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처음인데 기어 어떻게 바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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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 변속 수가 많은 것이 MTB자전거 또는 로드자전거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정작 변속하려구도 어떻게 레버를 움직이면 좋을지 알 수 없다는 분 있지 않을까요?

모처럼 기어가 붙어 있으니 쓰지 않는 손은 없군요. 부드럽게 기어 변속이 가능하도록 마스터합시다!

MTB자전거와 로드 자전거에서는 변속 방법이 각각 다르므로, 이번은 전부 해서 변속 방법을 소개합니다.

◎ 실제로 기어를 바꿀 때 조심하고 싶은 포인트

변속을 할 때는 반드시"페달을 돌리면서"조작을 실시합시다. 체인이 움직이지 않으면 기어에서 체인이 안 떨어져서 얼마나 레버를 조작해도 변속 할 수가 없습니다.

  • 페달에 강한 힘이 가해지고 있을 때 변속을 하지 않는다.
  • 전후의 기어를 동시에 바꾸지 않는다.

◎ 기어 바꾸는 요령

힘든 오르막도 기어의 사용법 나름으로 아주 편하게 이르게 됩니다.

  • 조금씩 바꾼다
  • 빨리 바꾼다
  • 가급적 자주 바꾼다
  • 앞 기어, 뒤의 기어의 변경이 많이 있지만 동시에 변경은 가능한 한 피한다.(체인이 빗나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상의 요령을 사용하면 부드럽게 기어 변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 일반 자전거의 변속 방법

 그립 시프트식

위의 사진 같은 타입의 변속기는 검은 고무제 부분을 돌리고 돌아가게 하고 조작합니다.

사진처럼 오른쪽에서 조작을 실시하면, 뒤의 기어를 변속할 수 있습니다.한편, 프런트 기어를 하려면 왼손 쪽에서 조작을 실시합니다.

 

익숙해기는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앞(왼손 쪽)의 기어는 비탈진 언덕길을 끝없이 오를 때 정도밖에 차례는 없기 때문에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습니다. 거리를 뛰는 경우는 오른쪽의 조작만으로 충분합니다. 

※프론트의 변속기만 탑재의 자전거는 오른쪽으로 시프트 레버는 켜지지 않습니다.

◎ MTB자전거의 변속 방법 

트리거 시프터식

사진처럼 엄지와 집게 손가락으로 레버를 밀어 넣고 조작합니다. 위의 그립 시프트식에서도 설명했듯이 이 타입도 오른손과 왼손으로 조작의 움직임은 거꾸로 됩니다.

◎ 로드 자전거의 듀얼방식 변속방법 

로드 자전거는 일반자전거와 달리 지면에 대해서 직각으로 브레이크 레버와 시프트 레버가 붙어 있습니다.

로드 자전거의 많은 타입에 설치된 것이 브레이크 레버와 수동 변속기가 일체화하고 있는 듀얼 컨트롤 레버 라는 것입니다.

변속 때는 브레이크 레버별 안으로 밀어넣거나 수동 변속기만 안쪽으로 밀어넣거나 하면서 기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 로드 자전거의 단일 방식 변속방법

안에는 수동 변속기가 존재하지 않고, 엄지로 누르고 유형도 있습니다.

 

기어 조정을 자주 함으로써 다리에 가는 부담을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거리의 사소한 오르막과 내리막 길에서도 쾌적하게 페달을 돌릴 수 있도록 의식을 하면서 기어 변속을 하면서 분명 지금보다 훨씬 편하게 주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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