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 변속에 문제가 있나요? 조용하면서도 부드러운 기어 변속을 위한 뒷 드레일러를 조정 방법
기어 변속에 문제가 발생되면 자전거에 손상을 가할 수도 있고,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페달을 밟을 때 지속적으로 딸깍거리는 느낌이 들거나, 기어 변속이 불규칙하거나, 스프라켓의 코그 중에 체인이 옮겨지지 않는 곳이 있다면 뒷 드레일러 조정 방법을 익혀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문제가 발생된 것인지 진단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어 변속할 때 문제를 일으키는 일반적이면서도 흔한 원인이기도 하며, 기어 변속을 조금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초적인 뒷 드레일러 조정 방법입니다. 후에 포스팅 될 앞 드레일러 조정방법과 케이블 및 하우징 교체 방법도 기대해주세요!
먼저 드레일러의 각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확인 사항
자전거 수리를 시작하기 전, 파손되거나 마모되어 변속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을 먼저 확인하겠습니다.
- 체인의 마모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체인이 마모되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체인을 지탱하고 있는 롤러와 핀은 라이딩을 할 때마다 조금씩 마모되되는데, 특히 좋지 않은 환경에서 라이딩하면 마모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링크 사이 길이를 늘어뜨립니다. 만약 체인이 마모된 채로 계속 라이딩하게 되면 스프라켓이나 체인링의 톱니 또한 마모되게 만듭니다. 이렇게 손상이 된 부분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체인의 마모 상태를 계속 확인하며, 필요하다면 체인을 교체해야 합니다. 시기를 놓치면 드라이브트레인 전체를 교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체인이 톱니를 건너뛰거나, 혹은 작은 코그로 갑자기 떨어지거나, 기어 변속이 매끄럽지 않고 거칠다면, 체인의 마모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문제도 겪고 있지 않다고 해도 한달에 한번씩은 체인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인 점검 방법: 체인 체커를 하나 구입하세요! 이 도구는 비싸지 않으면서 체인의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체인 체커를 보면 한쪽에는 0.5%라고 적혀있고 다른 쪽에는 0.75%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1단 및 12단 체인의 경우 제조사에서는 마모 정도가 0.5% 일 때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체인 체커의 아래에 0.5가 보이는 상태에서 왼쪽의 후크를 이용하여 체인의 롤러에 공구를 고정합니다. 만약 슬라이드의 반대쪽이 롤러의 위에 얹혀있지 않고 두 개의 롤러 사이에 들어가면 체인이 이미 마모된 상태로, 드레일러의 문제 해결을 위해 조정하기 전에 새 것으로 교체 해야 합니다.
- 손상된 하우징 혹은 케이블
손상된 하우징이나 낡은 케이블 또한 기어 변속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앞 부분 레버에 연결된 지점부터 시작하여 뒤 쪽의 드레일러에 연결된 부분까지, 눈에 보이는 모든 곳의 하우징을 살펴봅니다. 만약 하우징에 심하게 휘거나 접혀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것이 기어를 변경 할 때 드레일러를 움직이는 케이블의 움직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분을 발견했다면 하우징이나 케이블을 교체하세요.
케이블이 쉽게 해지는 장소는 드레일러에서 케이블이 굽혀지는 부분이나 볼트로 고정되는 부분입니다. 만약 케이블이 헤진 부분이 발견되면 케이블만 교체하세요.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이 적용된 자전거의 경우에는 눈으로는 확인하지 못하는 프레임 안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는 문제의 원인을 확실하게 진단하게 위해서 케이블과 하우징의 전체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구부러진 드레일러 행어
구부러진 드레일러 행어는 기어 변속에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되며, 이로 인해 체인이 스포크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체인이 스프라켓을 이탈한다면 스포크나 드레일러를 부러뜨려 더 큰 문제에 직면 할 수도 있습니다.
드레일러 행어는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쉽게 휘어집니다. 자전거를 타다 넘어졌거나, 자전거가 보관 중에 떨어졌을 때, 자전거를 적재하거나 배송할 때, 라이딩을 떠나기 전에 드레일러 상태를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뒤에 서서 행어를 살펴보세요. 행어는 스프라켓의 코그와 평행을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아주 적게 구부러지거나 비틀렸다해도 기어 변속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드레일러 행어가 휘어있는 것 같다면 드레일러 행어 정렬 게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면서,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드레일러를 다시 구부려 원래의 올바른 포지션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행어가 너무 구부러져 수리하기 어렵다면 새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뒷 드레일러 조정
체인의 마모와 케이블, 하우징 손상을 확인하고, 드레일러 행어가 적절하게 정렬되어 있다면 그 다음 과정은 드레일러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뒷 드레일러가 원래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에는 세 가지의 기초적인 조정 방법이 있습니다. 한계 조절 나사 및 B 텐션 나사 조절, 케이블 장력 조절입니다.
한계 조절 나사
드레일러의 역할은 체인을 스프라켓에 있는 코그의 위 아래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한계 조절 나사는 드레일러가 언제 멈춰야 하는지 정하는 것으로 체인이 스포크 쪽으로 빠지지 않게 하고, 가장 작은 코그에서 프레임의 드랍아웃 쪽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코그나 가장 코그로 기어를 변경하는데 문제가 있거나, 체인이 스프라켓에서 떨어진다면 한계 조절 나사의 세팅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한계 조절 나사를 조정할 때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조여주면 체인이 바깥으로 나가려는 움직임을 제한하게 되고, 한계 조절 나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주면 체인이 스포크나 드랍아웃 쪽으로 더 멀리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최저 한계 조절
최저 한계 세팅에서는 드레일러가 스포크를 향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계 조절 나사를 적절하게 조정했을 때 최저 한계에서는 페달링 하는 동안 체인이 스프라켓의 가장 큰 코그에서 움직이지 않고, 체인이 톱니를 건너 뛰는 현상이나 스프라켓에서 스포크 방향 쪽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 최저 한계가 너무 멀리 설정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기어를 변경할 때 체인이 스포크를 향해 움직이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기어를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링으로 변경합니다. 엄지를 이용하여 드레일러의 바디를 가장 큰 코그 쪽으로 밀어줍니다. 이 때 탑 풀리가 스프라켓의 가장 큰 코그와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만약 풀리가 가장 큰 코그를 넘어 스포크 쪽으로 더 들어간다면 “L”이라고 적힌 한계 조절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조여 줍니다.
- 스프라켓에서 두 번째로 큰 코그로 기어를 변경합니다. 만약 두 번째 코그로 기어가 변경되지 않는다면 케이블 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계 조절 나사가 적절하게 세팅 되었다면 앞으로 페달링을 하는 도중에 엄지 손가락으로 드레일러를 가장 큰 코그 쪽으로 밀어놓고 그대로 잡고 있습니다. 만약 체인이 튀는 것 같다면 체인이 튀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L” 한계 조절 나사를 느슨하게 (시계 반대 방향) 1/4 바퀴 풀어줍니다.
- 최고 한계 조절
최고 한계 조절은 체인이 스프라켓에서 프레임의 드랍아웃 쪽으로 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코그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 1.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코그로 기어를 변경합니다. 만약 드레일러가 가장 작은 코그로 변경되지 않는다면 케이블 장력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아래에 요약된 과정을 따라 장력을 느슨하게 만들어 줍니다.
- 2. 케이블 장력을 조절한 후에 가장 작은 코그로 기어를 다시 변경해봅니다. 드레일러의 탑 풀리가 가장 작은 코그 바로 아래에 위치해야 합니다. 만약 스프라켓 안쪽을 향해 멀리 떨어져 있다면 “H” 나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만약 풀리가 프레임의 드랍아웃 쪽으로 멀리 나와 있다면 “H”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 3. 체인이 가장 작은 코그에 걸려 있을 때 페달을 앞으로 돌리면서 체인의 움직임을 살펴 보세요. 만약 체인이 소음을 내면서 다음 코그에 닿아 있다면 소음과 닿는 현상이 없어질 때까지 “H” 나사를 1/4 바퀴 정도 돌려서 풀어줍니다.
B 텐션 나사
B 텐션 나사는 드레일러 바디의 각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세팅이 잘못되어 있다면 기어 변경이 부정확해 질 수도 있습니다.
스프라켓에서 두번째로 큰 코그로 기어를 변경합니다. 만약 탑 풀리가 가장 큰 코그에 가까이 있거나 가장 큰 코그에 닿는 다면 B 텐션이 너무 낮은 것입니다. 이 때는 풀리가 스프라켓에서 멀리 떨어지도록 B 텐션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조여 줍니다. 만약 B 텐션 나사가 너무 조여져 있다면 풀리가 스프라켓에서 너무 멀어져 기어 변속이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케이블 장력 인덱싱
한계 조절 나사가 올바르게 세팅되어 있어 더 이상 조정을 할 필요가 없을지라도 라이딩을 하다보면 지속적으로 케이블 장력을 조절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케이블이 늘어나기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케이블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그저 하우징 안에 들어있을 뿐입니다.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는 보통 부드러운 기어 변경을 위해 케이블을 조여 줍니다.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할 때는 배럴 조절 나사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것은 보통 뒷 드레일러 위쪽에 하우징에서 케이블이 나오는 곳 부분에 있습니다.
배럴 조절 나사를 돌렸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 지를 알면 장력을 조이거나 느슨하게 푸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럴 조절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나사를 안쪽으로 조이게 되고 케이블 각 끝의 공간이 줄어들게 되어 케이블의 장력을 줄여줍니다. 만약 배럴 조절 나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바깥쪽으로 조이게 되면서 각 케이블 사이의 공간이 멀어지게 만들고 케이블의 장력이 강해집니다.
-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코그로 기어를 변경하세요.
- 페달링을 하는 동안 기어 변속 레버를 눌러서 하나 더 큰 코그로 기어를 변속하세요. 만약 드레일러가 다음 코그로 체인을 움직이지 못하거나 곧바로 변경이 되지 않는다면 드레일러가 쉽게 다음 코그로 기어을 변경시킬 수 있을 때까지 배럴 조절나사를 반 시계 방향으로 1/4바퀴 정도 돌려서 케이블 장력을 강하게 만듭니다.
- 만약 기어 변속 레버를 눌러서 더 큰 코그로 변경하려고 했을 때 체인이 스프라켓에서 코그를 하나 뛰어넘어 그 다음 코그로 넘어가거나, 더 큰 코그에 닿아서 쓸리기 시작하면 배럴 조절 나사를 한 번 조절할 때 시계방향으로 1/4 바퀴 정도 돌리면서 케이블 장력을 느슨하게 만들어 줍니다.
- 계속해서 더 큰 링으로 기어를 변경하세요. 만약 드레일러가 체인은 더 큰 링으로 이동시키지 못하거나 변경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면 케이블 장력을 추가해줍니다.
- 가장 큰 코그에 체인이 걸렸다면, 이제 작은 링으로 기어를 변경합니다. 만약 체인이 바로 이동하지 않거나 작은 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기어가 변경될 때까지 케이블 장력을 풀어줍니다.
- 아무런 소음없이 부드럽게 기어가 변경 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출처:https://www.liv-cycl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