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루바퀴세상~입니다. 겨울이 왔습니다. 자전거 타는 것만큼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절을 불문하고 올 한 해도 꾸준히 자전거와 함께 달려온 당신 내년에도 그 다음에도 자전거와 오래 오래 함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와 보관이 핵심입니다.
지금부터 겨울철 자전거 보관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에 맺힌 물기 최대한 빨리 제거하세요!!
바깥의 찬 공기에 노출되어 있던 자전거가 집 안이나 따뜻한 곳으로 들어오게 되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자전거 몸체에 수분이 맺히게 됩니다. 이럴 경우 볼트, 케이블 하우징, 체인 등 철로 된 부품은 부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세척포로 재빨리 닦아 물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도로의 염화칼슘은 자전거의 천적!!
겨울 도로의 염화칼슘은 자전거의 천적입니다. 눈길을 주행한느 경우 필현적으로 염화칼슘을 만날 수 밖에 없는데요. 이 염분이 자전거 프레임과 부품들에 치명적인 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겨울 도로를 달렸다면 자전거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염화칼슘을 제거해야 합니다.
#묵은 때를 벗고 보호제를 발자주세요!!
자전거의 프레임, 체인, 브레이크, 타이어, 체인링, 기어 등에 온갖 먼지와 기름때가 껴 있습니다. 사람도 자주 씻어 줘야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잖아요. 자전거도 묵은 찌든 것들을 세척해 잘 벗겨낸 후 부식을 막는 뿌리는 구리스를 꼼꼼하게 발라 주세요.
#전문가의 손길로 체계적이고 꼼꼼한 관리가 필요!!
자전거 매니아도 잘 모르는 자전거 구석구석까지 속속들이 점검할 수 있는 전문가의 손길도 필요합니다. BB, 헤드셋, 서스펜션 포스, 디스크 브레이크, 허브 휠셋, 휠 벨런스 등을 관리하면 이유를 알 수 없는 소음이나 둔한 움직임도 잡아 줄 수 있습니다.
#자전거가 좋아한는 쾌적한 환경 조성!!
건조한 겨울은 자전거에게 좋지 않은 환경입니다, 포면의 유분이 증발하면서 타이어 표면이 갈라지기도 하고, 너무 추우면 오일이 굳기도 합니다. 자전거가 좋아한느 환경은 '습하지 않고 그늘진 곳' 그늘진 곳에 자전거 보호를 위한 비닐을 덮어 두고 잘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대로 쉴 수 있도록 해주세요!!
변속장치 뒤쪽은 체인기어의 가장 작은톱니에 위치에 앞쪽은 가장 작은 톱니 체인링에 변속을 해 두는등 체인이 팽팽하게 당겨 지지 않고 느슨하게 풀어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도 공기가 꽉 차 있으면 표면이 갈라질 수 있기 대문에 공기압을 2/3 정도 빼 타이어의 변형을 막아 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소중한 자전거와 꼼꼼하고 철저하기 겨울나기 당장은 번거로운 것 같지만 부품 하나 하나 세심하게 닦고 기름칠하다 보면 그동안 자저거로 얼마나 많은 추억을 쌓아 왔는지 확인 할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