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릉이 비회원 및 QR방식 대여방법 및 반납방법 쉽다???

반응형

 

 

 

1일권 1시간 = 가격 :1, 000원

프리미엄 1일권 2시간 = 가격 2,000원  

기본대여시간(120분) 초과시 5분마다 추가요금 200원 과금
(※ 추가요금은 이용권 결제수단으로 자동결제 됩니다.)

따릉이를 이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구매/대여/반납)

 

○ 자전거는 회원 및 비회원으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비회원은  일일권만 구매 가능합니다. 

1. 회원으로 이용하는 방법

   ‣ 회원가입->이용권구매->자전거대여,반납

2. 비회원으로 이용하는 방법

‣ (비회원)이용권구매->자전거대여,반납 순으로 이용가능합니다.

  ※ 따릉이 앱 상단에 “비회원” 선택 >인증 후 일일권 구매 가능합니다.

 

▶ 정기권/일일권(1시간) 이용 방법

① 일일 한번에 한시간씩 사용하고 반납하는것이 원칙 !

(예.13시 대여, 14시 이내 반납, 14시에 대여 15시 이내 반납,

 반복 사용 가능)

② 한번 빌리면 대여시간 기본 60분(60분이내 반납하고 다시

빌리고 반복하여 하루종일 이용 가능) - "대여횟수제한없음"

※ 60분 넘어서 반납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면 5분에 200원씩

   추가 요금 발생!!

 (만약, 60분 넘어서 반납하지 않고 계속 사용시 최대 4시간

  동안만 가능, 이후에는 "도난"으로 간주하여 경찰 신고)

▶ 정기권/일일권(2시간) 이용 방법

 ① 일일 한번에 두시간씩 사용하고 반납하는것이 원칙 !

 (예.13시 대여, 15시 이내 반납, 15시에 대여 17시 이내 반납

 반복 사용 가능)

 ② 한번 빌리면 대여시간 기본 120분(120분이내 반납하고

다시 빌리고 반복하여 하루 종일 이용 가능) - " 대여횟수제한없음"

 ※ 120분 넘어서 반납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면 5분에 200원씩추가 요금 발생!!

(만약, 120분 넘어서 반납하지 않고 계속 사용시 최대 6시간 동안만 가능, 이후에는 " 도난"으로 간주하여 경찰 신고)

[이용시 주의사항]

① 자전거는 대여했던 곳이 아닌 본인의 현재 위치 근처의

  대여소에 반납해도 됨

② 일일권 및 정기권 사용 시, 이용시간 내에 계속 반납하면

 하루종일 사용 가능 (대여횟수제한없음)

③ 대여 시 기계에 문제가 생겼거나, 고장이 났거나, 사고가

발생한 경우 콜센터(1599-0120)로 연락하여 자전거 회수를 요청하면 됨

④ 대여소 거치대에 자전거가 꽉 차서 반납이 어려울 경우,

거치대에 최대한 가까이에 스탠드를 세우고 반납 처리 하도록 함

 

단체대여는 어떻게 하나요?

○ 단체권 구매

 - 단체권 구매는 로그인> '이용권 구매'>'단체권 구매'를 합니다.

   (기존 이용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어도 단체권 구매는 가능합니다.)

 - 단체권은 구매할 때의 인원수 (최소 2명에서 최대 5명까지 가능)에 해당하는 만큼 대여할수 있습니다.

○ 단체권 사용법

 1. 로그인을 하고 대여소를 선택합니다.

 2. 이용권의 개수만큼 하단 대여하기 선택 후, QR코드를 순차적으로 스캔합니다.

 3. 잠금장치가 해제되면 이용합니다.

 

대여하기 버튼을 눌렀으나, 대여 신청이 안되요.

 

※ 최초 대여신청을 했을때의 안내입니다. 
  계속 QR자전거가 대여되었는데, 특정자전거가 안될 경우 고장신고 부탁드립니다. 

1. 앱의 경우, 현재 최신 버젼인지 먼저 확인을 합니다. 
2. 앱 위치정보, 블루투스 관련 설정정보를 확인합니다. 
    위치, 블루투스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앱 > 애필리케이션 > 따릉이 > 권한에서 
   위치 , 카메라, 저장공간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연결되어 있는 블루투스 기기(스마트와치, 밴드, 이어폰 등)를 종료하고, 대여시도를 해봅니다.  
5. 앱 내 실행되어 있는 앱(금융권, 카드사,증권사 등)을 종료하고 대여시도를 해봅니다.  
6. 절전모드 또는 V3 internet Security 에서 절전모드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7. 설정 -> 일반 -> 초기화 -> 네트워크 재설정을 이용하여, 블루투스 연결 초기화를 부탁드립니다.
8. 핸드폰을 종료하고 3~5초 정도 후, 다시 실행하여 자전거 대여시도를 해봅니다. 

아이폰

1. 앱의 경우, 현재최신 버젼인지 먼저 확인을 합니다.

2. 앱 위치정보,블루투스 관련 설정정보를 확인합니다.

     위치 : 설정 > 개인정보보호> Bluetooth , 위치정보

   - 위치정보, 블루투스가 설정되어 있어도, 설정요청 메시지가 나올 경우

      따릉이 앱에 대한 위치정보 설정 필요 :  설정 > 앱목록 > 따릉이

       * Bluetooth, 데이터 및 위치 서비스에 관하여 

       iOS 13 및 iPadOS 13에서 앱이 Bluetooth를 사용하려면 권한이 필요 없는 Bluetooth 기기로 오디오를 재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Bluetooth 기능 사용 권한을 요청해야 합니다.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Bluetooth에서 기기의 Bluetooth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연결되어 있는블루투스 기기(스마트와치, 밴드, 이어폰 등)를 종료하고, 대여시도를 해봅니다.

4. 앱 내 실행되어 있는앱(금융권, 카드사,증권사 등)을 종료하고 대여시도를 해봅니다.

5.핸드폰을 종료하고 3~5초 정도 후, 다시 실행하여 자전거 대여시도를 해봅니다.

6.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확인 부탁드립니다. ( 설정 -> 일반 -> 재설정 -> 네트워크 재설정 )

 

 

 

 

대여절차를 했는데 자전거 잠금장치가 해제되지 않아요

○ 잠금장치가 해제되지 않는 경우

 1) 대여비밀번호를 잘못 입력

 2) 다른이용자가 해당 자전거의 대여신청을 한 경우(앱/현장 중복대여)

 3) 단말기 고장 또는 통신상태에 일시 장애가 있는 경우 등입니다.

○ 전산상으로 대여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잠금장치가

   분리되지 않는 경우는  즉시 콜센터(1599-0120)로 연락주시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여신청을 한 후 1분 후 미대여시, 자동으로 대여신청이  취소됩니다.

 

 

따릉이 반납은 어떻게 하나요?

 

○대여소 거치대에 거치한 후 뒷바퀴부분의 잠금장치를 당겨서 잠금합니다.

 - 정상반납된 경우 단말기에서 '정상 반납되었습니다'라는 음성 메시지와 휴대폰으로 반납 되었음을 알려주는 알림톡(문자)이 발송됩니다.

- 잠금을 완료하였으나 문자가 수신되지 않는 경우, 콜센터(1599-0120)로 즉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납 거치대가 없는 경우, 최대한 거치대에 가까이 스탠드를 세우고 반납해주시기 바랍니다.

따릉이를 대여한 곳에만 반납해야 하나요?

○ 대여하신 곳과 상관없이 가까운 따릉이 전용 대여소에 반납하시면 됩니다. 다만, 따릉이 전용대여소가 아닌곳에 자전거를 잠금하는 것(자가잠금 등)은 정상적인 반납이 아니며, “이용중”인 상태로서, 장기 방치시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 가까운 대여소를 찾는 방법은 대여중 상태의  따릉이 앱에서   메인화면의  대여중 옆의 탭 "가까운 대여소" 를 눌러  확인 가능합니다.

 

반납했는데 미반납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 거치대에 자전거를 거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1. 잠금장치가 확실히 결합되지 않는 경우

   2.간헐적 시스템 (통신)오류 경우

   3. 단말기 장애 발생 등으로 자전거가 완전히 반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자전거 반납시 잠금장치를 힘주어 결합해주시고 자전거를 반납한 후 반드시 반납완료 알림톡까지 확인 후 이동해주세요.

 2) 기다려도 알림톡이 수신되지 않는 경우, 최종 반납장소를 기억하시고 따릉이 콜센터(1599-0120)로 즉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3) 따릉이 콜센터로 연락이 어려운 경우,반납장소 및 반납일시를 게시판(링크)에 글을 남겨주시면, 순차적으로 처리합니다.

대여나 반납은 24시간 가능한가요?

○ 따릉이 대여소는 24시간 동안 운영합니다.

 다만,  관련시스템의 보수,점검,장애, 대여소(임시)폐쇄, 기상상태 악화 등 비정상적인 상황, 또는 이러한 상황에 대비(복구)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대여와 반납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에 안내센터(1599-0120)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콜센터 근무시간은 00:00 ~ 24:00까지입니다.

대여소 아닌곳에 자전거를 잠시 두려고 합니다.(자가잠금)

○ 자전거 분실 및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자전거를 자가잠금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자전거 자가잠금은, 자전거 뒷바퀴 부분의 잠금장치를 당겨주시면 됩니다.

○ 잠금장치가 완전히 잠기지 않을 경우, 자가잠금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임시잠금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전거를 두고 이동하실 경우,분실 및 파손 우려가 있습니다.

○ 자가잠금은 반납이 아니며, “이용중”인 상태입니다.(자가잠금상태로 미반납시 시간초과로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추가문의는 콜센터“1599-0120” 으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임시잠금 해제가 안되요

임시 잠금 해제가 안 풀리는 경우, 대부분 앱 설정 및 핸드폰 내의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 사항을 확인 후 재 실행 부탁드립니다. 

 1. 위치정보, 블루투스 활성화 여부 확인 

 2. 앱 종료 후, 로그인하여 앱 잠금 해제 

 3. 핸드폰 종료 후, 앱 재 실행하여, 임시 잠금 해제 감사합니다

 

 

 

 

출처: 서울시시설관리 공단

728x90
그리드형

두루바퀴세상

자전거의 모든것 알고싶다면?? 두루바퀴세상 !!

    이미지 맵

    자전거소식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