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체인 마모 및 늘어짐을 도구 없이 확인방법
자전거에서 체인보다 더 중요한 구성 요소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동계에 심각한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심지어 체인 고장의 위험이 있는 체인 마모를 간과하기 쉽습니다.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이빨과 맞물리면서 체인은 다리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뒷바퀴로 전달합니다. 그렇게 하면서 롤러와 핀이 천천히 마모됩니다. 종종 늘어났다고 불리는 체인의 길이는 실제로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은 점점 줄어들어 결국 기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체인이 너무 마모되면 체인링, 카세트 및 조키 휠의 상태와 함께 변속이 손상됩니다. 그러나 너무 열화되기 전에 교체하면 드라이브트레인의 다른 부품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대부분 제조업체는 롤러 사이의 간격이 (마모로 인해) 0.75% 증가하면 체인을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1. 체인 체커로 체인을 점검하세요
체인 마모를 측정하는 다양한 도구가 있습니다. 가변 게이지부터 디지털 캘리퍼스, 간단한 드롭인 모델까지. 모두 체인의 짧은 구간 사이의 롤러 마모를 측정하는 데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사용하기 쉽고, 링크의 정해진 개수 사이에 끼우기만 하면 됩니다. 드롭인 모델은 한쪽에 맞습니다. 두 번째 끝도 떨어지면 일반적으로 0.75% 또는 1% 마모를 나타내며, 도구에 표시됩니다. 더 복잡한 게이지는 더 정확한 판독값을 얻기 위해 게이지를 확장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도구 없이 마모 여부 확인
체인을 가장 큰 체인링에 끼웁니다. 체인링의 이빨과 맞물리는 체인 섹션의 중앙에서 지점을 찾습니다. 이는 시계 3시 위치 근처입니다. 체인을 체인링에서 떼어내려고 노력합니다.
체인링에서 약간만 분리된 새로운 체인
낮의 빛보다 조금 더 많이 보인다면 체인이 망가졌다는 좋은 징후입니다. 비교를 위해 위와 아래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체인링에서 쉽게 떨어져 나가는 마모된 체인
하지만 이것은 대략적인 가이드일 뿐이므로 상당한 틈이 생기는 것을 눈치채면 자전거 가게에 가서 더 정확하게 확인하거나 직접 할 수 있는 도구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10초면 되는 작업이지만 엄청난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