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용중 갑자기 물벼락! 어떻게 대처할까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루바퀴 세상~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갑자기 하늘에서 비가 온다면 어떻게 대처 할까요?

그냥 탄다? 아니면 잠시 쉬다 간다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비를 만나면 그에 대해 대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창밖의 장대비 내리는 소리가 유난히도 잦은 여름입니다.


자전거를 종하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반갑지만은 않은 시즌인데요.

그러기에 조금이라도 '날이 좋다!' 싶은 날이면 어김없이 자전거를 끌고 집 근처 자전거 길을 향해 달려가곤 하죠.


그런데 오늘은 비 소식이 없을 줄 알고 나왔는데

자전거를 타는 도는 중 갑자기 소나기를 만나다면??



비를 만나면 모든 부분에 물이 들어갑니다. 자전거는 비를 맞으면 어떻게 될까요? 타이어 공기압은?? 브레이크 제동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1. 비가 온다면 # 체온유지




무더위가 기승인 여름 날씨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체온유지를 간과하곤 합니다. 하지만 밖에서 소나기를 만난다면?

달리는 도중에는 느끼지 못하지만 휴식을 취할때는 젖은 웃 때문에 한기를 느끼게 됩니다. 이럴 때

우의방수재킷은 우리 몸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최고의 보온재 역할을 합니다.

우의를 입었을 때는 자전거 조작에 간섭이 되지 않고, 휠에 닿지 않도록 잘 묶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틈틈이 열량 높은 간식를 섭취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가 온다면 # 공기압 낮추기



비가 오면, 노면에 물이 고이게 되고 이로 인해 수막현상이 발생합니다. 수막현상이 발생하면 자전거 타이어와 노면사이 접지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는 자전거가 빗길에 미끄러져서 넘어지는 사고가 날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장마철에는 상대적으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줄여 노면과의 접지력을 높여주는 것이 빗길 자전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3. 비가 온다면 # 브레이크




비가 오면 브레이크 제동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도록 주행해야 합니다.

로드바이크는 림 브레이크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 카본 재질의 휠을 쓸 경우 제동 능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특히 경가가 심한 내리막길에서는 큰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라이딩 중 갑자기 비를 만난다면, 반드시 최대한 속도를 줄여 주행합니다.



4. 비가 온다면 # 전조등




비오는 날에는 상대적으로 주변이 어둡고, 안개가 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밤이 아니더라도 낮에도 자전거 전조등과 후미등을 켜고 주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비가 온다면 # 비 맞은 자저거 관리




부특이하게 자전거가 비를 맞았다면 바로 정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간단히 자전거를 물청소 해주시고, 체인, 기어, 브레이크, 휠 등에 이물질 또는 모래먼지가 끼었다면 말끔하게 제거 합니다.

자전거 부품의 이물질 또는 모래먼지들을 바로 제거 해주지 않으면 다른 부품들에까지 닿아 연마되어 빠른 마모 또는 손상이 일어납니다.

이물질 또는 모래먼지를 다 제거했다면, 체인과 림을 천 조각으로 깨끗이 닦아줍니다. 비를 많이 맞았거나 도로 위에서 오랫도안 라이딩 했다면, 윤활유를 체인, 기어, 브레이크, 나사 등 곳곳에 깊숙이 스며들도록 세심히 뿌려줍니다.






728x90
그리드형

두루바퀴세상

자전거의 모든것 알고싶다면?? 두루바퀴세상 !!

    이미지 맵

    자전거소식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