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로드 V브레이크 및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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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모든 자전거 타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사이드 풀 캘리퍼 림 브레이크 및 V 브레이크의 네 가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유압 및 기계식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조정 방법 
  • 6단계로 캘리퍼 림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방법
  • 자전거 V브레이크 조정 방법

그러나 보다 둥글고 지식이 풍부한 자전거 라이더가 되기 위해 모든 주요 유형을 조정하고 유지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자전거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을 하나씩 알려드리는 과정을 읽어 보십시오.

디스크 브레이크란?

지난 10년 동안, 디스크 브레이크는 새로운 자전거에서 림 브레이크가 서서히 진화되면서 새로운 표준이 되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고, 모든 날씨 조건에서 잘 작동하며, 진흙길에서 탁월합니다.

(림 브레이크처럼) 자전거의 림에 있는 브레이크 표면을 잡는 대신 휠 중앙에 부착된 브레이크 표면(브레이크 로터)에 고정되는 캘리퍼가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기계식입니까?  유압식입니까?

디스크 브레이크는 기계식 브레이크와 유압식 브레이크의 두 가지 유형으로 제공됩니다.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기존의 림 브레이크와 같은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케이블이 레버에 의해 당겨지면 패드가 서로 당겨져 디스크를 잡고 마찰이 발생합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합니다.

레버를 당기면 오일이 압축되어 피스톤이 디스크를 잡고 있는 브레이크 패드로 들어갑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작동에 대한 보다 강력한 제동력과 제어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우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의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체 조정식이므로 장착 시 블리딩이 필요합니다.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조정 방법부터 시작하여 두 가지 유형의 디스크 브레이크를 모두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을 배우면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디스크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많은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배워야 할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다음과 같은 막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제동력 향상

브레이크를 올바르게 조정하면 브레이크 성능이 훨씬 향상됩니다.

즉, 패드가 디스크에 제대로 연결되고 마찰력을 증가시켜 신속하게 정지할 수 있습니다.

개선된 제동력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절히 조정하면 제동력이 훨씬 개선됩니다.

이는 브레이크에 날개를 달아 휠을 잠그지 않고 빠르게 정지할 수 있는 완벽한 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균일한 브레이크 마모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절히 조정하면 균일하게 마모됩니다.이것은 제동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패드가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마찰 없음

브레이크를 제대로 조정하지 않으면 디스크 브레이크에 마찰이 생깁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도 회전할 때마다 디스크가 패드를 살짝 잡아주는 부분입니다. 이것은 계속해서 오르막길을 오르는 것처럼 느끼게 하면서 여러분의 속도를 늦출 뿐만 아니라, 탈 때 듣는 것도 매우 성가실 수 있습니다.

기계식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를 4단계로 조정하는 방법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조정하기가 더 쉬우나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다음만 필요합니다.

  • 육각렌치
  • 자전거 거치대(옵션)

1단계 구성 요소 확인

먼저 구성 요소를 점검하여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고 너무 오래된 것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브레이크를 제대로 조정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합니다. 여기 당신이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케이블 : 내외부가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끼이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캘리퍼스: 캘리퍼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패드: 패드에 컴파운드가 남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 디스크: 디스크에 최소 1.5mm가 남아 있어야 합니다.
  • 레버: 레버가 부러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당긴 후 올바르게 돌아갑니다.
  • 오염: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패드에 오일이 묻어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교체해야 할 사항이 발견되면 당면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지금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단계 올바른 장력

다음으로, 육각렌치를 가지고 케이블 핀치 볼트로 이동합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면 케이블이 분리됩니다. 여유가 생긴 후에는 조정기를 나사로 고정하여 나중에 작업할 공간을 확보합니다.

한 손으로는 케이블을 손가락으로 꽉 잡고 다른 손으로는 핀치 볼트를 위로 조입니다. 이제 브레이크 레버를 당겨 당겨 당겨졌을 때 캘리퍼가 반응하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조정기를 사용하여 장력을 완벽하게 조정합니다. 핸들 바에 닿을 정도로 너무 꽉 조이지도 않고 너무 느슨하지도 않도록 완벽한 양의 레버리지를 얻으려고 합니다.

디스크가 회전할 때 문질러도 걱정하지 마세요. 

3단계 캘리퍼 재정렬

 

다음으로 캘리퍼를 다시 정렬해야 합니다.

캘리퍼를 장착하는 볼트 두 개로 이동하여 약간만 풀면 되지만, 압력으로 움직일 수 있을 때까지 소량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패드가 디스크에 고정되도록 브레이크 레버를 잡습니다. 레버를 누르고 캘리퍼의 볼트를 조입니다. 꽉 조이면 브레이크 레버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4단계 테스트

마지막으로, 조정이 효과가 있었는지 테스트해야 합니다!

먼저 스탠드에서 바퀴를 돌리고 브레이크 마찰음을 들으세요.있 는 경우 캘리퍼를 다시 정렬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자전거를 스탠드에서 꺼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주행 중 브레이크 작동 상태를 테스트합니다.만약 그들이 완전히 옳지 않다면, 조정기로 가서 그것을 미세 조정합니다.

유압식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를 5단계로 조정하는 방법

다음으로 유압식 자전거 브레이크를 조정할 것입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대부분이 자체 조정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은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일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유압식 자전거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을 배울 때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육각렌치
  • 타이어 레버
  • 자전거 거치대(옵션)

1단계 구성 요소 확인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유압 바이크 브레이크 자체를 조정하기 전에 구성 요소를 점검해야 합니다.

  • 케이블: 누출 또는 마모 여부를 점검합니다.
  • 캘리퍼스: 캘리퍼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패드: 패드에 컴파운드가 남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 디스크: 디스크에 최소 1.5mm가 남아 있어야 합니다.
  • 레버: 레버가 부러지지 않았는지, 스폰지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오염: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패드에 오일이 묻어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교체해야 할 것이 있으면 지금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일 누출이 발견되거나 레버가 스펀지처럼 느껴지면 브레이크에서 블리딩을 수행해야 합니다.

2단계 휠 및 패드 탈거

다음으로, 브레이크 로터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자전거 바퀴를 분리합니다.

휠을 뺀 후에는 브레이크 레버를 만지지 마십시오. 그러면 피스톤이 안쪽으로 더 조정됩니다.

이제 브레이크 패드를 분리해야 합니다. 보안 볼트에서 클립을 분리한 다음 육각렌치를 사용합니다.

핀을 풀고 브레이크에서 빼낸 다음 패드를 꺼내어 어느 쪽으로 갔는지 기억합니다.

3단계 피스톤 재설정

다음으로 피스톤을 재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타이어 레버를 사용하거나 무딘 것을 사용하여 타이어 레버를 밀어 분리할 수 있습니다. 패드가 놓여 있는 캘리퍼의 중앙에 패드를 넣고 뒤로 밀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피스톤을 뚫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그러면 캘리퍼를 교체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이제 휠을 다시 장착하기 전에 패드를 꺼낸 상태에서 패드가 올바르게 다시 들어가고 핀과 안전 클립이 다시 들어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단계 캘리퍼 정렬

다음으로, 우리는 캘리퍼를 정렬할 것입니다.

캘리퍼의 볼트를 약간 느슨하게 풀어 압력이 가해질 때까지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보통은 반 바퀴 정도밖에 안 돌아요.

브레이크 레버를 두 번 펌핑하십시오. 두 번째로 레버를 누른 상태에서 앨런 키를 사용하여 캘리퍼를 다시 위로 조입니다.이제 디스크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휠을 회전할 수 있도록 캘리퍼가 정렬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볼트 하나를 풀고 한 번에 1mm씩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에 따라 완벽하게 하려면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단계 테스트

드디어 조정을 테스트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캘리퍼 림 브레이크 조정 방법

사이드 풀 캘리퍼 림 브레이크의 작동 방식

캘리퍼 브레이크는 매우 간단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캘리퍼에는 두 개의 브레이크 패드가 있으며, 둘 다 자전거 바퀴 양쪽 림의 제동 표면 옆에 위치합니다. 캘리퍼를 통과하면 브레이크 레버에 연결되는 케이블이 있습니다.

레버를 당기면 장력이 케이블을 팽팽하게 당겨 캘리퍼를 고정하고 패드를 림에 대고 누릅니다. 이 마찰로 인해 휠 속도가 느려지고 자전거가 정지합니다.

캘리퍼 림 브레이크를 조정하려면 어떤 공구가 필요합니까?

육각렌치 세트만 있으면 됩니다.이것들은 대부분의 자전거 가게에서 팔거나, 당신의 예비 키트에 있는 자전거 멀티 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 거치대를 갖는 것은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 일을 더 쉽게 만들고 훨씬 더 친근하게 만들 것입니다.

6단계로 캘리퍼 림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방법

1단계 브레이크 레버 장력확인

먼저 브레이크가 조정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케이블 스트레치 또는 (부분적으로) 마모된 패드라면 다시 발생할 걱정 없이 계속할 수 있습니다.

캘리퍼가 손상된 경우 수리하거나 완전히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케이블이 양호한 상태인지, 패드가 불균일하게 마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마모된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 시작하기 전에 교체하십시오.

2단계 브레이크 장력 해제

다음으로 브레이크의 장력을 해제해야 합니다.

케이블 핀치 볼트(위 그림)로 이동하여 앨런 키로 볼트를 풀면 캘리퍼가 풀리고 펴져야 합니다.

이제 캘리퍼에서 어저스터(케이블에 나사로 고정되는 원뿔형 플라스틱 조각)를 찾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완전히 감습니다.우리는 나중에 더 나은 조정을 할 수 있도록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케이블이 늘어나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합니다.

3단계 올바른 장력 적용

여기서 우리는 올바른 장력을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빠른 방법은 한 손으로 각 패드 뒤를 잡고 캘리퍼가 제동 표면에서 1~2mm 떨어져 있을 때까지 안쪽으로 누르는 것입니다.

여기서 패드를 잡고 케이블을 당겨 장력을 발생시킨 후 핀치 볼트를 다시 조입니다. 한두 번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조금 느슨한 느낌이 들더라도 걱정하지 마시고 옆에 있는 조절기를 사용하여 완벽하게 튜닝해 드리겠습니다.

이제 레버로 가서 당기세요. 처음에는 상당히 느슨한 느낌이 들 것입니다. 단단히 조이려면 캘리퍼나 레버의 배럴 조절기로 이동하여 완벽한 지렛대를 위해 잡아당기면서 나사를 풀어서 조입니다.

4단계 캘리퍼가 직선인지 확인

이제 캘리퍼가 직선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패드는 림의 각 측면에서 동일한 거리에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앨런 키를 사용하여 포크 후면의 캘리퍼 볼트를 약간 풀고 캘리퍼를 똑바로 세운 다음 다시 위로 조입니다.

5단계 브레이크 패드 위치 조정

캘리퍼 림 브레이크가 완벽하게 작동하려면 패드가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패드가 림 표면에 닿을 때까지 브레이크 레버를 살짝 잡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것을 잡았으면, 그것을 잡고, 당신의 알렌 키 세트를 가지고, 패드 중 하나를 약 반 바퀴 정도 돌립니다. 여전히 꽉 끼겠지만, 당신은 그것을 옮길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 길이에 걸쳐 제동 표면과 완전히 일직선이 될 때까지 패드를 조정합니다. 타이어 또는 나머지 림에 제동 표면의 가장자리가 겹치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제 브레이크 레버를 조금 더 눌러 제자리에 고정시킨 후 반대쪽에서 이 과정을 반복하기 전에 다시 조입니다.

6단계 테스트 

이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할 차례입니다.

위험이 없는 곳에서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브레이크가 날카롭고 단단하게 느껴지고 빠르게 정지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반응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는 당신이 완벽해질 때까지 배럴 조정기로 가서 미세 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근처 자전거 가게에 문의하여 놓친 부분이 있는지 또는 교체해야 할 부품이 있는지 확인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V 브레이크 조정 방법

V 브레이크란?

V 브레이크(선형 풀 브레이크라고도 함)는 자전거의 휠 림 측면에 잠김으로써 마찰을 일으키는 브레이크의 한 유형입니다.

이것은 매우 간단한 두 팔과 패드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브레이크 레버에 의해 제어되는 케이블에 의해 함께 당겨집니다.

V 브레이크는 예전만큼 현대 자전거에서 흔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저가 자전거와 오래된 클래식 자전거에서 볼 수 있습니다.이제 일반적으로 캘리퍼  브레이크 또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볼 수 있습니다.

V 브레이크는 매우 안정적이며 뛰어난 정지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유지 관리가 용이하고 다른 림 브레이크와 달리 대형 타이어에서도 잘 작동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V 브레이크를 조정해야 하는 경우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V 브레이크를 조정할 시간이 언제인지 알려주는 많은 표지판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브레이크 성능 불량

자전거의 제동 성능이 예전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 아마도 몇 가지 조정을 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케이블 스트레치 및 브레이크 마모와 같은 것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음

브레이크에서 소음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브레이크가 조정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소음은 패드가 림에 부딪힐 때 발생하며, 브레이크를 당기지 않는 한 발생할 수 없습니다.

스폰지 와 같은 또는 느슨한 제동

브레이크가 느슨하게 느껴지거나 장력이 없는 지점이 있는 경우에는 브레이크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케이블에 많은 느슨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당신이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불균일한 패드 마모

패드 하나가 다른 패드보다 빠르게 마모되는 것을 발견하면 브레이크를 조정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패드를 확인할 때는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둘 다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V 브레이크 조정 전 점검 사항

림 브레이크를 성공적으로 조정하려면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다음은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케이블 내부 및 외부:케이블이 부드럽게 작동하고 아무 데도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도움이 필요합니까?여기에서 자전거 브레이크 케이블 교체 방법을 확인하십시오.
  • 브레이크 패드: 패드가 마모 표시기를 지나치지 않고 충분히 조여졌는지 확인합니다.다음은 필요한 경우 림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 국수와 고무:면이 흙으로 막히거나 구부러지지 않았는지, 고무가 있으면 썩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브레이크 레버:브레이크 레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휠: 휠이 직선이고 참인지, 포크 또는 프레임에 올바르게 삽입되었는지 점검합니다.

이 모든 것이 정상이라는 것을 알고 나면 가이드에게 계속 진행해도 좋습니다. 고장이 나거나 너무 마모된 경우 시동을 걸기 전에 교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조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V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데 필요한 공구는 무엇입니까?

 

V 브레이크를 조정할 때는 15분 정도 여유를 두십시오. 권장되는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육각렌치 세트
  • 작은 드라이버
  • 자전거 거치대(옵션)

자전거 거치대가 있으면 일이 훨씬 쉬워질 것이지만, 자전거 거치대 없이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V 브레이크를 5단계로 조정하는 방법

V 브레이크 조정과 관련하여 자전거 정비사가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 방법은 우리의 것이고,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1단계 준비하기

첫 번째 단계는 준비하는 것입니다.작업하기에 안전한 장소를 찾고 위에서 말한 자전거를 확인하세요. 교체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지금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작업을 할 때는 완벽하게 작동하고 나중에 느슨해지지 않도록 모든 것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단계는 휠이 처음부터 올바르게 장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브레이크를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2단계 패드 위치 조정

다음으로 패드의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최상의 제동력을 얻으려면 가능한 한 많은 패드를 림에 연결해야 합니다. 마찰력을 더 많이 만들수록 속도가 더 빨리 느려집니다.

패드 중 하나의 후면에 있는 알렌 키를 사용하여 패드를 약간 풉니다. 그런 다음 브레이크 레버를 가볍게 당겨 잡고 패드를 움직여 림과 가장 잘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 패드를 잡고 브레이크를 최대한 조이고 볼트를 다시 조여 패드를 고정합니다. 그런 다음 다른 쪽에서 프로세스를 반복해야 합니다.완료되면 올바른 위치에 착지하고 단단한지 다시 확인합니다.

3단계 케이블 장력 해체

이제 우리는 케이블 장력을 수정할 것입니다.

먼저 케이블 장력 볼트를 풀고 조정기를 나사로 조입니다. 브레이크 레버 또는 기어 케이블 외측의 어딘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케이블 장력을 얻기 위한 약간의 요령이 있습니다. V 브레이크에서만 작동합니다.

면을 제거하고 가장자리에 있는 홀더 바로 바깥쪽에 놓습니다. 패드를 자전거의 림에 당긴 후 고정시킨 다음 케이블을 당기고 핀치 볼트를 다시 위로 조입니다.

면을 홀더에 넣어야 할 위치에 놓으면 케이블 장력이 완벽할 것입니다. 브레이크 레버로 이동하여 케이블이 올바른 위치에 안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드가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은 것을 발견하면, 패드가 다른 패드보다 가깝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다음 단계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4단계 브레이크 미세조정

다음은 미세조정할 시간입니다.

이곳은 우리가 자전거의 림으로부터 정확한 거리를 두고 패드를 얻을 곳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동시에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각 브레이크 암의 측면을 보면 작은 나사가 있습니다.암을 앞뒤로 조정할 때 사용합니다. 각 암이 림의 제동 표면에서 약 2mm 떨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5단계 테스트

 

마지막으로, 자전거를 테스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탠드나 정지해 있을 때는 괜찮다고 느낄 수 있지만, 차량이 다니지 않는 안전한 곳에서 타는 동안 제대로 테스트해야 합니다.

제동력이 좋아야 하고, 레버를 당길 때까지 패드가 림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필요한 조정 작업을 수행한 후 만족할 경우 느슨한 볼트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자전거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을 확실히 이해했으면 합니다.

모든 자전거 유지보수 작업과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위협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어설프게 보일 수도 있고 배울 것이 많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연습은 완벽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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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루바퀴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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