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스포크 휠 6단계로 조립 방법(스포킹 법, 방사선, 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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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바퀴 스포크 조립은 자전거 정비사들에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언뜻 보기에는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표준 트리플 크로스 스포킹을 수행하는 방법을 간단한 6단계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단계

1. 밸브 옆 왼쪽에 있는 구멍에 림의 첫 번째 스포크를 삽입합니다. 세 개의 구멍을 건너뛰고 네 번째 구멍에 다음 스포크를 삽입합니다. 허브에서 스포크 엔드는 매 초 플랜지에 연결됩니다. 7개의 대변인을 부착할 때까지 계속 진행합니다. 약 2 mm의 가시 나사산이 남도록 유두가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단계

2. 스포크를 잡고 허브를 시계 방향으로 최대한 돌려 피치 각도를 설정합니다.

 

 

3단계

3. 이제 허브의 빈 구멍에 더 많은 스포크를 연결합니다. 이번에는 아래에서.스포크를 왼쪽으로 돌리면 앞서 첨부한 스포크 총 3개와 교차합니다. 처음 두 개의 스포크는 상단에서 교차되며, 세 번째 스포크는 하단에서 교차됩니다. 3개의 빈 구멍 가운데 하나에 스포크를 삽입합니다. 허브에 더 이상의 빈 구멍이 없고 림의 각 두 번째 구멍이 여전히 비어 있을 때까지 나머지 스포크를 계속 진행합니다. 임펠러를 돌려 반대쪽에서 말을 합니다.

 

4단계

4. 임펠러를 돌려 반대쪽에서 말을 합니다. 임펠러의 다른 측면을 자극하면 크고 작은 'V'가 여러 개 생성됩니다. 첫 번째 스포크는 상단에서 허브의 큰 'V'의 정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림에서 스포크 엔드는 작은 'V'의 중앙에 있는 시계 반대 방향 왼쪽에 있는 구멍으로 들어갑니다.

 

5단계

 

5. 설명한 대로 허브의 각 두 번째 플랜지 구멍에 더 많은 스포크를 끼웁니다

 

6단계

6. 그런 다음 아래에서 스포크를 허브에 다시 연결하기 시작합니다. 스포크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장착된 스포크 3개(상단의 첫 번째 2개, 하단의 세 번째)를 넘습니다. 포인트 3 참조.이제 더 이상 빈 구멍을 메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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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펠러가 약간 둥글게 작동하는 경우 스포크 장력을 조정하여 중심을 다시 잡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스포크 렌치와 약간의 감도만 있으면 됩니다. 피치가 가장 큰 부분을 찾고 중앙 스포크와 전후의 스포크 2개를 모두 조이거나 해제합니다. 임펠러가 좌측으로 투구할 경우 우측으로 당기는 스포크와 그 반대로 당기는 스포크에 장력을 가해야 합니다. 모든 스포크 유두가 같은 길이로 돌출되어 있어도 스포크 장력이 되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자전거 스포크란

휠에 안정성을 더하며, 허브에서 휠로 힘이 전달되는 데 중요합니다. 스포크는 긴장된 상태에서만 응력을 받고, 고유의 강성 때문에 모양이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스포크는 둥글고 2mm 단면에 말린 나사산과 허브에 연결된 약 95°의 아치가 있습니다.

높은 응력을 처리해야 하는 고품질 스포크의 경우 직선 부분의 단면이 1.8mm로 작고 원호 부분의 단면이 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의 스트레칭을 할 수 있고 충격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이는 강성이 어느 정도 손실되고 따라서 강제적인 이동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이러한 종류의 스포크가 산악 자전거 스포츠에 사용될 가능성이 더 높은 이유입니다. 강화된 원호와 전체적으로 동일한 직경을 가진 스포크를 단일 맞대기 스포크라고 하며, 중간 단면이 얇은 스포크를 이중 맞대기 스포크라고 합니다.  3D 스포크는 중간 단면이 더 얇고 원호가 더 굵습니다.

그 다음에는 둥근 단면이 없고 평평한 소위 '칼'이나 '에어로' 스포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바람 저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정확하게 정렬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스포킹법

우리는 일반적으로 방사형과 접선형의 두 가지 스포킹 유형을 구분합니다. 방사형 스포크에서 스포크는 허브를 향해 똑바로 배치되며, 이는 강성에 확실한 장점이 됩니다. 이 유형의 스포킹은 디스크 브레이크나 구동력을 흡수하는 데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림 브레이크가 장착된 앞바퀴에만 사용하는 것이는 디스크 브레이크나 구동력을 흡수하는 데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방사형 스포킹 림이 짧기 때문에 무게가 적을 수 있습니다.

 

방사형 스포킹이 있는 임펠러

접선형 이중 교차 스포킹이 있는 임펠러

 

 

접선 스포크의 경우 장착 중에 스포크가 교차합니다. 여기서도 세 가지 유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삼중 교차: 고전적인 것은 물론 우리가 사용 설명서에서 설명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 유형은 경량 구조와 강성 사이의 큰 절충점이며, 75kg 이상의 무거운 세트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자전거 뒷바퀴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 단일 또는 이중 교차: 체중을 줄이는 것이 실질적인 이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이 거의 없는 라이더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 더블 크로스와 트리플 크로스의 조합: 어떤 것에 대해 정말로 까다롭게 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나 뒷바퀴에서 더블 크로스 스포킹과 트리플 크로스 스포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인 쪽에서는 스포킹이 삼중으로 교차되어 발생하는 힘을 완화하고, 반대쪽에서는 경량의 이중 교차 버전이 사용됩니다.

허브와 테두리

휠의 두 가지 필수 구성 요소는 림과 허브입니다. 둘 다 스포츠의 종류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모두 같은 목적을 수행합니다. 허브는 액슬, 베어링 및 허브 하우징으로 구성되며 브레이크 또는 오버런 클러치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리어 휠 허브가 스프로켓 휠 또는 실제 변속기(내부 허브 기어)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프론트 휠과 실제 휠의 허브가 다릅니다. 그리고 산악자전거와 로드자전거에 사용되는 다양한 허브도 있습니다. MTB 허브는 일반적으로 조금 더 넓습니다(130mm에 비해 135mm).그것들은 또한 일반적으로 더 잘 밀봉되어 있어서 조금 더 무겁습니다.

림에는 튜브, 타이어 및 림 테이프가 들어 있으며, 스포크를 통해 허브에 연결됩니다. 매우 다양한 림 유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이어에 사용할 수 있는 클린처 림, 림의 곡선 가장자리 아래에 위치하며 내부 튜브가 팽창될 때 제자리에 고정됩니다.
  • 튜브 림, 타이어를 림에 직접 고정하기 위해 접착제가 사용됩니다.

직경(MTB의 경우 26, 27.5 또는 29인치, 로드 자전거의 경우 28인치) 외에도 림 폭은 두 번째로 중요한 식별 값입니다. 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고 13~30.5mm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무게에 최적화된 로드자전거 림보다 넓은 림이 산악자전거 스포츠에 더 많이 사용되고 견고하게 제작됩니다.

도로 주행이나 타임 트라이얼의 경우 중량비 대비 강성이 우수하고 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하이 프로파일 또는 에어로 림이 사용되지만 35km/h 미만의 속도에서는 실제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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