, 볼트 및 구멍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완전히 건조되면 체인 위에 윤활유를 아주 얇게 바르고 15분 동안 기다린 후 종이 한 장으로 과량을 제거합니다. 기름진 체인은 먼지 자석입니다.

이 모든 조언들을 명심하고 세차장에서 자전거를 청소하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고 해도 드라이브트레인, 헤드셋, 허브 및 모든 회전 구성 요소를 분리하여 윤활이 필요한 회전 구성 요소에 대해 신속한 일반 검사를 실행하여 손상이나 부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 일 때문에 조금 겁이 난다면, 자전거를 가지고 신뢰할 수 있는 작업장에 가서 문제를 피하고 장기적으로 돈을 절약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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