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하면 햇빛이 좋은 시간에 자전거를 점검하도록 하세요.
자전거 어때요?반짝반짝 빛날 필요는 없지만, 탈 수 있는 것처럼 보이니? 판매자와 자전거 보관 장소가 깔끔하게 보이는가? 당신의 직감을 믿으세요. 만약 뭔가가 옳지 않다고 느껴진다면, 아마 아닐 거예요. 당신은 아직 그것에 대해 손가락질 할 수 없어요.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2. 프레임 상태
프레임이 진흙투성이가 되어 스티커 등이 많이 붙어 있을 수 있지만, 어느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필요한 경우 자전거를 청소하고 스티커를 제거할 수 있는지(큰 스티커가 많이 있는 경우) 판매자와 상담하거나 자전거를 사지 마십시오.
프레임에 움푹 패인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어쨌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강철 프레임은 보장할 수 있지만 항상 보장할 수는 없으며, 비용을 계산하기 전에 판매자에게 보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움푹 들어간 프레임 튜브 사지 마세요.
프레임 덴트는 프레임 튜브를 따라 손을 움직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이는 특히 조명 조건이 좋지 않을 때 유용합니다.
자전거는 햇빛이 좋은 곳에서 점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용접부분은 녹이 슬어서는 안 된다.표면 녹만으로 수리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면 구입하지 마십시오.이 경우 프레임을 도장하기 위해서는 모든 컴포넌트를 분리한 후 다시 장착해야 합니다.
녹이 슬지 않으면 페인트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페인트가 손상되고 깨질수록 녹이 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보통 작은 긁힌 상처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녹슬기 시작한 용접부분. 피하는 것이 좋다.
알루미늄 프레임은 녹이 잘 슬지 않습니다.따라서 페인트가 벗겨지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프레임에 깊은 상처나 긁힌 자국이 없어야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알루미늄 프레임. 외관만 빼면 문제 없습니다.
카본 프레임은 녹슬지 않지만 페인트가 손상되면 물과 햇빛이 카본 파이버 나사산을 고정하는 접착제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이것은 페인트 터치업으로 고칠 수 있지만, 파손의 정도와 페인트 터치업으로 수선할 수 있는지 여부는 본인이 판단해야 합니다.
균열에 각별히 주의하십시오.그것들은 종종 머리카락 한 가닥처럼 가늘고 거의 보이지 않는다.
프레임 깨짐. 균열은 종종 용접부 근처에서 발생합니다.
3. 대칭 – 얼라인먼트 및 휠 휘어짐
프레임, 포크, 핸들바 및 휠이 모두 정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나사로 고정할 수 있습니까, 프레임 또는 휠이 구부러져 있습니까? 물론 바퀴는 사실이어야 한다.
화살표처럼 스트레이트 프레임– 우수!
휠이 잘못 정렬되었습니다. 드롭아웃에 잘못 삽입될 수 있습니다. 쉽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잘 고정되어 있으면 바퀴나 포크가 구부러져 있습니다.
프론트 브레이크가 정렬되지 않았습니다.이것은 쉽게 고칠 수 있다. 바퀴는 포크의 중심에 있고, 이것은 중요합니다.
프레임의 후면부가 구부러져 있다.
리어 휠이 잘못 정렬되었습니다. 드롭아웃에 제대로 배치되지 않았거나 프레임의 뒷부분이 구부러져 있습니다.
리어 탈선기 케이지가 잘못 정렬되었습니다. 탈선기 행거가 구부러졌거나 드레일러 자체가 구부러졌습니다.
핸들 바가 잘못 정렬되었습니다. 바 볼트를 풀었다가 다시 장착하면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구부러진 핸들바 기타 파손 유무(벤트 프레임, 시프터 레버 등)를 확인한다.
바퀴의 휘어짐를 확인하는 것은 자전거가 정지해 있는 동안 지면의 바퀴를 들어 올려 회전시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브레이크 패드 또는 프레임을 기준점으로 사용합니다. 휠이 좌우로 0.5mm 이상 이동합니까?그렇다면 트루잉이 필요합니다.더 나은 정밀도를 위해 림 브레이크가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이 케이블 타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타이를 참고하여 휠 휘어짐를 점검합니다.
(4) 베어링 및 바퀴
프레임이 정상이고 모두 정렬되어 있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베어링 상태 확인.베어링은 원형 운동을 허용하지만, 좌우로 유격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스티어링
핸들 바는 좌우로 자유롭고 부드럽게 움직여야 하지만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옆으로 움직이면 안 됩니다.
브레이크를 잡고 자전거를 앞뒤로 흔들어 보십시오. 포크가 앞뒤로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다면 이는 좋지 않습니다. 베어링이 불량하거나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바퀴
바퀴를 잡고 옆으로 움직여보세요.베어링이 나쁘면 작은 시소처럼 느껴집니다.때로는 매우 미약하지만 느낄 수 있습니다.휠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점검하십시오.
스포크에 장력이 있는지 점검하십시오.반대쪽에서 두 개를 꼬아.한쪽의 모든 스포크는 휠의 다른 쪽 스포크와 유사한 장력을 가져야 한다.장력 변화가 뚜렷하다는 것은 손상된 스포크 또는 손상으로부터 복구된 림입니다. 멀티 스피드 바이크의 뒷바퀴는 왼쪽보다 오른쪽 스포크가 훨씬 더 조여져 있지만, 모든 좌우 스포크는 비슷하게 장력을 가해야 합니다.
양쪽 평행 스포크를 2개씩 힘주어 잡아당기는 것은 스포크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입니다.파손된 경우 - 이미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손상을 입었습니다.
림의 손상(깊은 긁힘, 변형 또는 움푹 패인 부분)을 확인합니다.또한 스포크 니플 부착부위에도 파손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스포크 니플이 부착된 위치에서 림에 금이 갔다.
스포크를 조일 때 니플이 림으로 당겨집니다.
휠을 탈거하고 액슬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손으로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그렇지 않을 경우 베어링이 손상되었거나 적어도 상태가 불량할 수 있지만 유격이 없어질 정도로 조여져 있을 수 있습니다.
크랭크 세트
다음으로 크랭크셋을 점검하십시오.페달 옆에 있는 크랭크 암을 잡고 옆으로 움직여 보세요.자전거 좌우, 자전거에서 앞뒤 유격있어서는 안 된다.'버텀브라켓'란 BB 베어링이 부서진 것을 의미합니다.또한 크랭크는 부드럽게 회전해야 합니다.
쇼바
쇼바자전거에 서스펜션이 있는 경우.브레이크를 잡고 자전거에 기대어 서스펜션이 "싱크" 상태가 되도록 하십시오.그것은 부드럽게 가라앉았다가 되돌아갈 것이다.
(5) 브레이크 및 탈선기
케이블과 하우징은 양호해야 합니다. 균열이 없어야 하며 케이블은 녹슬어서는 안 됩니다.브레이크 및 기어 레버를 작동할 때는 부드럽게 움직여야 합니다. 유압 브레이크의 경우 오일이 누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파손된 하우징에서 녹슨 케이블이 보인다.
브레이크는 강하게, 그러나 균등하게 제동해야 합니다. 급작스러운 제동력 변화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레버를 놓을 때 휠(또는 디스크)을 긁어서는 안 됩니다.좋은 브레이크는 잘 작동하지 않더라도 쉽게 설치할 수 있지만, 나쁜 브레이크(또는 손상된 브레이크)는 결코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앞 변속기는 너무 지체하지 말고 체인을 떨어뜨리거나 소음을 내면서 기어를 바꿔야 합니다.동작하지 않는 경우는, 구부러져 있거나(변속기의 구부러짐이 눈에 띄거나), 셋업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케이블과 하우징이 필요합니다.
중앙 그림에서는 잘 정렬된 직선으로 양호한 앞 변속기, 나머지 두 그림에서는 잘못 정렬되어 있습니다.
구부러진 뒷변속기
6. 시승
마지막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승입니다.
안전성과 기능성을 확인하지 않은 자전거는 타서는 안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차가 없는 곳을 찾아 시승해 보세요.
자전거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세요. 느낌이 맞나요?
자전거에 기어가 있는 경우 프론트 및 리어 시프터를 별도로 점검하십시오.
체인 문지르지 않고 빠르고 정확하게 변속됩니까?
앞뒤로 가장 크고 가장 작은 스프로킷으로 변속할 때 체인이 떨어집니까?
프론트 및 브레이크를 모두 점검합니다. 먼저 개별적으로 점검한 다음 함께 점검합니다.
브레이크가 점진적으로 예상대로 작동하며 브레이크가 충분히 강합니까?
페달, 크랭크 및 프론트 체인 링이 흔들리거나 움직이지 않고 평행합니까?
안장에서 일어나 페달을 세게 밟고 페달을 밟습니다.
프레임이 너무 뒤틀리거나 깨지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까?
이것들은 모두 프레임의 파손이나 균열의 징후입니다.
자전거는 핸들을 잡고 느낌이 좋습니까?
출처: bike.bikegremlin.com/ReljaNovoviz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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