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체인이 자주 빠졌을 때 대처와 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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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수리로 많은 것이 타이어 펑크에 이어 체인이 빠졌다는 문제 평소부터 정기적으로 자신의 자전거 체인을 체크하고 조정해 두면 갑자기 벗어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전거 체인이 빠졌을 때의 대처법과 스스로도 할 수 있는 자전거 각종 체인 조정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전거 체인이 벗어나면

 

자전거 체인은 앞쪽이나 뒤쪽 어느 쪽이 빠졌는지에 따라 대처법이 다릅니다.

전측의 기어로부터 체인이 벗어나는 원인에 많은 것이, 자전거로 단차를 넘었을 때나, 전도했을 때의 진동이나 충격입니다.

빗나간 체인을 직접 접촉하면 기름 얼룩이 손에 묻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합니다.

또 뒤쪽의 체인이 벗어나는 것은 드문 케이스. 변속기의 설정이 어긋나기 시작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모두 체인이 빠졌을 때는 곧바로 페달링을 젓는 것을 그만둡시다. 체인이 변형하거나 끊어 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전거 체인 조정 방법 체인 케이스 반 케이스 변속 없음

 

평소부터 자전거의 메인터넌스를 실시하고 있으면 체인 빗나가의 대책도 됩니다. 그럼 어떻게 체인을 조정하면 좋은지 알려드립니다.

우선은 변속기가 붙어 있지 않은 체인 케이스가 반 케이스 타입(체인이 아래에서 나와 있는 타입)의 체인의 경우로부터 소개합니다.

자전거 체인의 장력 상태를 확인

 

자전거 체인의 장력을 살펴 보겠습니다. 시티 사이클의 경우 체인이 직접 보이기 때문에 전후 기어의 중심 정도로 체인을 손가락으로 잡고 상하로 흔들어보십시오.

자전거 체인의 장력을 살펴 보겠습니다. 시티 사이클의 경우 체인이 직접 보이기 때문에 전후 기어의 중심 정도로 체인을 손가락으로 잡고 상하로 흔들어보십시오.

자전거 체인 조정

자전거의 체인의 장력 상태를 체크했을 때, 상하에 2 cm이상 움직일 경우는 조정이 필요한 신호입니다.

자전거의 체인의 장력 상태를 체크했을 때, 상하에 2 cm이상 움직일 경우는 조정이 필요한 신호입니다.

체인 조정 필요한 도구는 15mm 스패너, 10mm 스패너, 플러스 드라이버 공구입니다. 15mm 스패너로 후륜의 좌우 너트를 풀어 타이어가 좌우로 흔들리는 정도(차축이 앞뒤로 이동할 수 있는 정도)로 조정합니다.

볼트를 풀다

사진의 원 표시에 있는, 자전거의 브레이크를 고정하고 있는 밴드의 볼트를 플러스 드라이버로 느슨하게 합니다.

사진의 원 표시에 있는, 자전거의 브레이크를 고정하고 있는 밴드의 볼트를 플러스 드라이버로 느슨하게 합니다.

 

 

너트를 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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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뒤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에 있는 체인 당김의 너트를 시계 주위로 돌려 조여 갑니다.

자전거를 뒤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에 있는 체인 당김의 너트를 시계 주위로 돌려 조여 갑니다.

틈을 좌우 균등하게

자전거의 체인의 장력 상태를 보면서 너트를 천천히 조여 가고, 상하의 흔들림이 1cm정도가 되면 반대측도 움직여 타이어와 프레임의 틈이 좌우 균등하게 되도록 센터를 냅니다.
그리고 페달을 뒤로 돌려 체인의 밸런스를 체크. 전체적으로 균일해지면 모든 나사를 조입니다.

자전거의 체인의 장력 상태를 보면서 너트를 천천히 조여 가고, 상하의 흔들림이 1cm정도가 되면 반대측도 움직여 타이어와 프레임의 틈이 좌우 균등하게 되도록 센터를 냅니다.

그리고 페달을 뒤로 돌려 체인의 밸런스를 체크. 전체적으로 균일해지면 모든 나사를 조입니다.

 

자전거 체인이 늘어나면

체인은 금속이지만 오랫동안 자전거를 타면 조금씩 늘어납니다. 기어 체인지가 부드럽지 않게 되거나 페달을 밟았을 때 체인이 미끄러지게 되면 체인의 신장이나 기어의 마모가 생각됩니다.

페달을 밟았을 때 체인이 빠져 균형을 무너뜨리고 넘어질 가능성이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기어의 마모 상태의 체크등도 있기 때문에, 체인 교환은 샵에서 의뢰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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