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소식

자전거 체인 설명: 알아야 할 모든 것

두루바퀴세상 2022. 8. 4.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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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체인의 구조는 무엇입니까?

 
자전거 체인은 주로 사이드 플레이트, 핀 및 롤러로 구성된 일련의 링크로 구성됩니다. 델의 미디어

체인은 일련의 링크로 구성됩니다.대부분의 체인은 체인 길이에 걸쳐 반복되는 패턴으로 폭이 넓은 링크와 폭이 좁은 링크를 번갈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링크에는 리벳(핀이라고도 함)으로 함께 고정되는 2개의 사이드 플레이트가 있으며, 롤러는 외측 링크의 숄더에 위치합니다.일부 체인에서는 롤러의 양쪽에 별도의 부싱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부싱은 현대 체인에는 없습니다.

체인을 연속적으로 유지하려면 체인 도구를 사용하여 연결 핀('리벳'이라고도 함)을 링크에서 중간까지 밀어낸 다음 체인의 반대쪽 끝에서 링크 주위의 체인으로 다시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체인은 자전거 드레일러의 체인링 및 카세트와 맞물려 페달을 통해 전진 추진으로 동력을 전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dam Gault / Getty 이미지

Campagnolo의 체인은 체인의 폭보다 긴 총알 모양의 핀과 결합됩니다. 핀을 체인에 밀어 넣으면 링크 핀의 둥근 끝이 끊어집니다(전문 용어로는 '핀').

참고로 모든 체인 툴에 Campagnolo 체인용 피닝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탈리아 브랜드의 그룹셋이 있는 경우 체크해 주십시오.

체인을 닫을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방법은 빠른 링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이는 두 부분으로 나뉘며, 양쪽에서 측면 플레이트의 리벳 구멍을 밀어내고 서로 맞물립니다.링크의 한쪽을 당겨 결합하거나 각도로 서로 맞물리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체인이 펴지면 연결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퀵 링크는 일반적으로 체인을 닫기 위해 사용됩니다. Oli Woodman / 즉시 미디어

일부 퀵링크는 분리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반면, 시마노나 SRAM의 하이 스펙 체인에 사용되는 퀵링크와 같은 다른 퀵링크는 두 번째 라운드에 비해 견고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장착하면 분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라이더와 정비사는 문제 없이 퀵 링크를 재사용합니다.위험을 감수하고 싶은지는 너에게 달려있다.

자전거 체인의 치수는 얼마입니까?

링크 사이의 거리를 '피치'라고 합니다. Getty 이미지

자전거 체인의 링크 또는 피치 사이의 표준 거리는 µin(12.7mm)이지만, 가끔 미터법 피치(10mm) 체인에 대한 실험이 있었고, 팀 GB는 도쿄 올림픽에서 트랙 자전거에 µin 피치 체인을 사용했다는 소문이 있었다.

자전거 체인의 내부 링크는 외부 링크보다 좁고 링크 사이의 공간이 좁습니다.이는 폭이 넓고 폭이 좁은 체인 링 톱니를 번갈아 사용함으로써 체인과 체인 링의 톱니 사이의 견고한 연결을 보장하기 위해 싱글 링 드라이브 트레인에 사용됩니다.

체인 링이 여러 개 있는 드레일러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체인 링 간에 이동할 때 체인이 착지하는 위치를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중 체인 링과 삼중 체인 링의 톱니는 모두 폭이 동일하고 폭이 좁은 내부 체인 링과 맞물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양한 속도의 탈선 체인의 롤러 폭은 5~8단 체인의 경우 2.38mm, 9단 이상의 경우 2.18mm로 거의 동일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다른 점은 사이드 플레이트의 폭입니다.

체인 폭 및 '속도'

이 12단 SRAM 로드 체인에서 알 수 있듯이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자전거 체인은 더욱 좁아졌습니다. Warren Rossiter / 즉시 미디어

자전거 체인의 가로 폭에 따라 일이 더 복잡해진다.컴포넌트 브랜드는 드레일러 속도를 향상시키면서 두 가지 방법으로 필요한 추가 기어를 추가했습니다. 첫째, 카세트를 뒷바퀴에 고정하는 프리허브가 넓어졌습니다.

리어 드롭아웃 사이에 동일한 거리를 두고 여분의 프리허브 폭을 수용하기 위해 리어 휠이 더욱 비대칭적으로 분리되었음을 의미합니다.이것이 가능한 한 멀리까지 가는 이유이며, 이것이 산악 자전거에서 Boost Spaceing이 후륜 지오메트리를 균등하게 만들기 위해 발전한 이유입니다.

둘째, 카세트 스프로켓은 서로 더 가까워지고 더 좁아졌다.체인은 맞추기 어려워져 기어 수가 다른 드레일러 간의 호환성이 제한됩니다.따라서 예를 들어 11단 스프로킷이 설정된 12단 체인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11단 드레일러이 있다면 11단 체인이 필요합니다.

Park Tool에 따르면 기어 수에 따라 체인 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3개의 후면 톱니바퀴 – 4.9mm
  • 12개의 후면 톱니바퀴 – 5.3mm
  • 후면 톱니바퀴 11개 - 5.5mm
  • 10 후면 톱니바퀴 – 6 mm
  • 9개의 후면 톱니바퀴 – 6.5~7 mm
  • 6, 7, 8개의 후면 톱니바퀴 – 7 mm

폭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싱글스피드 바이크와 트랙 바이크의 체인은 보통 상당히 넓다. 프란체스코 카르타 포토그라포 / 게티 이미지스

싱글스피드 바이크 및 트랙 바이크용 체인은 일반적으로 탈선 기어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것보다 훨씬 넓습니다.일반적으로 트랙 체인은 좌우로 약 9mm입니다.그것은 부분적으로는 후방 허브에 체인을 위한 공간이 더 넓기 때문이기도 하고, 부분적으로는 가속과 감속 모두에서 체인에 많은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체인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체인 호환성

SRAM의 12단 MTB 체인은 브랜드의 12단 로드 그룹 세트와 호환됩니다. 알렉스 에반스

과거에는 같은 속도의 체인을 제조사 간에 혼재시킬 수 있었지만, 일반적으로는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이 많은 최신 11, 12 및 13단 체인으로 넘어갈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SRAM Eagle 12단 체인은 12단 도로 후방 탈선기와 함께 사용할 수 없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11단계의 Shimano와 SRAM의 컴포넌트를 혼재시킬 수 있지만, 드라이브트레인의 노이즈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Shimano 12단 로드 그룹 세트는 12단 MTB 그룹 세트와 동일한 Hyperglide+ 체인을 사용합니다.카세트의 시프트 램프에 맞춰 더 빠른 시프트를 촉진하는 특정 설계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마노는 또한 10단 또는 11단 전기 자전거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링크글라이드 체인을 만들지만, 하이퍼글라이드 드라이브트레인 및 ebike 전용 링크글라이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것은 전기 모터에 의해 공급되는 추가 전력을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다른 링크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Wippermann이나 KMC와 같은 브랜드가 있어 모든 그룹 세트 메이커에서 일반적으로 호환성이 있는 교환 체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그러나 특정 체인이 그룹 세트에 대해 평가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이트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인 길이

새로운 자전거 체인은 보통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링크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Dave Caudery / 델 미디어

체인은 보통 110개 이상의 링크로 판매됩니다.이는 대부분의 자전거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양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전거에 맞도록 체인의 길이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나 하이파이봇 산악자전거는 예외이며, 일반적으로 긴 체인 길이를 필요로 하며 두 개의 체인을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체인 교체 방법"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올바른 길이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전 체인의 링크 수를 세고 이전 체인이 제대로 작동했다면 새 체인으로 복제하는 것입니다.이것은 원래 올바른 길이로 잘랐다는 가정하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드레일러을 장착하거나 카세트 범위를 변경하는 경우 자전거 체인 교체 방법에 대한 설명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좀 더 과학적이고 정확한 길이를 얻기 위해 체인의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체인 재료 및 구조

대부분의 자전거 체인은 강철로 만들어졌다. Getty 이미지

대부분의 체인은 강철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젖어서 윤활이 잘 되지 않으면 녹슬기 쉽습니다.일부 고가의 체인은 녹슬지 않도록 표면 처리를 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키며 마찰력을 낮추거나 외관을 아름답게 보이게 합니다.티타늄으로 만든 체인도 살 수 있어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MC의 최상위 사양 체인은 마찰력을 낮추는 질화티타늄으로 코팅되어 있으며 다양한 색상의 검은색 외판 및 내판을 갖추고 있습니다.

체인의 외부 측면판 설계는 제조업체 모형과 체인 모형 간에 상당히 다릅니다.종종 이동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경사로가 있는 반면, 더 비싼 체인은 평평한 면이 아닌 측면 플레이트에 모따기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고가의 체인의 다른 특징으로는 사이드 플레이트의 슬롯과 중량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중공 핀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옵션은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전 처리된 체인입니다.이러한 체인을 판매하는 브랜드는 실카, 세라믹스피드 등이다.일반적으로 드레일러 마찰을 줄여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건조한 조건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스 데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체인은 방향성이 있습니까?

SRAM의 플랫톱 12단 로드체인은 지향성입니다. Dave Caudery / 델 미디어

정답은 "가끔"입니다.방향성은 브랜드와 그룹 세트에 따라 달라집니다.더 적은 수의 기어를 위한 오래된 체인은 일반적으로 방향성이 없습니다.보다 최근에 출시된 체인에 더 많은 기어가 있을 때 방향성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 링크는 슬롯이 될 수 있지만 내부 링크는 슬롯이 아닙니다. 이 경우 새 체인을 자전거에 장착할 때 링크는 외부에 있어야 합니다.SRAM의 12단 로드체인의 경우 플랫탑 설계로 인해 올바르게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인이 퀵링크를 사용하여 연결되어 있는 경우, 방향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시마노의 11단, 12단 옵션과 같은 일부 퀵 링크에는 체인의 이동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체인은 언제 교체해야 하나요?

체인 체커는 드레일러 마모를 감시하는 간단한 도구입니다. 델의 미디어

체인을 교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체인 체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체인을 변경해야 하는 정확한 시점은 언제, 어떻게, 어디서 타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체인이 마모됨에 따라 체인은 늘어나고 링크 간의 좌우 이동도 증가합니다.좌우로 움직이면 느슨하게 움직일 수 있는 반면, 스트레칭은 카세트와 체인링을 빠르게 마모시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0.5퍼센트 연장된 11-13 스피드 체인을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

카세트와 체인 링의 불필요한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체인이 너무 늘어나기 전에 체인을 교체하십시오. Dave Caudery / 델 미디어

10단 이하의 체인은 체인의 폭이 약간 넓기 때문에 체인의 속도가 0.75일 때 변경할 수 있습니다.

11-13 스피드 체인이 0.75로 늘어났거나 6-10 스피드 체인이 1.0으로 늘어났다면 카세트도 변경해야 합니다.체인의 롤러가 마모되어 마모되면 카세트의 톱니와 제대로 맞물리지 않습니다.체인이 더 마모된 경우 체인 링을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드레일러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체인, 체인 링 및 카세트)보다 체인을 교체하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일단 체인이 마모되기 시작하면 카세트와 체인 링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체인의 마모를 제때 파악하면 카세트 하나에 3개의 체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체인 체커가 필요합니까?

디지털 체인 체커가 존재하지만, 기본적인 툴이 그 역할을 할 것이다. David Rome / 즉시 미디어

드레일러이 사용하는 속도 수와 관련된 체인 체커를 구입해야 합니다.

체인 메이커인 KMC나 파크 툴의 CC-2 체인 체커 등, 매우 세련된 예시를 얻을 수 있지만, 가장 저렴한 옵션은 롤러 위에 딱 맞는 얇은 스탬프가 찍힌 금속 공구로, 체인 상부의 링크 사이에 끼워지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체인 체크 툴에서는 링크 사이의 슬롯에 체인을 삽입할 수 있다면 체인을 교체해야 합니다.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사슬에는 아직 생명이 있습니다.체인은 항상 균등하게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한 군데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두세 군데에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Park CC4와 같은 일부 공구는 약간 다른 원리로 작동하며, 정확한 판독값을 얻기 위해 링크로 내리기 전에 공구의 게이지 팁을 누른 상태로 유지합니다.

체인을 교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체인 공구는 홈 메카닉에게 필수적인 아이템입니다. Jonny Ashelford / 즉시 미디어

체인을 교체하려면 일반적으로 체인 리벳을 밀어내고 기존 체인을 제거할 수 있는 체인 제조업체와 호환되는 체인 공구가 필요합니다.

모든 것을 깨끗이 청소한 후에는 리어 탈선기의 기수 휠을 포함하여 새 체인을 드라이브트레인에 통과시켜야 합니다.

체인을 올바른 길이로 연결하려면 체인 도구를 사용하여 올바른 수의 링크를 제거한 다음 두 끝을 연결해야 합니다. 자전거 체인을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기사에는 더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체인은 어떻게 관리하나요?

체인을 청결하고 잘 닦아라. Zetland 사이클 / 즉시 미디어

마모율을 줄이려면 체인을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체인 클리너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그런 다음 체인을 건조시켜 녹슬지 않도록 한 다음, 체인 윤활유를 얇게 발라야 합니다.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르되, 보통 체인을 10~20바퀴 회전시켜 윤활유가 롤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한 다음 여분의 윤활유를 닦아내야 합니다.

습식 주행 후 즉시 체인을 윤활하여 녹슬지 않도록 기름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청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더러운 체인에 체인 윤활유를 발라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더 많은 먼지를 끌어당기는 체인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인에 왁스를 칠할 수 있으며, 체인을 깊게 청소하는 방법과 자전거 체인에 왁스를 바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출처:bikerad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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