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방법과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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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움직임은 「달리기・멈춤・굽힘」의 3개가 기본으로, 그 중 하나라도 빠지면, 승차를 할 수 없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멈춤는"동작을 담당하는 자전거 브레이크는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려면 일상적인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실제로 자전거 브레이크 조정은 의외로 섬세합니다.

자전거 브레이크는 생명에 관련된 중요한 부품!  정기적인 점검 및 조정 필요

자전거 브레이크는 생명에 관련된 중요한 부품! 정기적인 점검 및 조정 필요

자전거에는 교환이 필요한 부품이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브레이크 주위의 메인터넌스는 중요하고, 자전거로 주행중에 「브레이크가 효과가 없어졌다!」 부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전거의 안전성을 높이려면 스스로 조정을 실시하거나 정기적으로 전문가에게 유지 보수를 실시하는 것이 더 확실합니다.

그래서 우선, 이하를 참고로 브레이크의 구조를 이해하고, 셀프 체크를 해 봅시다.

 

자전거의 브레이크의 구조

자전거 브레이크 주위의 부품은 기본적으로 다음 4가지로 나뉩니다.

  • 브레이크 레버
  • 와이어
  • 브레이크 슈

브레이크는, 상기의 4개의 파트가 일련으로 움직이게 되어 있어, 「브레이크 레버」를 잡으면, 「와이어」가 당겨져 「암」이 움직여, 타이어의 림을 끼웁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슈」가 바퀴에 해당하는 것으로 마찰이 생겨, 자전거의 스피드가 떨어진다고 하는 구조입니다.

그럼, 각 파트에는 어떠한 특징이나 역할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소개합니다.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 레버는 자전거를 타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합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자전거를 타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합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자전거의 핸들 부분에 설치된 부품으로, 손으로 잡는 것으로 자전거의 움직임을 멈춥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는 「힘의 가감」이 브레이크의 효과에 반영되기 때문에, 급 브레이크를 걸 때는, 훨씬 손에 악력을 가해 브레이크 레버를 강하게 당기고, 가볍게 브레이크를 걸고 싶은 경우는, 조금 잡는다 정도로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와이어

브레이크 와이어는 팔을 움직이는 부품으로 브레이크 레버에서 뻗어있는 얇은 와이어입니다.

브레이크 와이어는 팔을 움직이는 부품으로 브레이크 레버에서 뻗어있는 얇은 와이어입니다.

브레이크 와이어는 일명 "이너 와이어"라고 불리며, 이 이너 와이어를 보호하는 수지 부품을 "아우터 와이어"라고합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브레이크 와이어"가 당겨져 팔이 움직이는 구조로되어 있습니다. 발생하여 브레이크의 효과가 나빠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슈

브레이크 슈는 자전거 타이어의 휠을 사이에 두고 브레이크를 걸기 위한 부품입니다.

브레이크 슈는 자전거 타이어의 휠을 사이에 두고 브레이크를 걸기 위한 부품입니다.

브레이크 슈는 고무제의 고무로, 이 브레이크 슈로 휠을 끼워, 마찰에 의해 브레이크가 생기는 구조입니다.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고무 부분의 휨 감소 상태가 격렬하고, 튕겨진 채로 장시간 방치해 자전거를 운전해 버리면, 휠 자체가 미끄러져 버리는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암은 앞에서 설명한 브레이크 슈를 고정하는 금속 부품을 의미합니다.

암은 앞에서 설명한 브레이크 슈를 고정하는 금속 부품을 의미합니다.

녹이나 주유 부족 등으로 인해 가동부의 움직임이 나빠지면 브레이크의 효과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주위의 조정 방법

여기에서는, 브레이크 주위의 조정・점검 방법을 파트마다 해설합니다. 구체적인 조정 방법을 기재하고 있으므로, 우선은 스스로 조정을 해 보고, 어려운 경우 숍에 의뢰를 실시합시다.

「브레이크 레버」의 조정 방법

브레이크 레버의 체크 포인트는 「레버를 잡았을 때의 감각」으로, 동작이 둔한 경우는, 오일을 주입하는 것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유하는 개소는 가동하고 있는 개소나 파트끼리가 문지르고 있는 개소로, 그 모든 장소에 오일을 수적으로 붓는 것으로, 레버의 동작이 원활해질 것입니다.

오일을 주유해도 동작이 둔하고, 위화감이 있는 경우는, 브레이크 레버 이외의 개소가 망가져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빨리 자전거 가게에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레이크 와이어」의 조정 방법(전 브레이크측)

브레이크 레버의 잡기·브레이크 슈를 확인

브레이크 와이어의 체크 포인트는 「브레이크 레버의 잡아라」로, 레버를 당기면 「스카스카」로 한 감각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와이어의 체크 포인트는 「브레이크 레버의 잡아라」로, 레버를 당기면 「스카스카」로 한 감각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의 손잡이가 많아지거나 느슨한 감각이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먼저 브레이크 슈를 봐 봅시다.

와이어 확인

브레이크 슈가 줄어들지 않은 경우는 와이어가 늘어나거나, 와이어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가 느슨해져서 조정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슈가 줄어들지 않은 경우는 와이어가 늘어나거나, 와이어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가 느슨해져서 조정이 필요합니다.

공구는 10mm 스패너를 사용합니다.

그런 다음 와이어를 고정하는 너트를 풉니 다.

너트를 풀 때, 와이어를 사진과 같이 잡으면 나중의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와이어 임시 조임

와이어를 고정하는 너트를 풀면 첫 번째 위치보다 와이어를 펴고 임시 조입니다. 레버를 잡아보고 원하는 위치가 되도록 조정합니다.
이때 레버에서 아우터 튜브가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작업하십시오. 조정하면 본체결을 하여 브레이크가 효과가 있는지, 좌우의 슈가 림에 대하여 균등하게 틈이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와이어를 고정하는 너트를 풀면 첫 번째 위치보다 와이어를 펴고 임시 조입니다. 레버를 잡아보고 원하는 위치가 되도록 조정합니다.

이때 레버에서 아우터 튜브가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작업하십시오. 조정하면 본체결을 하여 브레이크가 효과가 있는지, 좌우의 슈가 림에 대하여 균등하게 틈이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브레이크 와이어 조정(후 브레이크측)

너트를 풀다

10mm 스패너를 사용하여 와이어를 고정하는 너트를 풉니다. 풀 때 너트 바로 아래의 레버를 앞으로 당깁니다.

10mm 스패너를 사용하여 와이어를 고정하는 너트를 풉니다. 풀 때 너트 바로 아래의 레버를 앞으로 당깁니다.

와이어 임시 조임

이 때 레버에서 아우터 튜브가 빠져 있는지 확인하면서 작업하십시오. 원하는 위치로 조정하면 본체를 조여 브레이크가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와이어를 고정하는 너트를 느슨하게 하면 와이어를 뒤로 당겨서 조이고 임시 조입니다.

와이어를 고정하는 너트를 느슨하게 하면 와이어를 뒤로 당겨서 조이고 임시 조입니다.

이 때 레버에서 아우터 튜브가 빠져 있는지 확인하면서 작업하십시오. 원하는 위치로 조정하면 본체를 조여 브레이크가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브레이크 슈」의 교환(전측)

브레이크 슈 확인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잡는 것이 많아지면, 슈를 봐 봅시다.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잡는 것이 많아지면, 슈를 봐 봅시다.

너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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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지면의 홈이 없어져 있거나, 편감 등으로 브레이크 슈의 근처가 나빠져 있는 경우는 교환이 필요합니다.

접지면의 홈이 없어져 있거나, 편감 등으로 브레이크 슈의 근처가 나빠져 있는 경우는 교환이 필요합니다.

사용하는 공구는 10㎜의 스패너 렌치 ※공구 2번입니다.

브레이크 슈를 멈추고 있는 너트를 스패너 렌치로 왼쪽으로 돌려 제거합니다.

너트를 조입니다

새 브레이크 슈를 림의 접지면에 맞추고 슈를 단단히 잡고 너트를 조입니다.

새 브레이크 슈를 림의 접지면에 맞추고 슈를 단단히 잡고 너트를 조입니다.

림의 접지면에 대해 슈의 당면이 평행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편감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플러스 드라이버 등의 굵은 금속을 이용해, 슈를 설치하는 장소에 꽂아, 넓어져 한쪽으로 조금 구부립니다.

갑자기 많이 구부리면 브레이크가 파손되므로 조심하십시오.

「브레이크 슈」의 교환(후방)

소리

뒤의 브레이크는 거의 교체가 필요하지 않은 부품입니다. 밴드 브레이크의 사운드는 상당한 확률로 나오지만, 이것은 고장이나 수명이 아닙니다.

뒤의 브레이크는 거의 교체가 필요하지 않은 부품입니다. 밴드 브레이크의 사운드는 상당한 확률로 나오지만, 이것은 고장이나 수명이 아닙니다.

소리를 제거하려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상당한 경험이 필요하므로 가게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스를 넣다

롤러 브레이크는 소리가 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지만, 안쪽의 그리스가 열화나 적어지면 소리가 납니다. 그 때는 그리스 주입구에서 그리스를 넣는 것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롤러 브레이크는 소리가 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지만, 안쪽의 그리스가 열화나 적어지면 소리가 납니다. 그 때는 그리스 주입구에서 그리스를 넣는 것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는 메이커 지정의 것을 사용해, 브레이크 상단의 작은 캡을 떼어 리어 타이어를 돌면서 주입합니다.

어느 쪽도 이상이나 브레이크를 걸어도 효과가 없어졌을 때는 숍에 의뢰하는 것이 안심입니다. 안이하게 스스로 분해·수리하면 뜻밖의 사고로 이어질지도 모릅니다.

「V브레이크」의 조정

「V브레이크」는, 마운틴 바이크나 크로스 바이크로 많이 채용되고 있는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의 힘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만, 좌우의 브레이크와 림의 폭의 조정이 필요해, 보다 고도의 조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레버 확인

브레이크 레버를 뾰족하거나 풀거나 5.6회 정도 빨리 하십시오. 좌우의 움직임을 보고, 한쪽 밖에 움직이지 않거나, 동시에 움직이지 않으면 조정이 필요합니다.

V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데 사용되는 공구는 십자 드라이버입니다. V브레이크 본체를 멈추고 있는 육각 볼트 옆에 플러스 볼트가 붙어 있습니다.

볼트를 조입니다

움직임이 나쁜 분의 볼트를 4/1 회전 정도 시계 방향으로 조입니다. (플러스의 산을 무너뜨리지 않게 자전거를 확실히 심지어, 드라이버를 볼트에 밀어 넣어 주세요.)

움직임이 나쁜 분의 볼트를 4/1 회전 정도 시계 방향으로 조입니다. (플러스의 산을 무너뜨리지 않게 자전거를 확실히 심지어, 드라이버를 볼트에 밀어 넣어 주세요.)

다시 레버를 5.6회 잡아 주십시오. 좌우 함께 움직이면 완료입니다. 아직 이상하다면 첫 번째 작업을 반복합니다. 경우에 따라 여러 번 반복할 수 있습니다.

「V브레이크 슈」의 교환

너트를 풀다

교환에는 5mm의 육각 렌치를 사용합니다.

교환에는 5mm의 육각 렌치를 사용합니다.

브레이크 슈를 멈추고 있는 너트를 육각 렌치로 반시계 방향으로 느슨하게 합니다.

브레이크 슈 세트

새로운 브레이크 슈(와셔가 많이 있습니다만 순서를 틀리지 않고!)를 세트 해, 볼트를 손으로 임시 조립하면 레버를 잡습니다.

새로운 브레이크 슈(와셔가 많이 있습니다만 순서를 틀리지 않고!)를 세트 해, 볼트를 손으로 임시 조립하면 레버를 잡습니다.

브레이크 슈 확인

잡은 채 브레이크 슈를 보자. 림의 슈가 맞는 면에 대해 브레이크 슈의 접지면이 깨끗하게 평행하게 맞는지 확인합니다.
제대로 맞추고 있는 것을 확인하면, 레버를 잡은 채로 육각 렌치로 조입니다(레버를 강하게 잡으면 브레이크 슈가 어긋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체결하기 쉽습니다.).

잡은 채 브레이크 슈를 보자. 림의 슈가 맞는 면에 대해 브레이크 슈의 접지면이 깨끗하게 평행하게 맞는지 확인합니다.

제대로 맞추고 있는 것을 확인하면, 레버를 잡은 채로 육각 렌치로 조입니다(레버를 강하게 잡으면 브레이크 슈가 어긋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체결하기 쉽습니다.).

일단 레버를 놓고 다시 레버를 잡고 브레이크 슈의 근처 상태를 확인합니다. 완료 후 브레이크가 효과가 있는지 천천히 달리면서 확인합니다.

「V브레이크의 와이어」조정

와이어 확인

와이어가 늘어나거나 브레이크 슈가 줄어들고 레버의 잡음이 많아지면 조정이 필요합니다.

와이어가 늘어나거나 브레이크 슈가 줄어들고 레버의 잡음이 많아지면 조정이 필요합니다.

레버에 철사 조절 어저스터를 가진 물건은, 어저스터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늘려, 마음에 드는 잡음이 되면 완료입니다.

볼트를 풀다

조절기가 없는 물체는 5mm 육각 렌치를 사용합니다. V브레이크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와이어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적색 원 부분)를 반시계 방향으로 느슨하게 합니다. (본체를 손으로 꽂아서 와이어를 브래지어로 해 둡니다.)

조절기가 없는 물체는 5mm 육각 렌치를 사용합니다. V브레이크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와이어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적색 원 부분)를 반시계 방향으로 느슨하게 합니다. (본체를 손으로 꽂아서 와이어를 브래지어로 해 둡니다.)

느슨해지면 와이어의 끝을 잡고 당기고 와이어의 아우터 튜브가 제대로 들어 있는지 확인한 후 육각 렌치로 조입니다.

손을 놓고 레버를 잡아보고 좋아하는 위치라면 완료입니다. 안된다면 다시 조정하고 마지막으로 브레이크가 효과가 있는지 천천히 달리면서 확인합니다.

「암」의 조정 방법

팔은 브레이크 레버를 잡고 팔의 움직임을 확인합니다.

레버의 움직임이 둔한 경우에는 오일을 부어 익숙해지도록 레버를 여러 번 움직이십시오.

또, 암 자체가 변형하고 있는 경우는 교환이 필요하므로, 숍에 의뢰를 하는 등의 대응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자전거의 브레이크를 점검·조정하는 것은 한도가 있다

자전거의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자전거의 위화감을 깨닫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자전거의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자전거의 위화감을 깨닫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레버를 잡고 브레이크의 효과 상태를 확인
  • 파손이나 고장이 있는 곳이 있는지 확인
  • 정기적으로 오일을 윤활
  • 진흙 얼룩·금속부의 녹 얼룩 등 전체적인 청소를 한다

이상과 같이, 평소부터 자전거의 청소나 오일을 붓는 등의 메인터넌스를 하는 것으로, 보다 빨리 자전거의 변화를 눈치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의 고장을 사전에 막아, 안전성을 높이려면, 역시 프로의 자전거 가게에게 의뢰하는 것이 안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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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루바퀴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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