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로드 자전거 휠 선택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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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바이크 휠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자전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최고의 개선 사항 중 하나입니다.

로드 바이크 바퀴는 속도, 편안함, 그리고 제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여러분이 스피드 데몬이든, 장거리 애호가든, 또는 캐주얼 라이더든, 올바른 로드 바이크 휠을 선택하는 것은 여러분의 자전거 경험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심층 가이드에서는 자전거 주행에 완벽하게 적합한 로드 바이크 휠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음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 도로 자전거 바퀴의 해부학적 구조
  • 무엇이 좋은 도로 자전거 바퀴를 만들까요?
  • 로드 바이크 휠 재료
  • 림의 폭과 깊이의 중요성
  • 로드 바이크 휠 호환성:프리 허브, 브레이크 유형 및 타이어

 

도로 자전거 바퀴의 해부학적 구조

"휠 세트"는 자전거 바퀴의 전체 세트를 의미합니다.

구성품을 별도로 구입하여 로드 바이크 휠을 직접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휠 세트 전체를 하나로 구매하는 것이 더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로드 바이크 휠 세트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림: 타이어가 장착된 휠의 바깥쪽 원형 부분.림은 재료, 깊이 및 디자인이 다양하여 무게, 공기역학 및 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 허브: 휠의 중앙 구성 요소로 액슬을 통해 자전거 프레임에 연결되며, 프리 허브 본체를 통해 카세트가 장착됩니다.허브에는 휠이 부드럽게 회전할 수 있는 베어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스포크: 림을 허브에 연결하는 얇은 막대.스포크는 특정 패턴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휠에 구조적 지지와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장력이 가해집니다.
  • 니플: 스포크를 림에 연결하는 작고 나사형 구성 요소.니플은 조정 가능하며, 장력 조정을 통해 휠의 강도와 참도(직선도)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액슬/고정 장치: 허브를 통과하여 프레임에 연결되는 로드와 같은 구성 요소입니다.로드 바이크 휠은 전통적으로 퀵 릴리즈 꼬치에 의해 프레임에 고정되지만, 현대의 디스크 브레이크 휠은 스루 액슬을 대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이 좋은 도로 자전거 바퀴를 만들까요?

무엇이 좋은 도로 자전거 바퀴를 만들까요?

훌륭한 로드 바이크 휠 세트를 만드는 데에는 많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진지한 자전거 이용자들이 도로 자전거 바퀴 세트에서 찾는 몇 가지 핵심 사항입니다.

#1. 체중

라이더들에게, 몸무게는 절대적인 우선순위입니다.

로드 바이크 휠 세트의 주요 사양은 항상 중량입니다.무게가 추가되면 가속이 느려지고 기어오르는 동안 속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동력이 증가합니다.

평평한 지형에서 주행할 때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드 바이크 휠 세트를 선택할 때는 주의를 참조하십시오.

일반적인 로드 바이크 휠 세트의 무게는 1,000g에서 2,000g 사이이며 고품질 탄소 림은 해당 범위의 하단을 향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휠의 공기역학은 거의 모든 스타일의 도로 사이클링에서 무게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고려되었습니다.

#2. 공기역학

최근 몇 년 동안 휠의 공기역학은 거의 모든 스타일의 도로 사이클링에서 무게보다 훨씬  중요하게 고려되었습니다.

이를 달성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는 더 깊은 림을 사용하는 것으로, 스포크에 의해 생성되는 난기류를 줄이고 공기를 통과할 때 층류의 공기 흐름이 휠에 더 오래 부착되어 공기역학적 항력을 감소시킵니다.

극단적인 예는 트랙 사이클 선수들과 타임 트라이얼리스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디스크 휠입니다.블레이드 스포크는 로드 바이크 휠의 공기역학적 효율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공기역학은 빠른 속도에서 더 뚜렷한 효과를 나타내므로 가파른 경사도보다 평지에서 주행하는 데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 깊은 림에는 중량 페널티가 수반되지만, 무게보다 공기 역학에 대한 강조가 증가하는 것은 현대의 전문적인 펠로톤이 높은 산악 무대에서도 적당히 깊은 림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강성은 페달에 작용하는 힘의 더 큰 비율이 도로로 전달되도록 하는 로드 바이크 휠의 중요한 특성입니다.
A.S.O./찰리 로페즈

 

#3. 강성

강성은 페달에 작용하는 힘의 더 큰 비율이 도로로 전달되도록 하는 로드 바이크 휠의 중요한 특성입니다.

페달을 밟으면 다리에서 발생하는 기계적 에너지가 드라이브트레인을 통해 전달되고 결국 바퀴의 회전 운동 에너지로 전달됩니다.

딱딱한 휠은 이러한 구성 요소의 횡방향 및 수직 변형으로 인한 회전 운동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여 보다 효율적인 동력 전달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효율성은 스프린트, 등산 및 고속 주행 시 특히 중요합니다.

또한 더 단단한 휠은 브레이크 마찰을 자극할 가능성을 줄여 주며, 이 경우 휠의 굴곡으로 인해 고강도 작업 중에 브레이크 패드가 브레이크 표면에 접촉할 수 있습니다.

#4. 허브 품질

고품질 허브는 바퀴가 회전할 때 저항을 줄여 자전거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좋은 품질의 허브는 또한 경쟁사보다 가볍고 내구성이 높을 것입니다.

허브 베어링은 전통적으로 강철로 제작되었지만, 최근에는 일부 고급 제조업체가 세라믹 베어링으로 전환하여 내구성과 부하 시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강철은 전통적으로 로드 바이크 휠 림의 재료로 선택되었지만, 현대에는 탄소 섬유와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로드 바이크 휠 재료

강철은 전통적으로 로드 바이크 휠 림의 재료로 선택되었지만, 현대에는 탄소 섬유와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탄소 섬유 도로 자전거 바퀴

거의 모든 고급 로드 바이크 휠 림은 현재 탄소 섬유로 만들어졌습니다.

탄소는 탁월한 강성 대 중량 비율을 제공하며 공기역학적 형상으로 쉽게 성형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진동 감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모든 특성으로 인해 로드 바이크 휠 소재로 매우 적합합니다.

하지만, 탄소 섬유는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에게 예산상 엄청나게 비싸고, 대체 재료보다 충격 손상에 더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내구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소 섬유는 장시간의 제동 시 과열되기 쉽기 때문에 림 브레이크의 제동 표면으로 문제를 야기합니다.그러나 로드 바이크용 디스크 브레이크로의 이동은 고급 로드 바이크 휠의 경우 이 문제를 크게 부정했습니다.

알루미늄/합금 도로 자전거 바퀴

알루미늄 로드 바이크 휠은 탄소 섬유의 완전한 성능에 필적할 수는 없지만 엔트리 레벨 및 미드레인지 휠에 대한 훌륭한 대안입니다.

알루미늄 림은 재료를 성형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거의 항상 얕기 때문에 더 깊은 림의 공기역학적 이점이 일부 부족합니다.그것들은 또한 강도 대 중량 비율이 약간 낮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탄소 림보다 무겁다는 것을 더 무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더 저렴한 로드 바이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림 브레이크에 대해 안정적이고 상대적으로 일관된 정지력을 제공하며 탄소 림보다 훨씬 더 내구성이 높습니다.

고품질 알루미늄 휠은 최고의 탄소 섬유 로드 바이크 휠의 최고 성능과는 비교가 안 될 수도 있지만, 엔트리 레벨 모델에 비해 여전히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는 이러한 생각을 뒤집었습니다.일반적인 믿음과는 반대로, 넓은 타이어는 실제로 여러분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림의 폭과 깊이의 중요성

림 폭 이해

옛날에는 로드 바이크 타이어에 관한 한 얇은 두께가 더 빠르다는 것이 통념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는 이러한 생각을 뒤집었습니다.일반적인 믿음과는 반대로, 넓은 타이어는 실제로 여러분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면과의 접촉 패치가 넓으면 변형이 적고 롤링 저항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져 실제 상황에서도 승차감이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이를 통해 탑승자는 보다 일관성 있게 동력을 차단할 수 있으며, 불완전한 도로 위에서 부딪힐 때 수직 진동으로 손실되는 회전 운동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준 로드 바이크 타이어 폭이 23mm(또는 더 얇음)였던 경우, 전문가를 포함한 많은 로드 사이클러들은 이제 28mm와 32mm 사이의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더 넓은 타이어의 충분한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더 넓은 림과 짝을 이루어야 합니다.

약 13mm의 내부 림 폭은 로드 바이크 휠에 상당히 표준적이었지만, 현대의 림은 일반적으로 19~25mm 사이입니다.

따라서 더 넓은 타이어를 활용하려면 내부 림 폭이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림 깊이 이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깊은 림은 상당한 공기 역학적 이득을 위해 소량의 추가 중량을 희생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로드 바이크 림 깊이와 이들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입니다.

얕은테 (<3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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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자전거 경주에서 깊이가 30mm 미만인 림은 일반적으로 &quot;허름&quot;으로 간주됩니다.

현대 자전거 경주에서 깊이가 30mm 미만인 림은 일반적으로 "허름"으로 간주됩니다.

얕은 림은 가볍고 반응성이 좋아 가파른 경사도를 오르는 데 적합하며, 깊은 림보다 횡풍에 더 저항력이 있습니다.

거의 모든 알루미늄 림이 "낮은" 범주에 속합니다.

중간 깊이 림(30~50mm)

중간 깊이 림의 범위는 30mm ~ 50mm입니다.
유니퍼블릭/찰리 로페스

 

중간 깊이 림의 범위는 30mm ~ 50mm입니다.

이 범위의 로드 바이크 휠은 공기역학과 중량 절감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아 줍니다.이 시스템은 횡풍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면서도 눈에 띄는 공기역학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가장 가파른 오르막길을 제외하고는 모두에게 적합합니다. 그 오르막길은 무게가 공기역학을 대체할 정도로 느린 속도로 이동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예산이 기껏해야 한 세트의 고품질 로드 바이크 휠에만 적용된다면, 중간 깊이 림의 다기능성이 이를 확실한 선택으로 만듭니다.

깊은테 (50+mm)

일반적으로 50mm 이상은 "딥 림"으로 설명됩니다.

이러한 림은 특히 고속에서 사용 가능한 공기역학적 이점을 과장하지만, 횡풍의 무게와 안정성을 해칩니다.그들은 타임 트라이얼과 평평하고 빠른 도로 무대에 적합합니다.

디스크 휠

디스크 휠은 림이 허브까지 효과적으로 확장되는 개념을 극단적으로 발전시킵니다.
A.S.O./찰리 로페즈

 

디스크 휠은 림이 허브까지 효과적으로 확장되는 개념을 극단적으로 발전시킵니다.

공기역학적인 면에서 그들은 매우 효율적이지만, 오르막 발차기에서는 느리고, 횡풍에서는 확실히 악몽을 꾼다.

플랫 타임 트라이얼에서는 전문가들이 공기역학적 이점과 안정성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후방의 디스크 휠과 전면의 깊은 림을 함께 사용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트랙 사이클의 통제된 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대량 출발 로드 레이스에 대한 UCI 규정에 따라 금지되어 있습니다. 즉, 시간 트라이얼이 도로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상황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상황입니다.

깊이만 있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그러나 깊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깊은 림은 이점의 많은 부분을 버릴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 구입한 값싼 중국산 탄소 휠의 경우 때때로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명성 있는 제조업자들이 정말로 그들의 소금을 버는 지역입니다.두 개의 서로 다른 50mm 탄소 휠 세트는 헤드라인 사양에 따라 종이에서 대략 동일하게 보일 수 있지만 성능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논의한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로드 바이크 휠 세트를 찾기 전에 로드 바이크 휠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호환성 문제를 고려해 보십시오.

로드 바이크 휠 호환성:프리 허브, 브레이크 유형 및 타이어

지금까지 논의한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로드 바이크 휠 세트를 찾기 전에 로드 바이크 휠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호환성 문제를 고려해 보십시오.

여기서는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호환성 요소, 즉 프리 허브 표준, 브레이크 유형, 타이어 폭 및 시스템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프리허브 표준

프리 허브 본체는 카세트가 장착되는 허브에서 돌출된 구성 요소입니다.

안타깝게도, 프리 허브 표준은 만능이 아닙니다.

제조업체마다 자유 허브 본체에 서로 다른 스플라인 패턴을 사용합니다.로드 바이크 휠을 교체할 때는 장착된 프리 허브가 그룹 세트와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마노와 SRAM 프리 허브 및 카세트는 서로 교환할 수 있지만 Campagnolo 카세트는 독점적이며 Campagnolo 프리 허브 본체에서만 작동합니다.

SRAM XD 또는 XDR 구성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약간 복잡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전체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교체 부품은 특히 틈새시장에서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필요한 경우 프리 허브 본체를 교체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호환 가능한 프리허브 본체가 이미 장착된 휠 세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유형: 디스크 대 림 브레이크

거의 모든 경우에 로드 바이크 휠은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림 브레이크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됩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로드 바이크 휠은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림 브레이크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됩니다.

각각 장단점 있지만, 프레임은 그 중 하나와만 호환됩니다. 따라서 휠 세트에 대한 프레임을 이미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가정할 때, 둘 중 하나를 선택할 때는 조작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타이어 폭 호환성

타이어와 림 폭의 관계에 대해서는 이미 언급했지만, 사용하려는 타이어 폭이 프레임과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부 프레임(특히 오래된 프레임)은 더 넓은 타이어를 수용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더 넓은 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은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에 예를 들어 25mm 타이어에 대한 여유 공간만 있다면 초광각 림과 짝을 이룰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튜브리스 및 튜브형 타이어 시스템의 경우에도 호환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튜브리스 및 튜브 시스템

튜브리스 및 튜브형 타이어 시스템의 경우에도 호환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튜브리스 타이어를 사용하려면 튜브리스(또는 자체 적용 림 테이프와 호환되는 클린처 림)를 구입해야 하며 튜브리스 타이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것이 당신이 선호하거나 당신이 타고 있을 때 펑크가 난다면, 당신은 보통 튜브가 없는 준비된 환경에서 클린처 타이어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튜브형 호환 림에 클린처 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지만, 승차감이 떨어지고 코너링 중에 타이어가 림에서 굴러 떨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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