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관리 방법

반응형

소음 없애는 법: 디스크 브레이크 관리

디스크 브레이크는 산악 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바꾸었습니다. 어떤 기상 조건에서도 놀라울 정도의 강력한 브레이킹 성능은 정밀한 컨트롤을 발휘하여 산을 내려갈 때 조금 더 쉽게 감속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는 산악 자전거에서 로드 레이스 바이크까지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라이더가 라이딩을 하는 어느 시점에 휠의 중앙 부분에서 거슬리는 소음을 듣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끼이이이이익!!!!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생기는 불쾌하고 큰 소음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과 그것을 고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해 알아보세요.

브레이크 패드 소음

라이딩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크거나 작은 끼익 소리가 나거나 탕탕거리는 소음이 들린다면, 보통 캘리퍼 정렬에 문제가 생겼거나 로터가 구부러져 로터가 브레이크 패드에 닿으면서 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휠을 땅에서 들어올린 후 돌려보면서 브레이크 패드 쪽에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해봅니다. 휠이 자연스럽게 돌아가지 않고 멈춘다면 브레이크 패드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고치는방법

휠이 포크의 드랍아웃이나 체인스테이에 적절하게 안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퀵 릴리즈 (QR) 레버를 사용한 휠이 프레임에 제대로 조립 되지 않았을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액슬은 휠과 로터 둘 모두에 문제를 일으켜 정렬이 틀어지게 만듭니다.

그리고 캘리퍼의 정렬을 확인합니다. 캘리퍼 볼트를 살짝 풀어준 후에 캘리퍼를 잡고 살짝 움직여서 느슨하게 만들고 브레이크 레버를 잡아봅니다. 이때 브레이크 레버를 잡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로터를 잡으면서 캘리퍼가 제대로 중앙에 정렬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잡아당긴 상태에서 캘리퍼 볼트를 같은 힘으로 고르게 조여 줍니다. 휠을 돌려주세요. 계속해서 브레이크 패드가 로터에 닿는 느낌이 든다면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캘리퍼가 정확하게 정렬되려면 두 세번 반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로터에 닿는 문제가 반복된다면, 브레이크 로터가 구부러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자주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로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캘리퍼를 위에서 내려다 보는 상태에서 휠을 회전시켜보면, 브레이크 패드가 언제 로터에 닿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로터가 구부러져 있는 곳입니다. 캘리퍼 아래에 하얀색 종이를 댄 상태에서 확인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ark Tool Rotor Truing Fork를 사용하여 로터를 원래 상태로 펴주세요. 이는 많은 시간과 인내심, 그리고 손재주를 필요로 합니다!

오염

브레이크 점검 후에도 끼익 거리는 큰 소음이 지속된다면, 브레이크 패드나 로터 등의 표면의 오염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스펀지처럼 미세한 구멍이 있는 다공성의 패드로 그리스나 오일을 쉽게 흡수합니다. 그러면 브레이크 패드에서 끼익거리는 소리가 발생하고 원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체인 오일이나 자전거 폴리쉬, 디그리셔, 브레이크 오일과 같은 물질들이 브레이크 로터에 묻어 패드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손으로 로터와 패드를 만지는 것도 표면을 더럽힐 수 있습니다!

고치는방법

브레이크 로터에 오일이나 그리스가 묻은 것 같다면, 깨끗한 걸레와 아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이용하여 즉시 닦아내도록 합니다. 처치가 늦어 패드가 이미 오염이 되었다고 해도 고칠 방법이 있습니다! 캘리퍼에서 패드를 조심스럽게 분리한 후 바깥 표면을 고운 사포로 살짝 갈아줍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패드가 체인 오일에 흠뻑 적셔졌다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표면의 변형

새로운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를 자전거에 조립했을 때, 옳바른 방법으로 길을 들여야 합니다. 새로운 브레이크를 조립한 상태에서 가파른 트레일을 내려갈 때는 많은 브레이킹을 필요로 하고, 이때 로터가 뜨거워지면서 브레이크 패드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감속 성능을 저하시키고 시끄러운 소음을 만들어 냅니다.

고치는방법

트레일에서 라이딩을 하기 전에 포장 도로에서 브레이크를 살짝 잡은 상태로 페달링을 하면서 적절한 방법으로 브레이크 패드를 길들여야 합니다. 주변 지역의 산 위로 올라가면서 페달을 밟고, 살짝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로 내려옵니다. 완전히 멈춰 서지 않도록 주의하고, 브레이크를 꽉 잡았다가 놓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성능이 더 향상되었다고 느껴지기 전까지 10번 정도 반복합니다. 이 기술의 목적은 브레이크 패드의 물질이 로터에 고르게 도포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패드가 이미 변형되어 표면이 매끄러워 졌다면, 브레이크 패드를 캘리퍼에서 분리하고 사포로 패드의 표면을 살짝 갈아줍니다. 그리고 위의 기술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패드를 길들여 줍니다.

수분과 열기

수분과 열기는 브레이크 패드의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는 두 가지 원인입니다. 자전거를 타고 물 웅덩이나 개울을 지나가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브레이크에서 갑자기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고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브레이크를 계속해서 사용하면 끼익거리는 소음은 조금씩 사라질 것입니다.

다운힐 라이딩을 할 때처럼 장시간 동안 반복해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열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브레이크에서 큰 소음이 나게 하고,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치는방법

만약 브레이크가 과열되었다면 이로 인해 로터의 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새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더 큰 브레이크 로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큰 로터는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고, 제동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소음이 덜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liv-cycling.com

728x90
그리드형

두루바퀴세상

자전거의 모든것 알고싶다면?? 두루바퀴세상 !!

    이미지 맵

    자전거소식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