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소음및 소리을 해결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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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고 작은 소음: 자전거 소음을 해결하는 방법

자전거에서 지속적으로 소음이 발생한다면 라이딩을 할 때 거슬릴 수 있습니다. 특히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고 있다면 자전거에서 나는 소음은 여러분을 정말 괴롭게 만들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소음 문제로 고통받지 마세요! 자전거 소음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고, 또 그 원인을 찾아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결 방법들을 따라하다 보면 시끄러웠던 소음의 원인을 찾고, 조용하면서 잘 굴러가는 자전거를 얻게 될 것입니다.
몇 가지 예외 사항도 있지만 다음은 라이딩 하는 동안 소음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들입니다:

끼익거리고 삐걱거리는 소리:

일반적으로 소음은 보통 베어링이 더러워졌거나 건조할 때 발생합니다. 자전거를 길게 탔거나 안 좋은 날씨에 라이딩을 하고 난 후부터 소음이 나기 시작하는 것을 종종 경험한 적 있을 것입니다. 만약 소음이 발생했다면 다음 부품들을 확인해보세요:

  • 크랭크셋/B.B
  • 헤드셋
  • 피봇 (MTB)
  • 드레일러 자키 휠 혹은 체인 가이드 풀리
  • 체인
  • 드레일러 “클러치” 혹은 락아웃 부분
  • 안장 레일 클램프 볼트
  • 클릿 페달

둔탁하게 부딪히거나 달그락거리는 소리:

또 자주 발생되는 소음으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둔탁하게 부딪히거나 달그락 거리는 소음이 있습니다. 이 소음은 일반적으로 자전거의 어떤 부분인가가 풀려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만약 이런 소음이 들린다면 해당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 소리가 들렸을 때 확인해야 하는 주요 볼트 부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헤드셋
  • 프론트/리어 휠 액슬
  • 피봇 (MTB)
  • 드레일러 볼트
  • 물통 케이지 (심각해보이지는 않지만… 소음이 자주 발생하는 곳입니다!)

챠르륵거리거나 튀는 소리:

자전거 소음 중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는 소리인 챠르륵하고 부딪히거나 튀는 소리는 보통 드레일러나 기어 변속 장치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납니다. 한계 조절 나사나 케이블 장력을 조정하기 전에 다음 문제를 먼저 확인하세요: (리어 드레일러 조정 가이드에서 조정하는 법을 확인하세요)

  • 리어 휠 액슬 (단단하게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 드레일러 볼트 (단단하게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소음을 없애기 위한 주기적인 자전거 유지/관리 방법

  1. B.B. 베어링을 청소하고 그리스를 도포해 주세요. 크랭크에는 지속적으로 큰 압력이 가해지며, 그 속의 베어링은 크랭크가 회전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자전거가 도로와 트레일 위에서 앞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즉, 베어링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죠. 도로와 트레일 표면이 가까울수록 먼지와 모래들이 많이 날리는데 이런 먼지들이 체인 링과 프레임의 빈 틈 사이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먼지와 기름때가 베어링 사이로 들어가게 되면 라이딩 하는 동안 아주 다양하고 끔찍한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젖어 있거나 진흙이 많은 상황에서 라이딩하고 난 후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크랭크를 분리해 베어링을 청소하고 그리스를 다시 도포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 드레일러의 텐션(당기는 힘)을 느슨하게 만든 후 체인 링에서 체인을 분리합니다.
  • 체인의 텐션이 제거된 상태에서 체인 링과 크랭크를 분리합니다. 크랭크의 조립 방식과 제작 회사에 따라 특정한 “크랭크 분리” 공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크랭크를 분리하기 전에 알맞는 공구가 있는 지 미리 확인하고, 과정을 직접 진행하기 어려울 것 같으면 주변의 자전거 대리점에 자전거를 맡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 크랭크를 분리한 후에는 와셔와 스페이서의 정확한 순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심하면서 크랭크 스핀들에서 빼냅니다.
  • 크랭크 스핀들 위의 먼지와 기름때 등을 닦아 냅니다. 또한 베어링과 씰의 먼지와 기름때도 닦아냅니다.
  • 크랭크 스핀들에 그리스를 도포하고, 씰을 다시 조립하기 전에 베어링에도 그리스를 도포합니다.
  • 정확한 순서대로 와셔와 스페이서를 조립하고, B.B.에 크랭크를 재조립합니다.
  • 다른 크랭크도 스핀들에 정렬한 후에 정해져 있는 적정 토크 값으로 조여줍니다.
  • 체인을 다시 조립합니다.
  • 모두 끝났습니다!
  1. 헤드셋 베어링을 청소하고, 그리스를 도포합니다. 끼익거리거나 잘그락거리는 소음은 헤드셋에서도 자주 발생됩니다. 만약 트레일과 거친 도로를 달리면서 장애물을 넘어갈 때 자전거의 앞 부분에서 소음이 들린다면, 이것은 헤드셋을 더 단단히 조여줘야 하거나 먼지에 쉽게 오염될 수 있는 베어링을 청소하고 그리스를 다시 발라줘야 한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 먼저 헤드셋이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헤드셋이 느슨해져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휠이 왼쪽이나 오른쪽을 가리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핸들바를 좌우로 돌려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왼손으로는 프론트 브레이크를 꽉 잡고, 오른손을 포크와 프레임이 만나는 지점인 헤드 튜브의 아래쪽에 가져다 댑니다. 앞으로 밀어보세요. 자전거가 앞 뒤로 흔들리나요? 포크가 프레임 안에서 움직이는게 느껴지나요? 만약 그렇다면 스템 볼트를 풀어줍니다. 하나씩 같은 힘으로 고르게 풀어주세요. 그리고 헤드캡 위에 있는 볼트인 헤드셋 볼트를 조여줍니다. 핸들바와 휠의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다면 헤드셋이 너무 세게 조여진 것입니다. 핸들바의 위치가 바른지 확인하고, 정해져 있는 적정 토크 값으로 고르게 스템 볼트를 다시 한 번 조여줍니다. 만약 헤드셋이 적절하게 조여졌는데도 계속 끼익거리는 소음이 들린다면 다음 과정을 참고하세요.
  • 스템 볼트가 분리 될 때까지 같은 힘으로 고르게 풀어주세요.
  • 헤드셋 볼트와 헤드셋 캡을 제거하고 순서가 섞이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자전거에서 스페이서를 분리합니다.
  • 포크의 스티어러 튜브에서 스템을 잡아당겨 빼냅니다.
  • 스템 위에 있던 별도의 스페이서들은 따로 쌓아 놓습니다.
  • 자전거 헤드 튜브에서 포크의 스티어러 튜브를 잡아당겨 분리합니다. 이 때 바텀 헤드셋의 베어링이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한 손으로 헤드 튜브 아래를 계속 잡고 있습니다.
  • 포크를 옆에 잘 놓아두고, 깨끗한 천으로 헤드셋 베어링을 닦아 먼지와 기름때를 제거합니다. 또한 헤드 튜브 안과 스페이서, 그리고 씰도 깨끗이 닦아줍니다.
  • 포크의 스티어러 튜브와 크라운 레이스도 천으로 닦아줍니다.
  • 헤드셋 베어링에 그리스를 도포합니다. 크라운 레이스와 탑 씰에서 베어링이 회전하는 곳과 헤드셋에 헤드셋 베어링이 조립되는 곳에도 그리스를 발라줍니다.
  • 포크를 헤드 튜브에 다시 삽입하고 씰과 스페이서, 스템, 탑 스페이서, 헤드셋 캡을 정확한 순서대로 조립합니다.
  • 스티어러 튜브에 유격이 없을 때까지 헤드셋을 조여 줍니다. 핸들바는 막히는 곳이나 껄끄러운 곳 없이 매끄럽게 돌아가야 합니다.
  • 핸들바를 바르게 정렬하고 스템 볼트를 정해져있는 적정 토크값까지 같은 힘으로 고르게 조여줍니다.
  1. 체인 오일이 마르지 않도록 유지하고, 드레일러와 체인 가이드 풀리/저키 휠에 그리스를 다시 도포하세요. 드라이브트레인(구동계)에서 지속적으로 소음이 들리는 것은 두 가지 서로 다른 원인이 있지만 두 가지 문제 모두 움직이는 부품들에 윤활이 잘 되었는지, 그리스가 잘 발라져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 먼저 체인이 깨끗한지, 오일이 잘 도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체인이 건조하거나 더럽거나, 또는 녹이 슬어 있다면 체인의 롤러 부분이 매끄럽게 움직이지 않고 뻑뻑해져서 시끄러운 소음이 발생하거나 스프라켓 및 체인 링에서 체인이 튀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체인이 문제없이 움직인다면, 드레일러 저키 휠이나 체인 가이드 풀리에 먼지가 쌓였거나 베어링이 뻑뻑해졌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다음 과정을 해보세요.
  • Sram 드레일러에 “클러치”를 결합하거나 체인 링에서 체인을 빼서 체인 장력을 느슨하게 만들어 줍니다.
  • 체인을 풀리에서 빼낸 후, 각 풀리를 돌려가며 으드득 거리는 느낌이나 뻑뻑한 느낌이 없는 지 확인합니다. 만약 풀리가 제대로 자유롭게 돌아간다면 다음 단계를 따르지 않아도 됩니다.
  • 육각 렌치를 이용하여 풀리 볼트를 제거합니다. 드레일러에서 풀리를 분리하고, 풀리 볼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다시 제자리에 조립해 놓습니다.
  • 풀리의 바깥을 깨끗한 천으로 닦아 먼지와 쌓여있는 기름때를 제거합니다.
  • 도구를 이용하여 풀리의 가운데에 있는 베어링 씰을 양쪽 모두 분리합니다.
  • 눈에 보이는 먼지를 닦아냅니다. 베어링이 노출된 상태에서 스피드 디그리셔나 닦아낼 필요가 없는 디그리셔를 베어링에 뿌려줍니다. 5분 동안 가만히 내버려둔 후 깨끗한 천으로 건조시켜 줍니다.
  • 손으로 눌러 베어링 씰을 재조립하기 전에 베어링에 그리스를 잔뜩 묻혀 줍니다.
  • 씰을 붙잡은 상태에서 풀리를 돌리면서 끈적거림이나 갈리는 느낌 없이 원활하게 회전하는 지 확인합니다.
  • 풀리를 다시 드레일러에 조립하고, 정해져 있는 적정 토크값으로 풀리 볼트를 조여줍니다.

*토크 렌치를 이용하여 정해진 적정 토크 값으로 볼트를 조여주는 것이 볼트 나사산을 보호하고, 과도한 힘으로 인하여 컴포넌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며, 라이딩하는 동안 부품들이 분리되지 않고 공정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자전거에서 끼익거리거나 튀는 소리, 둔탁하게 나는 소리 등의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이곳에 적인 것들은 자주 경험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들과 그것을 고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자전거를 스스로 고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주변의 자전거 전문 대리점으로 자전거를 가지고 가세요.

출처:www.liv-cycl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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