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루바퀴세상~ 입니다. 타이어에 공기를 넣으면 그 압력은 점차 낮아진다. 문제가 없어도 한동안 공기를 주입하지 않으면 눈에 띄게 빠질 것이다. 타이어의 압력이 낮아진 채로 타게 되면 타이어와 튜브, 또는 림과 마찰하면서 펑크가 발생할 수 있다.
① 밸브의 파손상태, 타이어 측면 파손을 확인한다. 또한, 타이어의 사이즈 라인이 림을 따라 일정하지 않다면 타이어 비드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것이다.
수칙 6. 핸들바 레버 장착
각 레버의 유격은 없는지, 장착 위치가 올바른지 등을 확인한다. 볼트를 조절할 때 강한 힘으로 짧게 조이지 않도록 한다.
① 변속 또는 브레이크 레버 외에도 가변 시트포스트, 서스펜션 리모트 컨트롤 등의 조작 레버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고정 볼트가 녹이 슬거나 느슨하게 풀렸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② 주로 젊은 층에서 로드바이크의 보급이 크게 늘고 있다. 로드바이크의 레버는 고무 그립 내부에 숨겨져있으니 참고할 것.
수칙 7. 브레이크 작동 확인
브레이킹 레버를 조작할 때 제동이 되는지 확인한다. 유압브레이크의 경우 앞바퀴를 세우고 브레이크 레버를 반복하여 잡아본다. 레버의 간격에 변화가 있다면 블리딩 작업이 필요하다. 브레이크 패드도 캘리퍼 밖에서 마모 여부를 확인한다. 일반 자전거 또는 로드바이크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계식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암의 스프링 텐션을 확인하며, 프레임과 고정하는 클램프 볼트의 조임 상태도 확인한다.
① 브레이크를 잡은 채 자전거를 앞뒤로 움직여본다. 유격이 있다면 대부분 디스크의 센터락이 풀린 경우다.
②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와의 거리가 적절한지 확인한다.
③ 잡음이 발생할 경우 고정 볼트를 풀어 브레이크 위치를 조절한다.
① 마찬가지로 브레이크를 잡고 자전거를 앞뒤로 움직여 유격을 살핀다. 캔틸레버나 V-브레이크 등은 브레이크암을 체인스테이와 포크에 고정하는 볼트가 풀려있는 경우다.
② 브레이크 패드와 림과의 거리가 적절한지 확인한다.
③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를 살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