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그룹별로 8, 9, 10개의 스프로켓을 보유했을 때 자전거 운전자의 평소 고민 중 하나는 자전거에 맞는 기어비를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요즘에는 12단 그룹으로 인해 다소 잊혀진 부분이 있지만, 이에 주의를 기울이면 자전거 라이딩을 더 즐길 수 있습니다.
자전거에 필요한 기어비
오늘날 기어비의 표준화와 현재 12단 그룹에서 제공하는 광범위한 범위로 인해 자전거의 기어비가 자전거를 사용하는 데 적합한지 궁금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등반에서 고군분투하는 자전거를 타는 자전거 운전자나 다리가 감당할 수 없어 무리를 따라잡지 못하는 평평한 지형의 자전거 운전자들을 만나면 브랜드가 정한 획일적인 접근 방식이 항상 이상적이지는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다행히도 자전거의 사용 가능한 기어를 우리의 용도, 일반적으로 타는 지형, 그리고 물론 신체적 수준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여전히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그룹의 12개 스프로켓과 함께 두 개의 체인 링을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인접한 기어비 사이의 매우 진보적인 단계를 유지하면서 양극단 사이의 넓은 범위를 허용하는 덕분에 의심할 여지없이 더 많은 다재다능함을 발견할 수 있는 분야인 로드 사이클링으로 시작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두 가지 트렌드를 발견했는데, 첫째, 큰 체인링을 유지하는 시마노와 캄파뇰로의 트렌드와 최근에는 가장 높은 범위의 카세트 옵션에 34개의 톱니가 있는 더 큰 익스트림 스프로켓을 사용할 수 있도록 후면 탈선기를 설계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표준적인 옵션으로 52/36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체인링 옵션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SRAM에는 최대 33개의 톱니가 있는 카세트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구성으로 10개부터 시작하여 48/35개의 작은 체인링을 선택합니다.
다행히도 세 브랜드는 시마노와 캄파뇰로의 50/34와 같이 부드러운 기어비를 제공하는데, 이는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사용이 중단되었지만 큰 등반을 좋아하는 사이클링 애호가에게 완벽한 옵션이거나 시마노의 듀라 에이스의 54/40 또는 SRAM의 50/37과 같은 전문가에게만 적합한 기어비 옵션입니다.
반면, 캄파뇰로는 13개의 스프로켓 에카와 에카 GT로 구성된 특정 그룹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 48개의 치아를 가장 큰 스프로켓과 44~36개의 단일 체인링으로 구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마노는 후면 스프로켓에 최대 51개의 톱니가 있고 42개 또는 40개의 단일 체인링 또는 48/31개의 이중 체인링 버전을 갖춘 GRX 그룹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산악 자전거에서는 싱글 체인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방식에서 기어비 변화는 가장 적합한 체인링을 선택하는 데 더 중점을 두는데, 이는 10이빨 스프로킷부터 50, 51, 심지어 52이빨 스프로킷까지 다양한 범위의 카세트 및 일반적으로 30~38개 범위의 체인링과 결합됩니다.
자전거에 가장 적합한 기어비를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첫 번째 단계는 우리가 타는 지형과 페달을 밟을 때 주로 느끼는 느낌, 그리고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스프로켓이 무엇인지 고려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단과 하단 모두 극단적인 기어비를 사용하고 있다면 자전거의 기어비를 더 길거나 짧은 기어비로 조정해야 한다는 분명한 신호일 것입니다. 반대로 전체 범위에 걸쳐 사용처를 분산하면 선택한 옵션이 적합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기어비를 선택할 때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발견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평평한 지역에 살면서 어느 날 등반을 하다가 가파른 오르막길에 갇히게 된다면 고려해야 할 사항이지만, 특별한 날에만 기어비 옵션을 선택하는 것 이상의 결정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단일 체인링을 사용하면 몇 개의 체인링이 서로 다른 상황에 직면하는 것만으로도 더 큰 유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프로드와 로드 라이딩 모두에 자갈 자전거를 사용하는 사람은 아스팔트에 사용할 수 있는 42개의 톱니 체인링과 오프로드 라이딩에 사용할 수 있는 38개의 톱니 체인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체인링을 교체하는 것은 단 5분 만에 가능합니다.물론 치아 수가 다른 카세트도 몇 개 있을 수 있지만, 전체 기어 범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체인링과 달리 최종 결과에서 카세트의 한 버전과 다음 버전 간의 차이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한 카세트를 사용하는데, 특별한 날에 다른 카세트를 사용하려고 하면 마모로 인해 체인이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스프로켓보다 마모가 적은 체인링을 교체하면 일반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중 체인링을 사용하면 선택 용량이 제한됩니다. 카세트의 경우 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한 문제에 직면하며, 체인링의 치아 수를 변경하려면 더 힘든 작업 외에도 최적의 작동을 위해 탈선기의 높이를 재조정해야 합니다. 반면에 사용 가능한 기어비의 범위가 넓어지면 기어비를 변경해야 할 가능성이 훨씬 적지만 초기에 훨씬 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기어비, 즉 페달 스트로크당 전진하는 미터를 계산하는 방법은 체인링의 톱니 수를 스프로켓의 톱니 수로 나누어 기어비를 구하는 것으로 구성되며, 이 수치에 바퀴 둘레를 곱하는 수치로 구성된다는 점을 상기시켜 드립니다. 이를 파악하면 간단한 테이블을 만들어 어떤 기어비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파악하여 대부분의 경우 중간 비율을 맞추고 상단과 하단에 마진이 있도록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예를 들어 평평한 지역에 살면서 그룹으로 타는 경우가 많거나 정기적으로 오르막길을 타기 위해 더 긴 기어비가 필요한 경우 기어비에 규칙적으로 미치지 못하는 것은 자전거의 기어비를 조정해야 한다는 분명한 지표가 될 것이며, 이는 다른 한편으로 신체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