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핸들바 높이를 조정하는 방법
지전거의 편안함과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핸들바 높이를 최적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핸들바 높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는 것부터 실용적인 팁과 기술에 이르기까지 탑승자가 고유한 요구에 맞게 조정되는 핸들바 높이 조절의 복잡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적의 효율성을 위해 자전거 핏을 미세 조정하든 단순히 향상된 편안함을 추구하든, 자전거의 핸들바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필수입니다.
핸들 바의 높이는 얼마나 되어야 하나요?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모든 사람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이클리스트는 낮은 핸들바에, 어떤 사이클리스트는 높은 핸들바에 더 적합하기 때문에 키에 따른 마법의 공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출발점은 안장과 함께 핸들바를 수평으로 잡고 사이클링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추가 조정을 하는 것입니다. 레벨에서 어느 쪽이든 조정할 때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핸들 바 낮추기
핸들바를 낮출 계획이라면 더 공격적인 자세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앞으로 기울어져 일반적으로 공기역학적으로 더 잘 작동합니다.
도로 자전거 운전자는 안장에 비해 핸들바가 매우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공기역학에 대한 접근 방식이 발전함에 따라 약간 변화하기 시작했지만)
이렇게 하면 허리, 엉덩이, 손, 심지어 어깨에도 압박이 가해집니다. 일반적으로 편안함을 더하지 않으며, 속도가 빨라질 수 있지만 매우 유연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그 자세로 앉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핸들 바를 더 높이 잡기
가장 일반적인 조정 방법은 핸들바를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편안하고 똑바로 서 있는 자세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더 편안해질 것이며 하이브리드 및 통근용 자전거에서 높은 핸들바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산악 자전거는 로드 자전거보다 핸들바가 높은 직립형 라이딩 자세를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핸들바를 높이 올리면 허리, 손, 어깨, 가슴, 엉덩이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며 다리 근육이 힘을 더 잘 분배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핸들 바가 높다는 것은 신체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면서 더 오래 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전거의 핸들바 높이를 조정하는 방법(쓰레드리스 스템)
대부분의 현대 자전거에는 실이 없는 스템(일명 '어헤드셋' 스템이라고도 함)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프론트 포크의 스티어 튜브가 헤드 튜브 상단의 헤드셋 위로 뻗어 있고 스템이 그 위에 고정됩니다.
이 작업을 완료하는 데 약 20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육각렌치가 필요하며, 사용 가능한 경우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최신 에어로 로드 자전거에서는 스템이 핸들바와 결합되어 하나의 공기역학적 조각으로 만들어집니다.
통합형 스템은 여전히 나사산이 없지만, 3단계에서 다룰 것처럼 스템을 뒤집거나 완전히 교체할 수 있는 옵션을 잃게 되므로 기존의 나사산이 없는 스템보다 훨씬 덜 조절 가능합니다.
1단계 스템 볼트 풀기
먼저 스템 볼트를 풀기 합니다.
뒤쪽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두 개가 있습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느슨해질 때까지 되돌리면 핸들이 회전하지 않고 핸들바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2단계 상단 캡 볼트 풀기
그런 다음 상단 캡 볼트를 풀어야 합니다.
이 제품은 포크 스티어 튜브 위에 위치하며 헤드셋의 베어링을 압축(예하)하는 데 사용됩니다. 완전히 풀고 볼트와 상단 캡을 제거한 다음 안전한 곳에 두세요.
이제 스페이서를 제거하고 포크 스티어 튜브 상단의 줄기를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3단계 핸들 바의 높이 조정
이제 핸들 바의 높이를 조정할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주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1 스페이서 추가 또는 제거
"스템이 박히지 않는 한" 스티어 튜브 주위, 스템 아래 또는 위에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스페이서가 있습니다.
핸들바 높이를 조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스템 아래의 간격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입니다.
핸들바를 낮추는 경우 스테어러 튜브가 상단 캡까지 덮이도록 스템 위에 스페이서를 추가합니다.
이 설정에서 자전거가 자신에게 적합한지 알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보냈다면, 위의 스페이서를 제거할 수 있도록 조향 튜브를 줄이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핸들바 높이를 높이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조향 튜브의 길이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원하는 높이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간격을 맞출 수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방법을 아래 나열된 다른 방법과 결합해야 합니다.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상단 캡이 스티어 튜브에 부딪히지 않도록 항상 스택 상단에 하나 이상의 스페이서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탄소 스티어 튜브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탄소 스티어 튜브를 사용하는 경우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스페이서 수를 확인하세요.
옵션 2 스템 뒤집기/바꾸기
스페이서만으로는 원하는 핸들바 높이를 얻을 수 없다면 스템을 뒤집거나 완전히 교체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많은 스템이 각도가 있으므로 스템을 뒤집으면 각도의 방향이 반대가 되어 핸들바 높이가 높아지거나 낮아집니다. 줄기가 길어지면 이러한 효과가 과장됩니다.
이 시점에서 스템을 뒤집으려면 페이스 플레이트 볼트를 제거하기만 하면 핸들 바에서 분리됩니다. 스템을 거꾸로 돌려 스티어 튜브에 다시 설치한 다음 핸들바를 다시 부착하고 제조업체에서 명시한 올바른 토크로 볼트를 조입니다.
줄기에 각도가 없으면 뒤집어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이 가이드의 아래쪽에서 나머지 옵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4단계 모든 것을 다시 조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것을 다시 모으세요. 먼저 상단 캡을 다시 끼우고 포크가 꽉 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나사를 조이면 헤드셋에 놀이가 없습니다.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상단 캡을 과도하게 조이지 마세요.
그런 다음 스템을 앞바퀴와 정렬하고 스템 뒤쪽의 볼트를 조여야 합니다. 토크 렌치가 있는 경우 여기에서 토크 렌치를 사용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스템이 바퀴와 일직선을 유지하도록 충분히 단단히 고정합니다. 일반적으로 5~10Nm 범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