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루바퀴세상~ 입니다, 서울시에서 따릉이 대형 사무 및 지도 점검계획 한다고 합니다. 현재 따릉이 운영대행인 서울시설관리공단 구축 운영 업무 수행에 대한 현장 지도 및 점검 실시하여 적정하게 운영하는지 또는 예산 등 낭비없이 사용하지는 검토 한다고 합니다.
서울시설공단에 대행하여 추진한 ‘공공자전거 구축 운영’ 업무 수행에 대한 현장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적정 여부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공공자전거 운영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 관련근거
❍ 보조금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수행상황점검 등) 및 제 36조(검사)
❍ 서울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16조(지도 점검 등)
❍ 서울시 공공자전거 설치운영사무 위탁협약서 제14조(지도 점검)
▢ 점검개요
❍ 대상기관 :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운영처
-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설치 운영 관리
❍ 점검일시 : ’17.12.26(화)~12.27(수)
- 자료제출(서울시설공단 ⇒ 시) : ’17.12.21(목)까지
❍ 점검방법
- 1단계 : 서울시설공단 자체 점검(’17.12.15 ~ 12.19)
- 2단계 : 자전거정책과 현장 점검(’17.12.26 ~ 12.27)
❍ 점검인원 : 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팀장외 2명
❍ 지도․점검 범위 : ’17년도 대행사무 처리 업무
❍ 위탁기간 : ’17.1.1 ~ ’17.12.31(10개월)
▢ 주요 지도 점검사항
❍ 사무편람 비치 및 적정 운영 여부
- 수탁사무 처리기간․과정․기준 등을 명시한 사무편람 작성 비치 여부(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 17조)
- 사무편람 규정에 따른 사무의 적정 운영 여부 등
❍ 수탁기간 의무 이행(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 15조)
- 대행사무의 지연처리, 불필요한 서류의 요구, 불공정한 사무처리, 비용 등의 부당징수
- 대행받은 목적 외에 위탁시설․장비․비용등의 사용여부
- 대행받은 시설의 증개축, 신축 및 이에 대한 사전 승인여부
❍ 대행협약 내용 준수여부
- 대행사무 운영 내용, 위탁조건 등 이행여부
‣ 공공자전거 시스템 운영 및 서비스 제공에 관한 사무
‣ 공공자전거 시설관리 등에 관한 사무
‣ 공공자전거 확충 및 대여소 확대 설치에 관한 사무
‣ 공공자전거 운영인력 관리 및 운영의 효율화 추진에 관한 사무
‣ 기타 공공자전거 시스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
- 예산․회계 적정 집행실태 등
- 물품관리 실태 : 민간대행 재산에 대한 재물조사 병행 실시
- 시설물 안전관리 및 비상대책 등
- 시설 및 위탁사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현장 의견 수렴(만족도 조사 등)
- 기타 관계법령, 조례 등 근거 규정 위반여부 위탁사무처리 전반에 관한 사항 점검
▢ 단계별 점검 계획
❍ 1단계 : 대행사무 서울시설공단 자체 점검
- 점검기간 : ’17.12.15(금) ~ ’17.12.19(화)
- 점검주체 :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운영처
- 주요 점검 내용
⁕ 인사 및 복무실태 및 주요시설물 관리현황
⁕ 대행사업비 집행 및 이용료 징수 현황내역 및 잔액반납의 적정 여부
⁕ 위탁사업 추진 결과 및 성과
❍ 2단계 : 대행사무 현장 지도․점검
- 현장점검 : ’17.12.26(화) ~ 12.27(수) 예정
- 점검인원 : 자전거정책팀장 등 3명
- 분야별 점검 사항
점검분야 | 점검사항 |
인사 및 복무 | - 인력관리 실태(채용, 운영, 관리 등) - 개인별 복무실태(연가, 병가, 출장 등) - 상담원 모니터링 평가 및 교육실적 |
예산 및 회계 | - 지방공기업 법령 및 회계관련 법규 준수 - 위탁사업비 사용내역 |
시설물(물품)관리 | - 주요시설 장비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 - 시설물 개보수 등 이력관리 현황 - 비품구입 내역 및 시설물관리대장 작성 |
대행사무 운영 | - 2017년 예산 집행 현황 - 공공자전거 이용료 징수 현황 - 공공자전거 구축(장비 구입 및 설치 등) 및 배송. 정비 등 운영 현황 - 사고 관리 및 보험처리 현황 |
기 타 | - 대행사무 자체점검 결과 확인 - 자전거 관리 등 업무 개선사항 등 |
▢ 행정사항
❍ 향후 조치계획
- 즉시 조치사항 : 점검결과에 따라 즉시 조치가 필요한 사항 시행
- 장기적 개선사항 : 계획수립 및 개선대책 마련 통보
- 조치결과
⁕ 증빙자료를 첨부하여(방침서, 보고서 등) ’17.12.21일까지 보고토록 시설관리공단에 통보
❍ 추진일정
- ’17. 12.15~12.19. : 대행사무 자체 점검(서울시설공단)
⁕ ’17.12.21(목) : 요구자료 제출(시설공단 ⇒서울시)
- ’17. 12.26~12.27. : 대행사무 현장 지도․점검(서울시)
- ’18. 1월 말 : 17년 대행사무 지도․점검 결과보고
제출자료 목록
1. 일반행정분야
○ 조직 및 인력현황
○ 업무분장
○ 공공자전거 관리 운영 계획 사본
○ 공공자전거 계절별(하절기/동절기 등) 재난 안전 등 관리계획 사본
○ 시설관리공단 내부 위임전결규정 사본
○ 국정감사, 시의회 행정감사, 감사원 등 지적사항 및 시정조치 결과
○ 공공자전거 관련 신문 방송 등 언론 보도 내용 및 해명자료 조치결과
○ 유지관리 업무혁신 및 예산절감 사례
○ 보험 등 소송관련 수행 현황
○ 공공자전거 지역센터 순찰 일지, 순찰결과, 지적사항 처리현황
○ 민원상담, 배송, 수리센터 업무일지 및 처리현황
○ 16년 공공자전거 운영 관리 결과보고
2. 예산분야
○ 대행사업비 총괄 및 예산 결산 현황
구분 | 예산액 | 배정액 | 결산액 | 집행잔액 |
○ 인건비 집행내역(물품구매 포함) 및 집행 현황
예산구분 | 사업내용 | 예산액 | 집행액 | 집행잔액 | 비 고 |
○ 공사비 집행계획 및 집행현황
예산구분 | 사업내용 | 예산액 | 집행액 | 집행잔액 | 비 고 |
○ 물품구매 집행계획 및 집행 현황
예산구분 | 품명 | 계약방법 | 예산액 | 집행액 | 잔액 | 관리구분 | 비 고 |
○ 수의계약 현황(공사 물품 구매)
예산구분 | 사업내용 | 예산액 | 결산액 | 집행잔액 | 비 고 |
○ 2017년 정기 재물조사 결과 및 물품관리대장(2017.12.31기준)
3. 상담분야
○ 상담(진정, 건의, 전화민원, 이의신청 등) 민원처리대장 사본 1부
연번 | 접수일 | 민원내용 | 처리내용 | 처리일 | 비고 |
○ 상담건수
총 계 | 응답율 | 상담 콜 수신내용 | 발 신 | ||
수신합계 | 상 담 | 포 기 | |||
- 주요상담내용 : 대여소 추가설치, 이용방법, 앱이용방법, 미반납에 대한 문의,
고장신고, 추가요금 납부방법, 통신장애 신고, 기타
4. 배송․정비분야
○ 센터별 정비․배송 처리대장 사본 1부
연번 | 정비․배송처리내용 | 접수일 | 처리일 | 비고 |
○ 정비건수
합계 | 단말기 | 벨 | 핸들 | 브레 이크 | 변속기 | 타이어 | 체인 | 체인 | 물받이 | 스텐드 | 기타 |
튜브 | 커버 | ||||||||||
4. 제도개선 사항
○ 지적사항 배경과 원인을 규명 후 이에 대한 개선 등 해소방안 작성 제출
지도․점검표
□ 점검현황
점검일자 | 2017.12. .( ) | 장 소 | |
점 검 자 | 소속 : 자전거정책과 직급 : 성명 : (인) 소속 : 자전거정책과 직급 : 성명 : (인) |
□ 점검사항
구분 | 점검사항 | 점검결과 | 점검결과 및 조치사항 | |||
우수 | 보통 | 미흡 | ||||
인력 채용 관리 | 1 | ⁕ 인력체용시 공개경쟁채용 원칙 준수 여부 | ||||
2 | ⁕ 근로계약 체결 여부 | |||||
3 | ⁕ 인력채용 구비서률 등 관계철 구비 여부 ⁕ 관련 증명 서류 등 | |||||
4 | ⁕ 인사기록카드 관리상태 | |||||
5 | ⁕ 조직도 및 담당 업무표 제작․게시 여부 | |||||
직원 복무 상황 | 1 | ⁕ 출장명령후 출장여부(근무상황부 확인) | ||||
2 | ⁕ 연 병가 실시상태(개인별 근무상황부 확인) | |||||
3 | ⁕ 비상연락망 구비 여부 | |||||
4 | ⁕ 관리, 상담, 배송, 정비 근무형태에 따른 근무조별 복부상황 관리 여부 | |||||
예산 회계 관리 | 1 | ⁕ 통합회계관리 : 회계, 급여, 예산, 수입관리 - 급여지급관리(퇴직금 적립, 별도계화관리) | ||||
2 | ⁕ 회계보고(회계담당자 지정여부 확인) -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 정산, 결산 보고 등 - 사업비 집행내역 및 집행률 관리 | |||||
3 | ⁕ 지출품의서, 결의서 등 회계 서류 적정성 등 영수증 증빙 적합 여부 | |||||
4 | ⁕ 자산(비품, 소모품)관리(물품관리대장 등) | |||||
5 | ⁕ 기타(자체 회계 감사 등) | |||||
사업 운영 | 1 | ⁕ 일반, 상담, 관리, 배송요원 관리 등 | ||||
2 | ⁕ 사업계획 대비 이행 철저 | |||||
3 | ⁕ 시기별, 위급사항별 안전관리 계획 및 이행 | |||||
4 | ⁕ 기타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이행 실태 | |||||
건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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