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바퀴 휠 제거 및 설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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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 거치대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뒷바퀴를 제거할 때 자전거를 왼쪽(변속기가 아닌 쪽)으로 놓아야 합니다. 뒷바퀴가 제자리에 고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전거를 똑바로 세우지 마십시오. 뒷변속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1. 휠 제거 방법

 

  1. 뒷바퀴 변속기를 가장 바깥쪽 기어와 가장 안쪽 앞 체인 링으로 변속합니다. 이렇게 하면 체인이 가장 느슨해지며 휠을 제거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2. 림 브레이크 해제 장치가 있는 경우 분리합니다. 일반적인 MTB 및 로드 브레이크 퀵 ​​릴리스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드 풀 또는 듀얼 피벗 림 캘리퍼는 캘리퍼 암에 퀵 릴리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에 위치한 퀵 릴리스

 

선형 당김 캘리퍼를 함께 누르고 연결 장치에서 케이블 "바나나관"를 분리합니다.

 

캔틸레버 캘리퍼를 함께 누르고 스트래들 와이어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참고: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패드를 분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디스크가 자전거에서 빠져 나올 때 브레이크 레버를 꽉 쥐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패드가 닫혀 자전거에 바퀴를 다시 장착하는 데 매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1. 프레임에서 바퀴를 분리합니다.
    • 퀵 릴리스: 퀵 릴리스 레버 끝을 바깥쪽으로 당깁니다. 필요한 경우 퀵 릴리스 조정 너트를 풀어 포크 끝에 있는 탭을 모두 제거합니다.
    • 스루 액슬: 일부 기능은 퀵 릴리스 액슬과 유사합니다. 레버를 바깥쪽으로 당겨 분리하고 돌려서 풀어줍니다. 일부 쓰루 액슬에는 액슬을 풀기 위해 체결해야 하는 특수 피팅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것들은 풀거나 조이기 위해 회전하는 간단한 레버입니다. 결합이나 분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솔리드 액슬: 액슬 너트가 있는 휠의 경우 드롭아웃 외부에서 두 너트를 모두 풉니다.
피팅이 결합된 스루 액슬
  1. 앞바퀴의 경우, 바퀴를 아래로 내려 포크 밖으로 빼내기만 하면 됩니다. 뒷바퀴의 경우 뒷변속기를 뒤로 당겨 톱니바퀴가 체인에서 빠질 수 있도록 하십시오. 휠을 낮추고 브레이크 패드를 통해 휠을 아래로 유도한 다음 앞으로 이동하여 체인과 변속기를 제거합니다.
뒷변속기를 다시 돌려 프레임에서 휠과 톱니를 제거합니다.

 

일부 변속기에는 변속기를 회전시키기 어렵게 만드는 클러치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휠을 쉽게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 SRAM 클러치 변속기의 경우 하단 풀리를 앞으로 움직여 체인을 풀고 버튼을 사용하여 제자리에 고정합니다.
  • Shimano 클러치 변속기의 경우 ON/OFF 레버를 찾아 OFF 위치로 옮깁니다.

 

잠금 버튼이 있는 SRAM 클러치 변속기

 

ON/OFF 스위치가 있는 SHIMANO 클러치 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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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휠 설치 방법

바퀴는 자전거 프레임에 올바르게 장착되어야 합니다. 정렬이 잘못되면 변속 및 자전거 핸들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휠이 드롭아웃에 단단히 장착되지 않으면 자전거를 탈 때 휠이 튀어 나와 라이더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솔리드 액슬 허브는 드롭아웃 외부에 액슬 너트를 사용합니다. 액슬 너트에는 너트에 와셔가 내장되어 있거나 별도의 와셔가 있습니다. 와셔에 톱니나 널링이 있는 경우 휠을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드롭아웃을 향하게 합니다. 휠이 자전거에서 떨어져 있는 동안 액슬 스레드에 윤활유를 바릅니다.

자전거가 지면에 서 있을 때 앞바퀴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퀵 릴리스 스큐어는 드롭아웃 표면에 완전히 맞물려야 합니다. 자전거를 지면에 놓으면 액슬이 드롭아웃에서 완전히 위로 올라갑니다.

  1. 퀵 릴리스 스큐어 레버가 열림 위치에 있고 브레이크 퀵 ​​릴리스 메커니즘이 열려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2. 드롭아웃에 휠을 설치합니다. 허브가 프레임이나 포크에 완전히 장착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 뒷바퀴에서는 먼저 변속기를 뒤로 돌리고 체인의 위쪽과 아래쪽 사이에 가장 작은 톱니바퀴를 놓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사이로 휠을 유도하고 체인의 가장 작은 톱니바퀴를 맞물립니다.
  3. 바퀴를 조이세요:
    • 퀵 릴리스: 레버가 프레임이나 포크에서 90° 저항을 받도록 축을 조입니다.
    • 쓰루 액슬: 액슬을 제자리로 밀고 팽팽해질 때까지 시계 방향으로 돌립니다.
    • 솔리드 액슬: 양쪽 액슬 너트를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토크로 조입니다.
      • 토크렌치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없으면 인지된 노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5Nm의 힘의 경우 약 40lbs를 적용합니다. 5인치 렌치 끝까지 압력을 가합니다.
퀵 릴리스 레버는 90도에서 저항을 받습니다.
  1. 레버의 최종 닫힘 위치를 결정합니다. 전면 레버와 조정 너트를 돌려 레버가 포크 바로 앞에 오도록 합니다. 뒤쪽 레버를 체인 스테이와 시트 스테이 사이에 위치시키십시오. 레버가 완전히 닫히지 않으면 필요에 따라 레버 위치를 변경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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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하면 전면 레버를 포크 블레이드 바로 앞에 배치하세요.

 

체인과 시트 스테이 사이의 후면 레버를 정렬합니다.

  1. 해당하는 경우 브레이크 해제 장치를 다시 작동시키십시오.
  2. 휠이 프레임이나 포크의 중앙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꼬챙이를 열거나 액슬 너트를 풀고 필요에 따라 휠을 프레임 중앙에 맞춰 조정한 후 다시 조입니다.
프레임/포크를 기준으로 사용하여 휠이 중앙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1. 림 브레이크 패드가 휠 중앙에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십시오.

3. 추가 정보

퀵 릴리스

퀵 릴리스 휠은 샤프트, 캠 메커니즘을 작동하는 레버 및 조정 너트가 장착된 중공 허브 축을 사용합니다. 캠은 샤프트에 장력을 가하고 캠과 조정 너트를 드롭아웃에 단단히 잡아 당깁니다. 이 장력으로 인해 휠이 프레임에 단단히 고정됩니다. 조정 너트는 퀵 릴리스 레버와 캠의 장력 정도를 결정합니다. 캠 메커니즘이 끈적거리거나 건조한 것처럼 보이면 윤활유를 바르십시오.

퀵 릴리스에는 두 개의 원뿔형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스프링의 작은 끝은 축을 향하고 큰 끝은 바깥쪽을 향합니다. 이 스프링을 사용하면 휠을 더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중 하나 또는 둘 다 뒤틀리거나 손상되면 제거될 수 있습니다. 바퀴가 자전거에 단단히 고정되면 스프링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상단: 오픈 캠; 하단: 폐쇄형 캠 

소위 "오픈 캠" 더 많은 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레버에는 캠 메커니즘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자주 윤활유를 발라야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허브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자전거는 꼬치 사용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림 브레이크 시스템(듀얼 피벗, 리니어 풀, 캔틸레버, 사이드풀 등)은 차축에 큰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은 포크에 장착되어 허브에 부착된 로터에 하중을 가합니다. 드롭아웃에서 액슬을 밀어내는 경향이 있는 허브 액슬에 외부 하중이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꼬챙이를 적절하고 완벽하게 고정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솔리드 액슬 시스템

솔리드 액슬 시스템의 후방 드롭아웃에는 드롭아웃에 볼트로 고정되는 변속기 행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행거를 프레임에 고정하는 볼트와 너트가 있어야 합니다. 휠은 행거 브래킷 위에 설치됩니다. 축은 이 브래킷의 뒤쪽까지 확장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왼쪽 차축은 드롭아웃 뒤쪽에 위치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행거 브라켓에 의해 우측이 앞으로 이동되기 때문이다. 휠을 중앙에 놓고 너트를 완전히 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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