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루바퀴세상~ 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지난 1년간 국내에서 신규로 제작 판매한 8개 차종 모두가 새차 실내 공기질 관리기준을 충족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조사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진행되었으며, 기아자동차의 니로, 모닝, 스팅어, 현대자동차의 i30, 코나, 그랜져, 한국지엠의 크루즈, 쌍용자동차의 렉스턴을 대상으로 폼 알데하이드, 톨루엔 등 7개 유해물질의 권고 기준 충족 여부에 대해 측정하였습니다.
<‘17년 국내 새차 실내공기준 조사 결과>
단위: 세제곱미터 당 마이크로그램(㎍/㎥)
제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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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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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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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폼 알데 하이드(210)
|
톨루엔 (1,000)
|
에틸벤젠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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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렌 (220)
|
벤 젠 (30)
|
자일렌 (870)
|
아크롤레인(50)
|
||
기아
|
니로HEV
|
15.5
|
108.2
|
36.8
|
3.6
|
1.3
|
37.0
|
〈0.01
|
기아
|
모닝
|
33.3
|
207.4
|
28.7
|
3.2
|
2.2
|
45.9
|
〈0.01
|
현대
|
i30
|
2.1
|
60.7
|
50.8
|
3.9
|
2.4
|
54.1
|
〈0.01
|
한국지엠
|
크루즈
|
8.0
|
8.7
|
25.7
|
2.6
|
0.8
|
25.7
|
〈0.01
|
현대
|
코나
|
12.1
|
44.4
|
44.7
|
3.6
|
1.7
|
62.2
|
〈0.01
|
기아
|
스팅어
|
12.7
|
31.3
|
36.6
|
2.0
|
1.3
|
38.5
|
〈0.01
|
현대
|
그랜저
|
3.7
|
308.1
|
32.6
|
5.7
|
2.4
|
54.5
|
〈0.01
|
쌍용
|
렉스턴
|
10.8
|
28.4
|
17.7
|
1.7
|
0.4
|
21.1
|
〈0.01 |
국토교통부는 지난 7년간의 조사에서 2011년 일부차량이 톨루엔 기준을 초과했으나, 2012년부터는 전차종이 기준치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공기질의 상태도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구체적으로 2011년과 2017년의 물질별 평균치를 비교했을 때, 톨루엔의 경우 1045.89㎍/㎥에서 99.65㎍/㎥로 1/10이하로 낮아졌으며, 폼알데하이드, 에틸벤젠, 스티렌도 각각 절반이하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리정책과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제작사들이 차량 내장재에 친환경소재 사용하고, 유해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접착제를 사용하는 등 새차 실내공기질 개선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국제연합 유럽경제위원회 자동차기준조화 국제포럼(UNECE/WP29)*』에서 신차 실내 공기질(VIAQ) 전문가기술회의** 의장국 활동을 통하여 국제기준 제정을 주도하였으며, 지난 11월 15일 최종 채택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 World Forum for Harmonization of Vehicle Regulations: 국제연합 유럽경제위원회 산하 기구로써 자동차 안전기준 제·개정 국제포럼
** 새차 실내공기질(Vehicle Interior Air Quality)과 관련한 국제기준 제정 논의를 위해 UNECE/WP29 GRPE(오염및에너지전문분과) 산하에 설치된 실무 논의체
국토교통부는 향후 국내 기준인 ‘신규제작자동차 실내 공기질 관리기준’ 규정의 개정을 통하여 신규 유해물질 1종(아세트알데히드)을 추가하는 등 국제기준 수준으로 관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신규제작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은 자동차 실내 내장재에 사용되는 소재 및 접착제 등에서 발생하는 물질로, 신차 제작 후 3~4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자연 감소하므로 구입 초기에는 가급적 환기를 자주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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