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체인 설계 및 체인교체 시기는 언제 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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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인 설계

자전거 체인은 페달을 밟는 힘을 리어 휠로 전달합니다.구동력 전달을 위한 대체 시스템(예: 범용 조잉(카단), 벨트 등)에 비해 기계적 손실이 매우 적고 효율적입니다.이것은 현대 체인의 전신인 부싱과 체인의 교차점입니다.

부싱 체인의 구성 요소

체인 플레이트는 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핀 위에는 롤러가 있어 체인링 톱니를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옛날의 체인에는 핀 위에 부싱이 붙어 있었습니다.그러나 현재 체인에는 이러한 부싱이 없습니다. 부싱 없는 체인입니다.

단일 체인 링크
B외판
C핀
D 이너 플레이트
E 롤러

현재 부싱 체인 설계에 비해 현대적인 체인의 장점:

  • 생산비용이 저렴함(구매자에게도 저렴함을 의미하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기어를 변경할 경우 브레이크가 걸릴 가능성이 적습니다.
  • 롤러 내부의 윤활유 흐름을 개선합니다.
  • 측면 유연성이 높아 스프로켓이 많은 자전거에서 크로스 체인을 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옛날 부싱 체인 설계에 비해 현대적인 체인의 단점:

  • 기계 효율이 약간 저하됨(몇 % 정도)

윤활유는 롤러와 핀 사이의 영역에서 빠르게 배출됩니다.따라서 윤활이 더 빨리 이루어지는 동안 윤활유를 방출(롤러와 핀 사이의 영역에 오물이 유입되도록 허용)하는 속도도 똑같이 빠릅니다.롤러와 핀의 개방성은 현대 체인의 아킬레스건입니다.엄밀하게 세척하고 다시 바르지 않는 한, 그것들은 오히려 빨리 마모된다.


2. 체인 마모 – 신장

체인은 사용하면서 마모된다.마모의 대부분은 오염과 윤활 부족의 영향을 받습니다.그라인딩 페이스트는 모래와 오일의 조합으로 제작됩니다. 이 또한 더러운 체인에 존재합니다.자동차 엔진 내부의 완벽하게 깨끗하고 윤활된 체인은 종종 수 만 킬로미터 동안 지속되며 종종 100마력 이상의 하중을 받는다. 그러므로 체인이 오래 지속되려면 깨끗하고 윤활되어야 한다. 그러나 유지보수가 잘 되어도 체인은  마모된다.

체인이 마모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체인 마모는 종종 기술적으로 부정확하게 "스트레치"라고 불리는 그것의 연장에 의해 결정됩니다.체인 연장은 재료 스트레칭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핀 마모 때문에 발생합니다.

쇠사슬 연장체인이 길어지는 "스트레치" 효과가 나타나지만, 소재의 신축이 아니라 핀의 마모로 인한 것입니다.

 체인의 링크 길이는 정확히 2.54cm(1인치)입니다.1개의 체인 링크는 1쌍의 내측 및 외측 플레이트를 포함한다.위 그림에서는 "2 x Pitch"로 표시되어 있습니다.핀이 마모됨에 따라 인접한 핀 사이의 거리가 커져 체인이 효과적으로 길어집니다.

체인 핀 마모

체인링 톱니는 1/2㎜(1.27cm) 스텝의 체인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긴 체인은 체인링과 올바르게 매시되지 않습니다.핀 사이의 단계가 길기 때문에 체인이 마모되어도 모든 체인링 톱니에 동일한 하중이 가해지지는 않고 톱니에 "등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이는 체인 마모를 더욱 증가시키고 체인링 마모를 크게 증가시킵니다.

마모된 자전거 체인(위쪽 원)은 체인링(스프로킷) 톱니에서 더 높게 올라갑니다.

줄넘기: 체인이 너무 마모되면 너무 높게 올라갈 수 있고 세게 페달을 밟으면 체인링 톱니에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그 결과 뒷바퀴가 갑자기 미끄러진 것처럼 페달이 갑자기 떨어집니다.

리어 스프로켓 마모: 자전거가 긴 체인으로 주행할 경우 리어 스프로켓이 빠르게 마모되어 새 체인으로 체인 건너뛰기가 발생합니다. 리어 스프로켓 마모(극한 스프로켓 제외)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밀리미터 마모의 극히 일부라도 새 체인의 스킵을 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가 중고 7카세트를 사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야.

프론트 체인링 마모: 체인이 매우 마모되어 자전거를 오래 타면 프론트 체인링도 마모됩니다.

체인링 마모
새것보다 정렬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체인 슬립이 발생할 가능성은 가장 낮지만, 스프로킷 톱니가 마모되기 때문에 체인 링 하단에서 체인 분리 소음이 발생하거나 체인이 고착됩니다("체인 흡인"이라고 함"이라고 합니다.

 

 

마모된 프론트 체인 링.
체인이 위쪽으로 흡입됩니다.

 

3. 자전거 체인 교체는 언제입니까?

1) 체인의 길이가 약 0.5% 정도 길어지면 새로운 체인을 만들 입니다.

이 시점에서 체인이 변경되면 체인링과 스프로켓의 수명이 길어집니다.

리어 스프로킷은 마모되어 교체가 필요하기 전에 이 방식으로 체인 교환이 2개에서 4개까지 지속됩니다.

스프로킷은 새 체인으로 건너뛰기 시작할 때만 교체해야 합니다.

프론트 체인 링은 일반 체인 교체 시 리어 체인 링보다 몇 배 더 오래 지속됩니다.

2) 체인이 0.5% 연장된 상태에서 교체되지 않고 1% 연장될 때까지 사용 중인 경우, 리어 스프로켓을 체인과 함께 교체해야 합니다. 반드시 마모됩니다.

리어 탈선 장치가 장착된 자전거의 기어 변속은 속도가 느리고 체인이 0.5% 신장점을 넘어 마모됨에 따라 더욱 악화됩니다.

3) 연신 1%를 초과하여 체인을 바꾸지 않으면 프론트 체인링도 비교적 빨리 마모됩니다.

따라서 체인이 최종적으로 교체되면 리어 및 프론트 체인 링도 교체해야 합니다.

탈선 장치가 있는 자전거에서 기어를 바꾸는 것은 눈에 띄게 나빠질 것이고 체인이 너무 마모될 위험도 더 높습니다.

 

4. 체인 마모 측정 방법

4.1 방법 A – 자

간단하게 자를 가지고.체인은 직선으로 팽팽하게 당겨졌을 때 측정되며, 자전거에서 직접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눈금자에 의한 체인 신장 측정

인치 눈금자: 1개의 링크가 정확히 1인치이므로 12개의 링크를 측정합니다.중앙에서 핀 중간까지 측정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12번째 링크 핀이 1/16인치당 약 12인치로 정렬되면 체인은  0.5% 연장됩니다.

약 12°와 1/8°로 정렬하면 체인이 약 1% 연장됩니다.

핀 중간까지의 거리가 측정됩니다.
이 체인은 1/16~1/8㎜의 신장입니다.따라서 새로운 체인이나 후면 스프로켓이 조기에 마모될 수 있습니다.

센티미터  밀리미터 눈금자: 10개의 링크가 측정됩니다.0은 첫 번째 핀의 중간과 정렬된 후 10번째 링크 핀이 정렬된 위치를 확인합니다.25.4cm에 맞으면 체인은 새것입니다.

10번째 링크의 중앙이 25.5cm(더 정확히는 25,53cm)를 조금 넘는 위치에 정렬되면 체인은 약 0.5% 늘어납니다.

거의 25.7cm(더 정확히는 25.65cm)에 맞춰 정렬하면 체인은 약 1% 늘어납니다.

4.2. 방법 B – 전면 체인링에서 체인을 당깁니다.

프론트 체인 링에서 자전거 앞부분을 향해("3시") 체인을 체인 링에서 들어 올려야 합니다.

체인을 들어올려 치아 전체를 볼 수 있다면 교체할 때입니다.

마모된 체인은 가장 큰 체인링에서 분리할 수 있으므로 전체 치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빠른 확인에는 좋습니다.

4.3. 방법 C – 체인 체커 도구 사용

체인 마모를 확인하는 간단한 도구가 있습니다.그들은 단지 사슬의 꼭대기에 기대어 있을 뿐이다.그들이 들르면 체인이 닳아서 갈아입을 때입니다.

위 그림 – 양호한 체인.
하단 사진 – 체인 마모

 

공구 왼쪽에는 0.75와 1.0 라벨이 있습니다.0.75는 체인 신장의 약 0.5%를 측정하는 반면 1.0은 1% 신장 표시입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을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이 툴의 결함은 종종 "허위 경보"를 발생시킨다는 것입니다.스트레칭에 영향을 미치는 핀 마모뿐만 아니라 롤러 마모를 더욱 강화합니다.즉, 새 체인의 시간을 표시할 때 자를 사용하여 측정하면 0.5% 미만의 신장률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이것은 롤러가 약간 부드러운 체인이나 작은 체인(이 툴을 사용하면 새로운 체인에서도 마모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의 경우가 많습니다.롤러의 마모가 체인  체인링 체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실험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도구는 눈금자로 측정을 시작할 때 변경 시간을 결정하기 위한 빠른 확인으로 대부분 유용합니다.

중간에는 롤러를 같은 방향으로 이동시켜 롤러의 마모 효과를 제거하는 시마노 공구.

 

일반적인 체인 체커의 문제는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우측 롤러를 수동으로 왼쪽으로 이동시키면 부분적으로 해소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서드 핸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일반" 도구는 서로 마주보는 두 롤러 사이 거리를 측정합니다.따라서 롤러 두께는 여전히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닳은 체인이 새 체인에 비해 옆면에 훨씬 유연하다는 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정확한 마모 측정 방법은 아니지만, 중고 핸드 체인을 빠르게 볼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구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출처: bike.bikegremlin.com/ReljaNovoviz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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