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소식

자전거 바텀 브라켓 교체 방법

두루바퀴세상 2024. 6. 22. 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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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초반까지는 자전거의 바텀 브라켓을 분리하면 많은 작은 볼 베어링이 바닥을 가로질러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결과를 낳았을 것입니다. 요즘 바텀 브래킷에는 일회용 밀봉 카트리지 베어링이 있으며, 프레임이 더 강해짐에 따라 더 큰 축을 사용하는 더 가볍고 견고한 체인 세트를 허용하기 위해 베어링 직경이 증가했습니다.

밀봉된 장치는 교체가 더 쉬워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식의 느슨한 볼 브래킷과 달리 서비스가 불가능하고 일반적으로 수명이 더 짧습니다. 

자전거에 Shimano 부품이 장착되어 있는 경우 전통적인 스타일의 버텀 브래킷 쉘에 절단된 표준 스레드에 맞는 Hollowtech 시스템(SRAM의 GXP 표준도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바텀 브래킷은 프레임 내부에 있고 축을 단일 장치에 포함하는 반면, Hollowtech 베어링은 프레임 외부에 있고 축이 크랭크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BB를 교체해야 하는지 확인하려면 가장 작은 체인링에서 체인을 떨어뜨리고 크랭크를 돌리십시오. 좌우로 흔들리거나 거친 느낌이 든다면 새 것을 교체해야 할 때입니다.

 

 

삐걱거리는 버텀 브래킷 제거 및 교체 방법

 

1. 크랭크 제거

 

왼쪽 크랭크는 두 개의 핀치 볼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끝 부분의 압축 캡은 핀치 볼트가 축을 제자리에 고정하는 동안 베어링에 대해 축을 누르게 됩니다. 크랭크를 제거하려면 먼저 5mm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핀치 볼트를 풀어야 합니다. 이상한 각도에 있을 수 있고 상당히 빡빡하게 마감되어 있으므로 가능하면 볼 육각 렌치를 사용하지 마세요.

 

2. 베어링 압축을 푼다

 

압축 캡을 제거합니다. 이를 위해 Shimano 버텀 브래킷에는 5단계에서 사용할 스패너와 도구를 통합하는 특수 도구(예: Park Tool BBT-9, £19.99)가 필요합니다. 별도의 도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보관하고 잃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예비품은 이상하게도 구하기 어렵습니다.

3. 안전장치를 풀어주세요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두 핀치 볼트 사이에 있는 안전 장치를 부드럽게 위쪽으로 밀어 분리합니다. 크랭크 암을 스핀들에서 당겨 빼냅니다. 큰 힘을 가하지 않고도 쉽게 미끄러져 떨어져야 합니다. 안전 장치를 제거하기 어렵고 모래가 가득 차 있다면 지금이 신속하게 청소할 좋은 기회입니다.

 

4. 크랭크 추출

 

가장 작은 체인링에서 체인을 들어 올려 버텀 브래킷 쉘에 올려 놓습니다. 스파이더(체인링이 크랭크 암에 연결되는 부분)를 잡고 버텀 브래킷에서 전체 어셈블리를 당깁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부드러운 망치로 부드럽게 설득하십시오. 경험상 BB를 교체할 시기가 되면 크랭크를 빼내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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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버텀 브라킷 종류

 

버텀 브래킷 도구의 스패너 부분을 사용하여 버텀 브래킷을 제거하세요. 영국 BB(BSA 표시)의 경우 오른쪽 베어링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제거하고 왼쪽 베어링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제거합니다. 이탈리아 스타일 BB(ITA로 표시)의 경우 양쪽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립니다(일반적으로 올바른 방향이 표시됨).

 

6. 스레드 정리

 

천과 약간의 용제를 사용하여 가장자리와 실을 청소합니다. 측면이 매끄럽고 베어링이 프레임에 수평으로 안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착 방지 코팅으로 실을 닦으십시오.

베어링이 빠르게(몇 달 내에) 마모되는 것을 발견하면 이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새 버텀 브래킷을 장착합니다

 

새 버텀 브래킷에는 플라스틱 슬리브가 함께 제공됩니다. 이것을 BB 컵의 오른쪽으로 밀어 넣고 손가락만 사용하여 슬리브가 프레임에 부착된 컵을 나사로 조이십시오. 손으로 단단히 조인 후 반대쪽에 있는 다른 베어링을 나사로 조입니다. 버텀 브래킷 스패너를 사용하여 먼저 오른쪽 베어링을 조인 다음 왼쪽 베어링을 35-50Nm로 조입니다(토크 렌치가 없으면 '아주 꽉 조입니다').

여기에 BB를 교차시키는 것은 꽤 쉬운데, 이는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입니다. 컵이 손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쉽게 꺼내서 다시 시도해 보세요. 도구 없이 약 50% 정도 나사를 조여야 합니다.

8. 체인링 장착

 

 

체인링의 오른쪽을 버텀 브래킷을 통해 다시 밀어넣고(체인을 BB 위로 다시 밀어넣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체인을 가장 작은 체인링에 교체하십시오. 원활하게 회전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회전시켜 보세요. 왼쪽 팔을 버텀 브래킷의 반대쪽에서 튀어나온 스핀들 부분으로 밀어 넣습니다.

9. 전체 조립 완성

 

압축 캡을 교체하고 도구를 사용하여 손가락으로 거의 조일 때까지(0.7-1.5Nm) 돌립니다. 지나치게 조이면 베어링이 조기에 마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크랭크를 돌려서 자유롭게 회전하는지 확인합니다. 안전 캐치를 교체하고 핀치 볼트를 10-15Nm로 조이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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