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강]BB, 체인링, 페달를 어딜점검?? 곤바이크 정비교실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루바퀴세상~ 입니다. BB(버텀 브라켓, Bottom-Braket)은 다리 힘을 크랭크에서 체인으로 매끄럽게 전달하는 회전 부품이다. 구동계 부품 중에서도 가장 많은 하중과 스트레스가 실린다.

 

# BB 점검

 

① 체인을 제거(옆으로 빼 놓는다.)한 후 크랭크를 양손으로 잡고 흔들어 본다.
② 크랭크를 공회전 시켜본다. 한동안 매끄럽게 돌아가야 정상이다.
③ 뻑뻑하게 도는 경우 베어링에 녹이 슬거나 크랭크 또는 BB 컵이 너무 세게 조여진 것이다.

 

# 체인링 점검

 

체인링은 패달의 강한 힘을 체인에 전달한다. 선수의 체력이나 파손 발생시 교체 가능하도록 크랭크 암에 체인링 볼트로 고정된다. 체인링 볼트가 풀리면 각각의 체인링에 유격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부품 파손과 사고로 직결된다. 체인링 볼트는 통상적으로 MTB 5개, 로드바이크 4개를 사용한다.

 

 

① 체인링 볼트가 살짝 풀린 경우 유격을 느끼기 어렵다. 간이 공구로 조임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 페달 점검

 

페달이 크랭크 암과 유격이 없는지 확인하고 매끄럽게 회전하는지 점검한다. 페달의 조임이 적절하지 않으면 잡음이 발생하거나 크랭크의 나사산이 마모된다. 패달은 일반적인 나사와 달리 좌·우 모두 자전거의 전방(우측기준 시계방향)으로 조여지는 구조다.

 

 

① 패달을 조일 때 : 패달을 조이면 자전거는 전방으로 나간다. 사진과 같이 뒷바퀴를 잡아 움직임을 막고, 왼손으로 6mm 육각 렌치를 아래쪽으로 누른다.
② 패달을 풀 때 : 사진과 같이 체인링 하단에서 렌치를 장착해 아래쪽으로 누른다. 좌·우 모두 손등이 다치지 않는 방향이다.
※ 잘 안풀린다고, 또는 세게 조인다고 발로 밟지 말 것.

728x90
그리드형

두루바퀴세상

자전거의 모든것 알고싶다면?? 두루바퀴세상 !!

    이미지 맵

    자전거소식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