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최신 뷰티 트렌드와 서울의 유망 브랜드를 한눈에 선보임과 동시에 서울의 문화자산과 한류를 즐길 수 있는 글로벌 뷰티 페스티벌 「2022 서울뷰티위크」를 9월 30일(금)~10월 2일(일),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서울뷰티위크’는 서울이 보유한 문화자산과 ‘뷰티’를 융합하여 서울만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나아가 서울을 ‘아름다운 감성도시’로 자리매김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이자, 10월 한달 동안 서울시 전역에서 축제로 진행되는 ‘서울뷰티먼스’의 첫 번째 프로그램이다.
○ ‘뷰티’는 화장품, 이·미용, 뷰티테크 등 뷰티제품뿐만 아니라 이너뷰티, 웰니스, K콘텐츠 등을 포함한 유무형의 자산을 뜻한다.
□「서울뷰티위크」는 ‘산업의 낮’과 ‘축제의 밤’으로 구성된다. 서울 뷰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뷰티문화와 한류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채워져, 뷰티기업·바이어·관광객·일반시민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진행된다.
○ ‘산업의 낮’에는 서울의 우수 뷰티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뷰티인디엑스포’,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선도기업과의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밋업 피칭’, 메이크업 아티스트 꿈나무들의 경연의 장 ‘영뷰티콘테스트’, 뷰티산업 전문가 강연 ‘뷰티 인사이트’ 등을 개최한다.
○ ‘축제의 밤’에는 뷰티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트렌트 토크콘서트’, K팝·댄스, DJ공연 등의 나이트파티 ‘뷰티밤!트렌드밤!’과 함께 ‘DDP 서울라이트’ 행사가 연계 개최되며, 타투체험, 바디페인팅, 화장품 공병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아트워크 전시이벤트 등 시민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서울시는 ‘서울뷰티위크’의 대표 프로그램이자, 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프로그램인 ①뷰티인디엑스포, ②비즈니스 밋업 피칭, ③영뷰티콘테스트 3개 분야에 참여할 유망 뷰티기업과 메이크업 아티스트 꿈나무들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①뷰티인디엑스포는 제품전시 및 체험부스 40여개 사를 모집한다. 선발된 기업은 CJ온스타일과 협력해 뷰티 프로그램 ‘겟잇뷰티’ 촬영, 라이브커머스 및 특별기획전 등의 참여기회를 얻게 된다. 이런 온라인 홍보지원을 시작으로, 해외 바이어와의 미팅 및 수주상담 등 현장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외 판로개척 기회를 얻게 된다.
○ 8월 1일(월)부터 이메일 접수로 참가기업 모집을 시작한다. 서울시 소재의 뷰티관련 제품 또는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참여 가능하다
□ ②비즈니스 밋업 피칭은 뷰티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클리오(색조‧마케팅), 한국콜마(R&D‧제조), 로레알(스킨케어‧헤어), 화해(플랫폼), 현대백화점(팝업스토어) 등 5대 뷰티 선도기업들이 협력하는 기획프로젝트로, 유망 뷰티기업을 발굴하고 수상자에게는 선도기업과의 비즈니스 협업 기회가 주어진다.
○ 피칭대회는 ‘①[초기기업]사업화 지원’과 ‘②[성장기업]판로개척 지원’ 두 개분야로 나누어 진행되며, 8,1(월)부터 이메일 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선도기업에서 뷰티산업 전문가가 심사위원으로 참석해 평가하며, 서울뷰티위크 현장에서 결선 및 최종 수상자가 결정된다.
○ 서울시는 수상기업과 선도기업 특성을 고려해 중소기업과 선도기업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맞춤매칭을 진행할 계획이다.
□ ③영뷰티콘테스트에서는 ‘포스트 정샘물’을 발굴한다.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와 협력해 경진대회를 통해 메이크업 아티스트 꿈나무를 발굴하고, 이들의 진학 및 취업을 지원한다. 콘테스트는 오징어게임 등 ▲K콘텐츠의 캐릭터, 특수분장 등의 ‘K-컬쳐메이크업’과 ▲웨딩·패션·화보 등의 ‘K-뷰티메이크업’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 만 18세 미만 소속 교육기관의 기관장 및 협회장의 승인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8.15(월)부터 이메일 접수(선착순)를 받는다.
□ 분야별 모집대상, 모집기간, 참가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뷰티위크 누리집(www.seoulbeautyweek.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서울시는 10월을 ‘서울뷰티먼스’(Seoul Beauty Month)로 운영한다. 서울패션위크, 서울디자인 2022 등 서울의 대표적인 감성산업 행사를 연계해 서울의 곳곳을 명소화하고, 나아가 명소·숙박·한류·웰니스 등을 융합해 서울만의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도시축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 10월 한달 DDP에서는 ‘서울뷰티위크’, ‘서울패션위크’, ‘서울디자인 2022’, ‘서울라이트&서울시민참여문화축제’를 개최하며, 동시에 북촌·노들섬 등 서울 전역에서 ‘서울뮤직페스티벌’, ‘서울뷰티트래블위크’ ‘서울미식주간’, ‘서울새활용주간’ 등 행사를 진행한다.
○ 서울뷰티먼스 행사 간 연계 프로그램, 추천 투어루트, 통합 홍보영상, 홈페이지 등을 개발해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 모든 현장과 전체 일정은 방역담당자를 지정하고, 발열체크부터 이상증상시 대응절차를 준비하는 등 코로나의 재확산에 대비해 빈틈없는 안전관리 계획을 세워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정영준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올해 처음 개최하는 ‘서울뷰티위크’가 뷰티산업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뷰티 트렌드를 선보이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것.”이라며 “서울의 문화자산과 뷰티를 융합한 ‘서울뷰티먼스’를 통해 10월 한달 동안 서울 전역에서 아름다운 감성매력을 느낄수 있는 도시차원의 축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2022 서울뷰티위크」- Seoul Beauty Month 개요
행사개요
ㅇ 사업목적 : 서울의 유망 뷰티 브랜드와 최신 트렌드를 선보임과 동시에, 한류 및 서울의 문화자산을 융복합한 도시차원의 축제 개최
ㅇ 추진전략
① 2022 서울뷰티위크
ㅇ [뷰티인디엑스포] - 유망 뷰티제품의 홍보·체험 및 네트워킹 장
- 유망 뷰티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 및 체험할 수 있는 약 40개 내외 전시부스 운영
- 국내·외 바이어와 현장 네트워킹,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및 특별기획전 진행
ㅇ [뷰티 인사이트] - 선도기업으로부터 배우는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
- K-뷰티와 함께 성장한 선도기업의 축적된 노하우와 기업별 특화 인사이트 공유
ㅇ [비즈니스 밋업 피칭] - 혁신 아이디어 발굴과 사업화를 위한 피칭대회
-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유망 뷰티 스타트업들의 피칭대회 개최 및 우수기업 발굴을 통한 뷰티 선도기업과의 협업기회 제공 및 사업화 지원
ㅇ [영뷰티콘테스트] - 메이크업 아티스트 꿈나무들의 경연의장
- K콘텐츠와 한류를 보여줄 수 있는 메이크업 경연을 통해 분장 분야로 취업 및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성장지원
ㅇ [뷰티밤!트렌드밤!] - 서울의 트렌드를 선보이는 아트쇼 및 한류연계 행사
- 뷰티 아티스트 및 연예인으로 구성한 메이크업 아트쇼 및 참여형 토크콘서트 개최
- K팝 아티스트 공연,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 DJ공연 등 한류행사 진행
② Seoul Beauty Month
ㅇ ‘Seoul Beuaty Month’ 통합 프로그램
- 행사소개, 프로그램, 스케줄, 참석자·기업 정보, 인근 명소·맛집·숙박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울뷰티먼스’ 통합 홈페이지 및 홍보물 개발
- 상호 교차부스 마련, 합동공연 등 행사 간 연계 프로그램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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