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살 수 없는 산악 자전거 업그레이드 중 하나는 타이어 인서트입니다. 타이어 인서트는 림을 보호하고, 펑크를 방지하고, 견인력과 편안함을 개선합니다.
고백할 게 하나 있어요. 저는 바퀴와 타이어를 망가뜨립니다. 제가 좋아해서가 아니라요. 그냥 그렇게 되는 거예요. 큰 특징을 보면 흥분해서 무모하게 달려들죠. 그러다가 길가에서 멍하니 깨어나서 "아니, 또 일어났구나"라고 생각하죠. 옆에 찢어진 타이어가 있고, 실런트가 흘러내리고 있어요. 라이드가 망가졌어요.
거친 산길에서 빠르게 달리고 싶어하는 라이더에게 펑크난 타이어와 손상된 림은 산악 자전거 타기의 성가시고 흔한 부분입니다.
타이어 인서트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장단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일부 라이더가 타이어 인서트를 사용하는 이유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인서트 옵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러면 인서트를 자전거에 추가할 가치가 있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인서트란?
타이어 인서트의 이야기는 타이어 무스에서 시작됩니다. 무스는 오프로드 모터사이클 세계에서 시작되어 가압 공기를 대체하여 펑크 난 타이어를 없애기 위해 만들어진 솔리드 폼 내부 튜브입니다. 산악 자전거에서는 결코 유행하지 않았습니다. 솔리드 폼 튜브는 공기보다 상당히 무겁고 회전 중량이 추가되어 페달링이 더 어려워집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은 자전거의 느낌과 성능에 매우 중요합니다. 무스는 단 하나의 "공기압"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더 높거나 낮은 psi가 필요한 경우 무스가 제공하는 압력으로 고정됩니다. 튜브 또는 튜브리스와 같은 공기가 채워진 모든 설정은 원하는 타이어 느낌을 얻기 위해 튜닝하고 조정하기가 더 쉽습니다.
산악 자전거 타이어 인서트는 본질적으로 전체 무스와 전체 튜브리스 설정의 차이를 나눕니다. 대부분은 림에 위치하여 타이어의 약 절반을 채웁니다. 그러나 나머지 타이어는 여전히 공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타이어는 표준 튜브리스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장착됩니다. 나머지 공기 챔버를 통해 라이더의 선호도에 맞게 압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무게가 줄어들고 타이어 공기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인서트가 풀 누들 또는 기타 폼 가정용 제품과 비슷해 보인다고 비판합니다. 그러나 차이점은 좋은 타이어 인서트는 일반적으로 폐쇄 셀 폼으로 만들어진다는 것 입니다. 폼은 더 밀도가 높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충격에 더 강합니다. 대부분의 인서트 제조업체는 특정 주행 특성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유형의 폼을 선택하거나 개발합니다. 폐쇄 셀 폼은 또한 유체 흡수를 막아 타이어 실런트가 인서트에 스며드는 것을 방지합니다.
타이어 인서트의 작동 방식
인서트는 현대 라이더와 레이서가 장비를 더 강하게 밀어붙이고 더 힘든 지형에서 더 빨리 내려가면서 더욱 인기를 얻었습니다. 산악 자전거에서는 트레일에서 우연히 장애물에 부딪히기 쉽습니다. 인서트가 없으면 타이어의 공기가 압축되고 타이어가 림에 바닥을 칩니다. 이렇게 하면 타이어가 절단되거나 림이 움푹 들어가거나 금이 갈 수 있습니다.
폼 타이어 인서트는 타이어가 림에 바닥을 치는 것을 방지하는 물리적 장벽 역할을 합니다. 충격으로 인한 에너지를 흡수하므로, 다행히도 바퀴와 타이어가 손상 없이 굴러갈 수 있습니다.
인서트는 타이어의 공기량을 차지하므로 측벽 지지력 증가 및 타이어 댐핑 증가 와 같은 다른 이점도 제공합니다 .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타이어 인서트의 장단점
장점
- 타이어 압력을 낮출 수 있습니다
- 감쇠된 느낌
- 사이드월 지지대
- 림 보호
- 트림 예방
단점
- 회전 중량 추가
- 잠재적으로 설치 및 제거가 어려울 수 있음
- 플랫 수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비용
- 100% 효과적이지 않음
엔듀로와 다운힐 라이더는 종종 휠과 타이어의 한계를 초과하기 때문에 타이어 인서트는 펑크나 림 손상에 대한 걱정 없이 공격적으로 라이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줄 수 있습니다 . 많은 라이더는 라이더의 무게 대부분을 뒷바퀴가 지탱하고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뒷바퀴에만 인서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라이더는 앞뒤에 인서트를 장착하는 것을 선호 합니다 .
과거에는 라이더들이 휠과 타이어를 보호하기 위해 종종 더 두꺼운 타이어 케이싱, 견고한 합금 림, 더 높은 타이어 공기압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타이어 인서트는 라이더가 보호 기능이 추가되어 더 가벼운 타이어와 림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종종 인서트의 추가 중량을 상쇄하여 동일하거나 더 나은 내구성을 가진 더 가벼운 전체 휠과 타이어 설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라이더는 공격적으로 라이딩하지 않더라도 값비싼 가벼운 카본 림을 보호하기 위해 인서트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인서트는 이전에 라이딩하는 데 주저했던 라이더에게 가벼운 카본 휠 의 옵션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인서트는 림과 타이어 보호 이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인서트가 12% 더 부드러운 승차감, 35% 더 높은 사이드월 안정성, 향상된 서스펜션 성능 및 감소된 구름 저항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것의 대부분은 인서트를 사용하면 라이더가 타이어 압력을 낮춰 견인력과 편안함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낮은 타이어 공기압은 급커닝 시 타이어의 원치 않는 측벽 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부드러운 타이어는 타이어 비드가 림에서 잠시 분리될 때 공기를 트림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인서트는 타이어 내부를 눌러 코너링 시 측벽 지지력을 제공하고 타이어 비드를 고정하여 트림을 방지합니다. 낮은 타이어 공기압, 견인력, 측벽 안정성의 조합은 라이더가 훨씬 더 공격적으로 코너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인서트의 추가적 이점은 폼이 바위, 뿌리, 트레일의 덜거덕거림을 통해 눈에 띄게 댐핑된 느낌을 제공한다는 것 입니다 . 팽창된 타이어는 댐핑되지 않은 스프링처럼 작용하므로 인서트를 추가하여 힘을 분산시키면 충격에 대한 반응 방식이 개선됩니다. 충격과 덜거덕거림을 부드럽게 하고 조용하게 함으로써 라이더 피로를 줄이고 제어력을 높이며 거친 지형에서 모멘텀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일부 라이더는 타이어 인서트의 댐핑된 느낌이 실제로 긴 하강에서 팔의 펌프와 손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전거에 인서트를 추가하는 것을 주저하는 라이더에게 두 가지 주요 문제는 추가된 무게와 설치 및 제거 프로세스입니다. 모든 폼 인서트는 단순히 러닝 에어보다 더 무겁습니다. 무게는 바퀴의 가장 바깥쪽인 최악의 위치에 배치됩니다. 이 추가된 회전 무게는 페달링과 가속을 방해하고 가볍고 민첩한 자전거의 경쾌한 느낌을 없앨 수 있습니다.
무게를 걱정하는 라이더는 좋은 라인을 취하고 휠과 타이어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충격을 피하는 한 인서트 없이도 라이드할 수 있습니다.그렇기는 하지만 많은 고급 XC 레이서가 이제 더 미니멀한 타이어 인서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XC 레이스에서 사용되었고 우승한 100g 미만의 인서트 옵션을 제공합니다.펑크난 타이어는 XC 레이서에게 귀중한 위치와 시간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경쟁력이 있고 장비의 한계를 뛰어넘는 라이더는 추가 보호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라이더를 겁주는 두 번째 우려 사항은 설치 및 제거입니다. 인서트는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설치하기 매우 어렵습니다.그러나 경험과 연습을 통해 대부분의 초보 자전거 정비사는 인서트를 효율적으로 설치하는 요령과 기술을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타이어 설치나 제거에 10분 정도만 더 걸리는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인서트는 림을 그렇게 단단히 감싸지 않고 설치하기가 훨씬 쉽고 튜브를 설치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일부 회의론자들은 타이어 인서트가 폼 튜브와 같은 간단한 것인데 불필요하게 비싸다고 불평합니다(많은 것이 100달러 이상에 판매됨). 물론, 타이어에 공기를 넣는 것이 더 저렴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가격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인서트는 림과 타이어를 보호할 수 있지만 100%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더 무거운 인서트는 100g 미만의 옵션보다 더 견고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충격이 인서트를 극복할 만큼 강하면 항상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서트는 또한 트레일의 날카로운 물체로 인한 펑크와 절단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합니다. 뾰족한 바위에 펑크가 나 타이어가 바닥을 칠 뻔한 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인서트로 펑크를 수리하면 수리 과정이 더 복잡해집니다 . 타이어 플러그로 타이어를 수리할 수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인서트를 제거하여 튜브를 삽입해야 합니다. 일부 라이더는 타이어에 인서트를 그대로 두고 긴 밸브 스템이 있는 튜브를 사용하여 밸브로 인서트를 뚫습니다. 다른 라이더는 타이어의 공기를 뺀 채로 인서트에 얹혀서 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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